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벤허 영화 해석 - 원작, 결말 스포일러 있음 (내용 정보)

2022. 11. 6.

벤허 영화 해석 - 원작, 결말 스포일러 있음 (내용 정보) / ⓒ Ben Hur


 

벤허 해석

Ben Hur

 

이 글은 영화 《벤허》 해석 정보 글입니다. 줄거리와 결말 설명이 들어가지만, 의미에 대해 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전체 줄거리와 결말을 흐름대로 읽어야 한다면 아래 링크에서 읽기를 바랍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벤허 영화 해석 - 원작, 결말 스포일러 있음 (내용 정보)

 

벤허의 영화 배경과 원작

 

[친구가 원수가 되다] 벤허 영화 해석

배경은 서기가 막 시작되던 1세기입니다. 당시 로마는 세계 최강대국이었고, 이스라엘은 멸망해서 로마의 속국인 상태였습니다. 그래서 영화의 주연도 유대인과 로마인이 나오는 것입니다. 주인공 벤허는 유대인이고, 메살라는 로마인입니다.

 

하지만 두 사람은 어린 시절부터 단짝으로 자란 친구 사이였습니다. 벤허도 나름 유복한 집안이었는데, 원래 성품이 노예들에게도 가족처럼 따뜻한 사람이었습니다. 이 영화는 미국 작가인 루 월리스의 소설을 영화화한 것으로, 두 친구의 엇갈린 운명과 삶에 대한 깨달음을 다루고 있습니다.

 

[영화 결말의 복선과 연결된다] 영화 벤허 원작

그런데 영화의 극적 변화는 총독이 오고, 암살 사건으로 누명을 쓰는 사건부터입니다. 원래 소설에서는 벤허가 기와를 떨어트리는 것이지만, 영화에서는 여동생이 떨어지고 집안 전체가 몰락하는 것으로 나옵니다.

 

그 후 그는 5년 동안이나 노예 생활을 하며 고통을 받게 되는데... 이때 끌려가는 그에게 누군가가 물을 주는데, 이것은 마지막 결말의 복선이기도 하니 잘 봐두는 것이 좋습니다.

 

 


 

영화에서 고통이 의미하는 것

 

[시련은 삶을 되돌아 보게 되는 계기] 벤허 해석 결말

이 과정은 주인공이 복수를 향해 치닫는 과정을 보여주지만, 결말의 관점에서 본다면 이 부분은 시련을 통해서 인생이 다른 면을 깨닫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만약 그가 유복한 유대인으로서 로마의 식민지 주민으로 그대로 살았다면, 그의 시각은 매우 좁은 그대로 남아 있을 것입니다.

 

노예 생활 중 전투가 일어나고 벤허는 죽을 뻔한 위기를 맞기도 합니다. 그가 살아난 이유는 사령관이 그의 눈빛을 보고 삶의 의지를 느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노예라면 당연히 묶어놨을 그의 쇠사슬을 풀어준 것입니다. 덕분에 오히려 사령관이 죽을 위기에 벤허가 도울 기회가 생기게 됩니다.

 

그 후, 사령관이 황제에게 노예 신분 해방을 원하지만, 그는 총독 암살 미수범이라 불가능한 일입니다. 그러나 황제는 사령관에게 개인 노예로 넘겨줍니다. 이것은 노예 해방과 다를 것이 없습니다. 국가적으로는 해방시켜 줄 수 없지만 개인이라면 가능한 일이기 때문입니다.

 

 


 

역사적 벤허의 의미

 

[영화 최고의 명장면] 벤허 영화 원작

벤허는 사령관의 양아들이 되어 로마 시민으로서 부귀영화를 누릴 수 있지만, 모든 것을 포기하고 다시 이스라엘로 돌아갔습니다. 그리고 이제부터는 진짜 유대인으로의 삶을 살아갑니다. 묵묵히 서민들을 도우며 식민지 백성들을 위해 자신의 신념을 실행합니다.

 

이런 관점에서, 벤허와 메살라의 승부는 이스라엘과 로마 제국의 대결을 상징합니다. 이때 아랍 부족장이 벤허에게 백마 4마리를 필려 줍니다. 로마 제국이 아랍국 역시 식민지로 괴롭히고 있었으니 동질감을 느낀 것입니다. 그는 말에게 말합니다. "혼자 이길 순 없다"고... "협력해야 한다"고...

