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본문

시사 따라잡기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키스 키스세븐 2017. 3. 19. 19:3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 정책 변경 안내]

저작권 정책이 "복사는 금지되고 링크 공유만 허용"으로 변경됩니다.

지나치게 대량 복사를 해가서 오히려 이 블로그가 검색서비스에서 억울하게 무단복사글 적용 취급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복사를 불허하며, 또한 "이미 대량 복사를 해간 분들에게도 삭제를 요청"합니다.

그러나 링크 공유는 그대로 허용되니 참고 바랍니다.

읽은 후 마음에 드시면 즐겨찾기 하세요!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사드란 것이 뜨거운 감자가 되어 한국을 곤란에 빠트렸습니다. 2016년, 한국 정치는 사드배치 논란으로 시끄러웠고, 2017년 중국의 경제적 사드보복으로 인해 한국 경제는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그렇다면 사드 중국 반대의 이유와 왜 설치해야 하는지도 우리는 알아야겠습니다. 사드배치는 국익이 우선되는 것이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글의 순서]

1. 사드의 뜻, 사드란?

2. 중국 반대 이유

3. 사드배치와 사드보복



사드 뜻, 사드란 무엇인가?


'사드'란 '종말단계 고고도 지역 방위 체계'를 말합니다. 좀 더 쉽게 말하자면 날아오는 미사일이 떨어지기 전에 우리 미사일로 맞춰서 폭파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공격용 미사일은 낮게 날아오는 것과 높게 날아오는 것이 있는데, 그 중에서 사드는 높게 날아오는 미사일을 요격대상으로 하는 방어체계입니다. 

사드의 뜻을 차례차례 살펴보면 정확한 의미도 알 수 있습니다. 약자로 THAAD라고 표현하는데, 영어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의 뜻입니다. 


사진: 사드의 뜻은 종말단계 고고도 지역방위 체계를 말한다. 고도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미사일을 요격하는 미사일 방어체계인 것이다.  [사드 뜻, 사드란 무엇인가?](사진: 사드의 뜻은 종말단계 고고도 지역방위 체계를 말한다. 고도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미사일을 요격하는 미사일 방어체계인 것이다. [사드 뜻, 사드란 무엇인가?] / ⓒ The U.S. Army)


먼저 사드의 뜻 중에서 '고고도(High Altitude)'는 매우 높게 날아오는 미사일 공격방식을 말합니다. 높게 날아오는 고고도 미사일은 대기권까지 올라갔다가 내려오는 것도 있습니다. 

높이 올라갔다가 내려올수록 방어하는 입장에서는 어디로 떨어질지 몰라서 방어에 어렵다는 문제점이 발생합니다. 특히 최근 북한이 계속 고고도 미사일 실험을 하고 있는 상황이라서 이에 대응하려는 것이 사드방어체계입니다.


사진: 북한의 미상일 사정거리. 노동호가 1000km, 대포동호1이 2200km, 무수단이 4000km, 대포동2 6000km이다.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이 미국까지 날아올까바 걱정을 하고 있다. [사드 뜻, 사드란 무엇인가?](사진: 북한의 미상일 사정거리. 노동호가 1000km, 대포동호1이 2200km, 무수단이 4000km, 대포동2 6000km이다. 미국은 북한의 미사일이 미국까지 날아올까바 걱정을 하고 있다. [사드 뜻, 사드란 무엇인가?] / ⓒ North Korea on the globe)


그 다음 사드의 뜻 중에서 '종말(Terminal)'은 마지막 단계를 말합니다. 대기권 방향으로 올라가는 1단계, 최고 지점을 날고 있는 2단계, 그리고 땅으로 떨어지는 3단계가 있는데, 사드란 이 중에서 마지막 단계의 미사일 공격을 격추시키는 방식을 말합니다. 

지상에서 고고도 미사일을 막아내는 방법 중 그나마 가장 높은 하늘 위에서 요격할 수 있는 것으로써, 지상에 가까이 오기 전에 위험을 제거한다는 목적으로 사드가 개발되었습니다. 


