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실화, 발키리(발퀴레) 작전 - 뜻과 히틀러 암살 작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영화 실화, 발키리(발퀴레) 작전 - 뜻과 히틀러 암살 작전

키스세븐지식 2022. 12. 17. 23:2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실화, 발키리(발퀴레) 작전 - 뜻과 히틀러 암살 작전


 

발퀴레 작전

히틀러 암살 작전과 뜻

 

1944년, 친위대(SS)가 히틀러를 암살하고 쿠데타를 일으켰다고 짠 작전이 있었습니다. 사실 이 작전은 반히틀러 지휘관들이 짠 발퀴레 작전입니다. 그 뜻 자체가 암살 선택을 의미하므로, 히틀러 암살 작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 역사는 2008년 만들어진 영화 《작전명 발키리》의 실화가 됩니다.

 

영화 줄거리와 슈타우펜베르크 대령에 대한 정보아래 링크에 따로 있으니 읽어 보길 권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실화, 발키리(발퀴레) 작전 - 뜻과 히틀러 암살 작전

 

히틀러 암살 작전의 배경

 

[회의 중인 히틀러] 발퀴레 작전의 실화

먼저 전체적인 흐름을 알아 두는 것에 이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나치 독일에 의한 제2차 세계대전의 시작은 1939년 9월입니다. 한동안 나치 독일은 승승장구했는데, 1944년 6월 노르망디 상륙작전 이후 패색이 짙어졌습니다. 그리고 그해 7월에 일어난 것이 히틀러 암살 작전입니다. 

 

히틀러 암살 작전은 '발퀴레 작전'이라고 불리지만, 사실 이 작전은 반란군을 진압하기 위한 것이었습니다. 만약 반란이 일어나면 보충군을 만들어서, 무장 친위대와 국방군을 지휘하도록 하고 계엄령을 선포하는 계획입니다. 1942년 만들어진 이 계획은 히틀러를 보호하기 위한 것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여기에는 반전이 있습니다. 발퀴레 작전을 제한한 것이 "검은 관현악단"의 멤버들이었다는 것입니다. '카나리스', '올브리히트' 등은 히틀러를 반대하는 비밀조직인 검은 관현악단 멤버입니다. 즉, 반란을 핑계 삼아서 베를린 군부의 실권을 장악하려고 했던 것입니다. 

 

 


 

발키리(발퀴레)란 뜻

 

히틀러 암살 작전의 주인공 슈타우펜베르크 대령

발키리란 뜻은, 독일어인 Walküre(발퀴레)의 뜻을 아는 것이 낫습니다. 이 말의 어원은 북유럽어입니다. 신화에 나오는 여전사 군사 조직의 이름인데, 그들은 죽을 사람을 고르는 전사였습니다. 그러므로 이 작전에서 발퀴레의 의미는 암살자를 고르는 사람이란 뜻이 되겠습니다. 

 

당연히 그들의 목적인 히틀러를 죽이려는 것입니다. 이미 연합군의 공격이 독일의 턱밑까지 와 있는 시점이니, 전쟁의 원흉인 히틀러를 죽이는 것이 협상의 시작일 것입니다. 히틀러가 살아 있으면 독일의 패망이고, 죽는다면 최소한의 휴전이라도 바라볼 수 있을지 모른다는 생각이었습니다. 

 

이때, 영화 발키리의 실존인물인 '폰 슈타우펜베르크' 대령이 등장합니다. 그는 어떻게 히틀러를 죽일 것인가하는 검은 관현악단의 고민을 해결해 주었습니다. 고위 관리급인데다가 부상으로 장애가 생겨서 의심을 받지 않을 수 있었던 것입니다. 마침내 1944년 7월 20일 쿠데타가 터졌습니다. 

 

 


 

영화 발키리 실화 역사

 

[영화 작전명 발키리] 발키리(발퀴레)란 뜻

그러나 히틀러 암살작전은 실패하고 맙니다. 첫 번째 이유는 히틀러가 다치기만 했던 것이고, 두 번째 이유는 히틀러가 살아 있다는 사실이 너무 빨리 알려지면서 보충군이 반란군을 의심하게 됐다는 것입니다. 망해가는 나치였지만, 아직도 군부의 충성심은 여전했다는 것이 핵심입니다. 

 

발퀴레 작전을 꾸민 반란군의 작전은 상부 지휘관들이 작전을 지휘하면 상황을 모르는 하위 부대가 그대로 다 따를 것이라는 전제 하에 시작된 것입니다. 그러나 하위 부대가 사실을 알아버렸기 때문에 반란 지휘관의 명령을 따르지 않는 문제가 발생했던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결국 발키리 암살 작전은 하룻만에 실패하고 모두 체포되고 말았습니다. 슈타우펜베르크 등은 고통스럽게 사형당했고, 이후 약 5천 명이 사형당했습니다. 유명한 '롬멜' 장군도 이 사건의 여파로 죽게 됩니다. 하지만 약 1년 후인 1945년 5월 전쟁이 끝나면서 히틀러는 패망하고 죽게 됩니다.

 

영화 줄거리와 슈타우펜베르크 대령에 대한 정보는 아래 링크에 따로 있으니 읽어 보길 권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작전명 발키리 실화의 실존인물 - 클라우스 폰 슈타우펜베르크 대령

 

작전명 발키리 실화의 실존인물 - 클라우스 폰 슈타우펜베르크 대령

슈타우펜베르크 작전명 발키리 실화의 실존인물 이 글은 실제 인물 클라우스 폰 슈타우펜베르크 대령에 대한 글입니다. 영화 작전명 발키리의 줄거리와 결말은 아래에 있는 링크에서 읽을 수

kiss7.tistory.com

영화 작전명 발키리 결말 줄거리 - 실화, 뜻, 첩보영화

 

영화 작전명 발키리 결말 줄거리 - 실화, 뜻, 첩보영화

[영화 작전명 발키리 결말 줄거리 - 실화, 뜻, 첩보영화]​액션 영화를 주로 찍어왔던 톰 크루즈의 새로운 모습을 보인 영화입니다. 작전명 발키리 실화는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지만, 전

kiss7.tistory.com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사건 - 일본 5.15 사건과 덴뿌라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사건 - 일본 5.15 사건과 덴뿌라

[찰리 채플린 암살 작전 사건 - 일본 5.15 사건과 덴뿌라]​세계적인 코미디 배우 찰리 채플린이 미국도 아닌 엉뚱한 일본에서 암살당할 뻔 했던 사건이 있었습니다. 일본에서 5.15 사건은 2.26 사건

kiss7.tistory.com

 

[영화 실화, 발키리(발퀴레) 작전 - 뜻과 히틀러 암살 작전]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