관리 메뉴

키스세븐

고체연료 로켓과 액체연료 로켓의 차이점 - 고체연료 발사체 장단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고체연료 로켓과 액체연료 로켓의 차이점 - 고체연료 발사체 장단점

키스세븐지식 2022. 12. 31. 14:0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고체연료 로켓과 액체연료 로켓의 차이점 - 고체연료 발사체 장단점 / ⓒ Official SpaceX Photos


 

고체 연료 로켓

액체연료와 고체연료 차이

 

북한이 고체로켓을 쏘아 올릴 수 있다는 사실을 알렸습니다. 이에 한국도 고체연료 로켓을 쏘아 올리며 남북한의 군사기술 경쟁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액체연료 로켓과 고체연료 로켓의 차이점을 설명합니다.

 

이에 고체연료와 액체연료의 장단점을 비교하고, 우리나라 국방력과 무슨 관계가 있는지, 어떤 이익이 생기는지에 대해서도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고체연료 로켓과 액체연료 로켓의 차이점 - 고체연료 발사체 장단점

 

액체연료의 장단점

 

[누리호 사진] 고체연료 발사체 장단점 / ⓒ KARI

우리나라의 우주발사체인 '누리호'는 액체연료 로켓입니다. 액체연료란 뜻은 케로신, 액체산소 등을 이용한 연료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발사 이전에 미리 연료를 넣어 놓고 발사 시간을 맞춰야 했습니다.

 

고체연료란 뜻은 금속 알루미늄 분말, 마그네슘 분말, 과염소산 암모늄, 질산 암모늄 등을 이용한 연료라는 의미입니다. 이런 것들을 쓰는 이유는 산소 분자가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액체연료 로켓은 추진력을 조절하거나 필요하면 잠깐 끄는 것도 가능해서 편리합니다. 하지만 예기치 않게 불이 붙지 않도록 조심해야 하고 보관과 운반에서 매우 불편합니다. 그래서 고체연료도 사용되는 것입니다.

 

 


 

고체연료의 장단점

 

고체연료 로켓과 액체연료 로켓의 차이점 / ⓒ KBS

고체연료 로켓의 장점은 액체 방식보다 구조가 간단하고 개발 자체가 1/10으로 쌉니다. 더구나 미리 연료를 채워놓을 수 있어서, 오랫동안 배치해 놓을 수도 있으며, 그래서 아무 때나 필요할 때 바로 발사할 수 있습니다.

 

한국 국방부는 2022년 고체연료 우주발사체 실험에 성공하면서 소형 위성을 띄우기 위한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분명 이것은 독자적인 우주 감시정찰 위성을 마음대로 사용할 수 있기에 국방력 강화에 도움이 되긴 합니다.

 

하지만 북한, 일본, 중국 등 주변국은 모두 싫어하는 일입니다. 아무 때나 우주 공간에 띄워 놓을 수 있다면 아무 때나 ICBM(대륙간 탄도미사일)을 쏠 수 있다는 것과 같은 것이기 때문입니다. 즉, 중국, 일본 전 국토가 우리 미사일 사정거리 안에 들어온다는 말입니다.

 

단, 여기에는 재돌입 기술이 더 필요하지만 한국의 기술력이면 못 만들 기술도 아닙니다. 그럼에도 이렇게 한국이 고체연료 로켓 개발에 적극적인 이유는 "한미 미사일 사거리 지침"에서 자유로워졌기 때문입니다.

 

 


 

한미 사거리 지침 해제

 

2022년 한국 고체연료 발사체 시험 성공 당시 제보 사진 / ⓒ Unknown

한미 미사일 사거리 지침은 박정희 정권 당시, 북한과의 지나친 분쟁을 우려해서 미국과 암묵적으로 맺은 지침입니다. 당시엔 180km였는데, 이것은 서해에서 북한 평양까지의 거리와 비슷합니다.

 

그러다가 진보정권인 김대중 정부 때, 탄두중량을 500kg 이내로 하되 사거리를 300km로 늘리는 것에 미국과 합의했습니다. 이후 보수정권인 이명박 정부 때, 사거리를 800km로 늘리는 협의에도 성공했습니다.

 

800km 사거리란 북한 전역뿐만 아니라 중국 동북쪽과 일본 서쪽까지 범위에 두는 거리입니다. 그 후 진보정부인 문재인 정부 때 마침내 탄두중량 500kg 초과 제한을 무력화하는 협의에 성공했습니다. 이제 한국도 준핵폭탄급을 쏠 수 있게 된 것입니다.

 

 


 

자주 국방력과 미사일

 

2022년 한국 고체연료 발사체 시험 성공 당시 제보 영상 캡처 / ⓒ Unknown

이후 2021년이 되자, 진보정부인 문재인 정부는 사거리, 탄두중량뿐만 아니라 고체연료 제한까지 모두 폐지하는 협의에 성공했습니다. 핵만 없을 뿐이지, 파괴력 면에서는 북한과 비슷한 수준에 오르는 순간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것이 가능했던 것은, 중국을 견제하는 미국의 심리를 잘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북한이 아무리 핵을 마구 쏴도 미국 외교를 이용하지 않았다면 불가능한 일입니다. 이로써 한국은 고체연료 로켓으로 상업용뿐 아니라 군사용으로도 자주성을 제대로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누리호 발사일정과 성공/실패, 관련주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왜 쏘나

 

누리호 발사일정과 성공/실패, 관련주 - 한국형 발사체 누리호, 왜 쏘나

누리호 나로호와 누리호 발사 ​ 누리호 발사일정이 정해지면서, 한국이 세계 7대 우주 강국이 되느냐에 관심이 모아집니다. 그런데 누리호는 왜 쏘는 걸까요? 그 이유를 한국의 우주 개발 역사

kiss7.tistory.com

한국은 SLBM 보유국 - SLBM이란 뜻과 ICBM차이, 탄도미사일 수중발사 원리

 

한국은 SLBM 보유국 - SLBM이란 뜻과 ICBM차이, 탄도미사일 수중발사 원리

SLBM SLBM이란 뜻과 ICBM 차이 ​ 한국이 SLBM 보유국이 되었습니다. 세계 7번째 개발 성공국이 되었는데, SLBM이란 뜻은 무엇인지, ICBM과의 차이는 무엇인지를 설명하고자 합니다. 북한이 핵미사일 개

kiss7.tistory.com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사드란 것이 뜨거운 감자가 되어 한국을 곤란에 빠트렸습니다. 2016년, 한국 정치는 사드배치 논란으로 시끄러웠고, 2017년 중국의 경제적 사드

kiss7.tistory.com

 

[고체연료 로켓과 액체연료 로켓의 차이점 - 고체연료 발사체 장단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