사진: 사드 요격 계획도. 적의 미사일이 고궤도에 올라가기 전에 레이더로 알아낸 후, 지상에 내려오기 전에 요격하는 것이다. [사드 뜻, 사드란 무엇인가?](사진: 사드 요격 계획도. 적의 미사일이 고궤도에 올라가기 전에 레이더로 알아낸 후, 지상에 내려오기 전에 요격하는 것이다. [사드 뜻, 사드란 무엇인가?] / ⓒ United States Missile Defense Agency)


일본에도 역시 2개 지역에 사드배치가 되어 있으며 미국 소유입니다. 이로써 미국은 중국이 미국을 향해 쏘는 미사일 탐지에 더욱 유리해졌으며, 일본은 손 안대고 코 푸는 것처럼 대공 방위력을 높였습니다. 북한 때문에 사드가 필요한 한국의 2017년은 미국과 일본을 대신해서 중국에게 얻어터지는 것 같은 상황이 되었습니다. 중국의 사드반대로 인한 보복은 한국 경제가 약 16조원 정도의 피해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구나 2017년 미국 국무장관은 일본을 "우리의 가장 중요한 동맹국"이라면서도, 한국은 "안정 관계인 하나의 중요한 파트너"라고만 발언하며 미국이 보는 인식을 노출시켜서 논란이 되었습니다.


사진: 미국이 한국보다 일본 방어를 우선 순위로 한다는 것은 오랜 의심이었다. 또한, 북한이 한국만을 대상으로 미사일을 쏠 것이라면 사정거리 4000km가 넘는 것까지 개발할 필요가 없다.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사진: 미국이 한국보다 일본 방어를 우선 순위로 한다는 것은 오랜 의심이었다. 또한, 북한이 한국만을 대상으로 미사일을 쏠 것이라면 사정거리 4000km가 넘는 것까지 개발할 필요가 없다.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 ⓒ segye.com)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 레이더


사드에 포함된 미사일은 방어용이므로 이것이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닙니다. 사드의 중국 반대 이유는 여기에 포함된 AN/TPY-2라는 레이더 때문입니다. 이 레이더는 2000km용과 1000km용이 있는데, 한국에 배치되는 사드의 레이더 때문에 중국 내부가 감시당한다는 것이 중국의 반대 이유입니다. 

고고도 미사일은 매우 먼거리를 날아오므로 이를 추적할 수 있는 레이더는 필수입니다. 사드란 것의 주력은 사실 이 레이더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사진: 사드배치의 가장 핵심인 레이더(왼쪽)과 전자장치(오른쪽). 상주에 배치되는 사드의 레이더는 1000km용으로, 북한 전역을 감시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 레이더](사진: 사드배치의 가장 핵심인 레이더(왼쪽)과 전자장치(오른쪽). 상주에 배치되는 사드의 레이더는 1000km용으로, 북한 전역을 감시하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 레이더] / ⓒ US Army employee)


그런데 중국은 이 보다 강력한 레이더로 우리나라를 들여다보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드보복을 하는 것은 형평성에 맞지 않습니다. 더불어 참고해야 할 것은 사드 체계가 일본과 연결되어 있고, 결국은 미국으로 최종 연결된다는 것입니다. 

즉, 중국 입장에서는 보안시설이 미국에 다 노출되는 것입니다. 미국이 사드배치를 적극 추진하는 이유에는 일본 방어나 중국 감시 역할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냉전 이후 패권을 다투는 미국과 중국의 갈등 때문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 한국과 일본에 배치되는 사드의 정보는 미국으로 넘어간다. 북한이 남한만을 공격한다면 사정거리 4000km나 되는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할 필요가 없으니 말이다.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 레이더](사진: 한국과 일본에 배치되는 사드의 정보는 미국으로 넘어간다. 북한이 남한만을 공격한다면 사정거리 4000km나 되는 장거리 미사일을 개발할 필요가 없으니 말이다.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 레이더] / ⓒ TIM MASTERSON)


한국도 북한의 고고도 미사일을 방어하기 위해서 사드가 필요하지만, 미국의 필요와 중국의 보안 때문에 고래싸움에 새우등 터지는 꼴이 되고 말았습니다. 

