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어닝쇼크란 뜻 - 어닝 서프라이즈란 뜻과 시사 경제 용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어닝쇼크란 뜻 - 어닝 서프라이즈란 뜻과 시사 경제 용어

키스세븐지식 2022. 10. 28. 23:1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Liza Summer


 

어닝쇼크란 뜻

어닝 서프라이즈란 뜻과 시사 경제 용어

 

기업의 실적 발표 이후 주가가 하락하는 등의 악영향이 생기는 것이 어닝 쇼크란 뜻입니다.

시사 경제 용어 중 어닝 서프라이즈 등의 뜻과 해석을 적었습니다. 주식 시장의 주가 등락에 대한 개념이기도 하기 때문에, 언론에 많이 등장하는 단어라는 정도로 알고 있으면 되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어닝쇼크란 뜻 - 어닝 서프라이즈란 뜻과 시사 경제 용어

 

예상치 못한 실적과 주가

 

주식, 주가의 등락 원인 / ⓒ Andrea Piacquadio

어떤 기업이 100억 원의 적자를 봤다면 당연히 주가가 떨어지고 기업의 신뢰도 떨어질 것입니다. 그런데 흑자를 봤더라고 투자자들이 충격을 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것을 어닝 쇼크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100억 원의 흑자를 보는 것이 당연하게 보이는 기업이 있다고 합시다. 그런데 회계자료 발표에서 이 기업이 1억의 흑자밖에 만들지 못한다면, 투자자들은 크게 당황하게 됩니다. 생각보다 믿을만한 기업이 아니라고 생각하게 되는 것입니다.

 

물론 적자를 보는 것도 쇼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이것도 어닝 쇼크라고 할 수는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적자를 봐서 주가가 떨어지는 것은 어쩌면 당연한 것이므로 쇼크라고 따로 언급하지 않는 것입니다.

 

 


 

어닝쇼크의 의미

 

어닝쇼크란 뜻 - 주가가 떨어진 원인 / ⓒ Mikhail Nilov

즉, 어닝쇼크란 뜻은 기업 실적에서 영업이익이 기대보다 적어서 충격을 받는 것을 의미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그 반대인 경우도 있습니다. 어닝 서프라이즈란 뜻이 그것인데, 생각보다 영업이익이 매우 커서 놀란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여기서 "어닝"의 의미를 확인해 봅시다. Earning(어닝)이란 뜻은 earn이라는 동사가 어원이며, 우리말로는 "벌다", "수익" 등으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어닝쇼크의 의미는 우리말로는 "수익 충격" 정도로 볼 수 있을 것입니다.

 

shock(쇼크)란 뜻은 말 그대로 충격입니다. 단순히 기업이 충격을 받았다는 것이 아니라, 투자자들의 심리적 충격을 의미합니다. 주식의 문제점은 사람의 심리 상태 때문에 엉뚱하게 주가가 오르거나, 억울하게 주가가 떨어지는 경우도 많다는 것입니다.

 

 


 

어닝 서프라이즈의 의미

 

어닝 서프라이즈란 뜻 - 주가가 오른 원인 / ⓒ Karolina Grabowska

쉽게 보자면, 어닝 쇼크는 투자자들에게 불리하고 어닝 서프라이즈는 투자자들에게 유리한 경우입니다. 쇼크는 충격을 받고 주가가 떨어지지만, 서프라이즈는 기쁜 놀라움에 주가가 올라가게 되기 때문입니다.

 

결국, Earning surprise는 Earning shock의 반대 개념이라고 보면 되겠습니다. 이 역시도 실적이 좋을 때 주가가 오르는 것은 당연하기 때문에 크게 주의할 시사 경제 용어는 아닙니다. 핵심은 흑자를 내도 주가가 떨어지는 현상이 특이한 부분이라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대표적인 어닝 쇼크 사건으로는 2011년 일본 전자 회사들의 쇼크 사건이 있습니다. 일본의 전자 산업이 영향력을 잃어가면서, 생각보다 일본 전자 산업이 허약하다는 실적에 충격을 받아서 주가가 떨어진 사건입니다. 단, 이 사건은 적자 폭이 커서 생긴 것이 차이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NFT란? - 대체불가토큰과 NFT 뜻, 원리, NFT 코인 원리와 이해 설명

 

NFT란? - 대체불가토큰과 NFT 뜻, 원리, NFT 코인 원리와 이해 설명

NFT 뜻 대체불가토큰이란 뜻 이 글의 주제는 NFT란 뜻과 대체불가토큰이란 뜻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어떻게 사용되는지를 이해하는 데에 있습니다. 더불어 NFT 코인의 원리와 블록체인의 이해

kiss7.tistory.com

주식 PER란 뜻, EPS란 뜻 - 낮은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기본

 

주식 PER란 뜻, EPS란 뜻 - 낮은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기본

PER란, EPS란 주식 투자 정보 확인하기 ​ [주식 PER란 뜻, EPS란 뜻 - 낮은 주식으로 수익을 내는 기본] 이미 주가를 잘 분석하는 사람에게는 아주 당여한 말이겠지만, 주식 투자가 미숙한 사람이라

kiss7.tistory.com

라임사태란 - 라임자산운용 사태(라임 사건) 정리

 

라임사태란 - 라임자산운용 사태(라임 사건) 정리

[라임사태란 - 라임자산운용 사태(라임 사건) 정리] ​ 2020년 '라임사태'가 터졌습니다. 정확히는 '라임자산운용 사태'라고 하는데, 부실 투자 펀드가 터지면서 마이너스 100%를 넘는 전액손실을

kiss7.tistory.com

 

[어닝쇼크란 뜻 - 어닝 서프라이즈란 뜻과 시사 경제 용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