 

실제로 극강의 경쟁이 벌어지지만, 메살라만 반칙과 폭력을 가합니다. 벤허는 참다참다가 반격을 했을 뿐입니다. 그렇게 해서 메살라는 죽음에 이르지만, 소설에서는 더 처참합니다. 발타자르의 딸 이라스를 통해 벤허를 암살하려다가, 오히려 이라스에게 살해당하는 것입니다.

 

 


 

벤허의 결말 해석

 

[종교 영화 같지만 인간에 대한 메시지가 있는 영화다] 벤허 해석 정보

소설 벤허에서 발타자르가 나오는 것은 벤허와 예수와의 만남을 의미합니다. 영화에서도 그는 벤허에게 예수의 존재를 알려주는 역할을 합니다. 예수가 왜 죽는지 묻는 질문에, 발타자르는 "죽기 위해 세상에 왔다"고 대답합니다. 벤허는 비로소 자신의 희생으로 남의 죄를 대신하는 의미를 깨닫습니다.

 

이때 십자가를 지고 언덕을 오르는 예수님의 얼굴은 보이지 않습니다. 감독이 그렇게 표현했기에 그 신비감과 무게감이 극대화되었습니다. 로마 병사들은 채찍을 내리치지만, 벤허는 다가가서 물을 건넵니다. 폭력을 폭력으로 갚으면 악순환은 끝이 없을 것입니다. 이 장면은 그것을 상징합니다.

 

[초반 물 마시는 장면은 이 장면의 복선이다] 영화 벤허 해석

그러자 예수님도 응답합니다. 기적이 일어나며, 나병에 걸린 어머니와 누나가 씻은 듯이 나았습니다. 벤허는 예수의 죽음을 통해서, 자신을 괴롭혀 오던 갈등과 고뇌에서 벗어납니다. 그동안 그렇게 처절하게 살았던 것은 중요한 것이 아니었던 것입니다. 진짜 삶의 의미는 사랑과 용서와 화해였던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영화 벤허의 결말은 마치 종교영화 같지만, 메시지는 종교에 한정되는 것이 아닙니다. 복수심에 이를 갈며 살아왔던 나날들... 하지만 그보다 중요한 것은 화해의 삶입니다. 상대를 용서하는 것 같지만, 결국은 자신의 마음에도 평온함이 찾아온다는 것을 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벤허의 뜻, 원작의 줄거리 내용과 영화 벤허 (1907, 1925, 1959년)

 

벤허의 뜻, 원작의 줄거리 내용과 영화 벤허 (1907, 1925, 1959년)

벤허의 뜻, 원작의 줄거리 내용과 영화 벤허 (1907, 1925, 1959년)벤허는 미국의 AFI가 영화 100주년 기념으로 뽑은 100대 영화에 선정되었었으며, 1950~60년대를 살았던 사람들에게는 명작이면서도 대작

kiss7.tistory.com

영화 쿼바디스 줄거리 결말 뜻 원작 - 벤허, 십계 3대 대작

 

영화 쿼바디스 줄거리 결말 뜻 원작 - 벤허, 십계 3대 대작

[영화 쿼바디스 줄거리 결말 뜻 원작 - 벤허, 십계 3대 대작]​이 글은 영화 쿼바디스 줄거리, 결말, 뜻, 원작의 스포일러가 있습니다.​원어로 "쿼바디스 도미네"는 "Quo Vadis, Domine"입니다. 즉, 쿼

kiss7.tistory.com

이스라엘 예루살렘 수도 논란 -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성전

 

이스라엘 예루살렘 수도 논란 -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성전

[이스라엘 예루살렘 수도 논란 - 기독교, 이슬람교, 유대교의 성전] 이스라엘과 미국은 예루살렘이 이스라엘 수도라고 주장하지만, 대부분의 나라에서는 이스라엘 예루살렘을 수도로 인정하지

kiss7.tistory.com

 

[벤허 영화 해석 - 원작, 결말 스포일러 있음 (내용 정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