더구나 사드란 뜻이 종말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인 것처럼, 북한이 핵을 실어 보내는 미사일에 적합한가하는 의문도 듭니다. 북한 입장에서는 시간이 오래 걸리는 고고도 보다는 빠른 저고도를 선호할지도 모르는 일입니다. 즉 사드가 있다고 모든 핵미사일을 방어할 수 있는 것도 아닙니다. 


사진: 사드배치 문제의 제공자는 결국 김정은이었다. 김정은이 바라는대로 사드배치를 하면서 한국은 중국과 멀어졌다. 이것은 한국이 중국과 친해지길 싫어하는 미국, 일본의 이익과도 맞아 떨어진다.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 레이더](사진: 사드배치 문제의 제공자는 결국 김정은이었다. 김정은이 바라는대로 사드배치를 하면서 한국은 중국과 멀어졌다. 이것은 한국이 중국과 친해지길 싫어하는 미국, 일본의 이익과도 맞아 떨어진다. [사드, 중국 반대 이유는? - 레이더] / ⓒ SS&SS)


그래서 제기되는 의혹이, 사실은 일본으로 날아가는 북한 핵미사일을 격추하기 위한 것이 아니냐는 것입니다. 미국은 보수당 집권 때마다 일본 군사력을 키워주고 있습니다. 중국을 상대하기 위해 일본을 태평양 방어선으로 삼는 것이고, 일본은 이를 이용해 군사대국화의 시도를 합니다. 

이런 구도로 본다면 한국은 미국의 방어선인 일본을 지키기 위한 최전선이 됩니다. 하지만 한국 입장에서는 북한을 막는 것이 최우선 과제입니다. 이런 서로간의 이익이 얽혀서 사드배치 문제를 만들어냈다는 주장이 전혀 근거 없어 보이지는 않습니다. 


사진: 동양에는 3개의 사드가 배치되었다. 일본 쓰가루시, 일본 규슈, 그리고 한국 성주이다. 중국의 주장대로 중국 전체를 들어다보는 감시거리는 아니다. 일본이 3중으로 보호된다는 말은 맞다.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사진: 동양에는 3개의 사드가 배치되었다. 일본 쓰가루시, 일본 규슈, 그리고 한국 성주이다. 중국의 주장대로 중국 전체를 들어다보는 감시거리는 아니다. 일본이 3중으로 보호된다는 말은 맞다.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 ⓒ 구글맵, www.kiss7.kr)




사드보복의 숨은 문제들


골칫거리를 만들어내는 북한 때문에 한국은 미국에 협력해야 하지만, 미국이 중국의 적이기 때문에 중국은 한국에 경제 보복을 하게 되었습니다. 중국은 미국과 북한에는 아무 소리 못하면서 한국에게만 화풀이를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으로 본다면 한국 보수정부의 문제도 큽니다. 사드배치 이전까지 중국과 한국의 사이는 매우 좋았습니다. 

그런데 박근혜 전 대통령과 황교안 총리는 사드배치를 할 것이냐는 중국의 확인문의에 대해, 사드배치 일주일 전까지도 정해진 바가 없다는 말을 했습니다. 북한 때문에 사드배치를 한다는 것을 강조하며 중국의 북한 압박을 끌어내는 협상이 필요한 시점인데, 뒤통수를 친 것 같은 상황을 만들어 놓은 것입니다. 


사진: 사드의 뜻은 종말단계 고고도 지역 방어 체계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파란구역에서 최고 점까지 올라간 뒤에 초록구역에서 지상으로 내려오게 된다. 오른쪽 아래에 보면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가 보인다. [사드보복의 숨은 문제들](사진: 사드의 뜻은 종말단계 고고도 지역 방어 체계이다. 그림에서 보듯이 파란구역에서 최고 점까지 올라간 뒤에 초록구역에서 지상으로 내려오게 된다. 오른쪽 아래에 보면 Terminal High Altitude Area Defense가 보인다. [사드보복의 숨은 문제들] / ⓒ mda.mil)


북한이 고고도의 핵미사일을 쏠 것에 대비해서 한국도 사드가 필요하긴 합니다. SM-3라는 반공방어체계도 있지만, 패트리엇 미사일 등으로 격추하지 못하는 미사일에 대한 반쪽 반어라도 없는 것보다는 났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중국이 북한을 압박하도록 하지도 못하고 결국은 미국과 일본을 방어하는 형태가 되어버려서 중국의 사드보복을 불러왔습니다. 

정부도 믿는 구석은 있었을 것입니다. 한국산 중국 수출품이 결국은 중국의 수출부품이라서 경제 제재를 하지 못할 것이라는 예측입니다. 그러나 실질적인 피해는 중국 대상 중소상인이 경제 보복을 당하는 실정입니다. 가뜩이나 어려운 내수경제가 더 어렵게 되었습니다. 


사진: 중국의 불공정한 사드보복 때문에 중국여행객이 많이 찾던 한국의 상점들은 울상을 짓게 되었다. 한국의 경제피해는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대부분이 중소상인의 몫이다. [사드보복의 숨은 문제들](사진: 중국의 불공정한 사드보복 때문에 중국여행객이 많이 찾던 한국의 상점들은 울상을 짓게 되었다. 한국의 경제피해는 수조원에 달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 대부분이 중소상인의 몫이다. [사드보복의 숨은 문제들] / ⓒ Abasaa)


사드배치의 방법도 문제가 됩니다. 한국에 들여오는 사드는 미국에서 운용 중이던 일종의 중고품입니다. 물론 한국은 부지만 내어주고 이전 및 운영비용은 미국이 부담하기로 했습니다. 미국이 판매해서 돈을 벌지 않고 자기들이 비용을 대겠다고 합니다. 미국의 꿍꿍이 속이 예상되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미 과거에 미국은 방위분담금을 유용해서 한국의 지출을 늘리는 방법을 쓴 바가 있습니다. 트럼프가 집권하며 방위분담금 압박을 하는 가운데, 겉으로는 미국 부담이고 결국은 한국 부담인 사드배치가 될 가능성도 살펴 봐야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결론적으로 북한의 위협으로 부터의 보호수단은 필요하다. 그런데, 필요한 것을 설치할 때까지 외교적인 성과도 없고 남의 좋은 일만 시켜주는 과정이었다면 정부의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사진: 결론적으로 북한의 위협으로 부터의 보호수단은 필요하다. 그런데, 필요한 것을 설치할 때까지 외교적인 성과도 없고 남의 좋은 일만 시켜주는 과정이었다면 정부의 문제를 따져봐야 한다. [사드란? 사드 뜻과 사드배치 중국 반대 이유 정리] / ⓒ smdc.army.mil)


온전한 국방방위 시스템이 되려면 다음과 같은 조건이 필요합니다. 사드를 이용해서 역으로 중국의 북한 압박을 유도하는 외교술, 방위분단금이 사드로 인해 터무니없이 증액되지 않는 것, 일본과 미국 방어 보다는 전적으로 북한 핵에 대한 방어가 선제조건이야 합니다. 

미국과 일본이 손 안 대고 코를 푸는 상황에 중국의 몰매를 한국이 대신 맞아주는 꼴이 되지 않으려면 바짝 주의를 해야 하지만, 보수정부는 극단적 친미성향 때문에 국민여론을 귀담아 듣지 않고 마구잡이로 밀어붙이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 큰 문제입니다. 필요해서 사드를 배치하더라도 철저히 한국을 위한 배치여야만 제대로 된 외교술이고, 제대로 된 국방 안보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유용하다면 즐겨찾기도 해 주세요!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