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추수감사절은 언제? - Thanksgiving Day(추수감사절) 날짜와 유래​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예술&문화

추수감사절은 언제? - Thanksgiving Day(추수감사절) 날짜와 유래​

키스세븐지식 2022. 10. 14. 00:3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Thanksgiving Day - 추수감사절 날짜와 유래​ / ⓒ  Askar Abayev


 

추수감사절은 언제?

Thanksgiving Day(추수감사절) 날짜와 유래

 

한국의 추석 같은 명절이 미국에도 있습니다. 그 추수감사절이란 뜻과 유래에 대하여, 언제가 해당 날짜이며 왜 그렇게 정해졌는지를 정리합니다. 

 

어떻게 해서 추수감사절 날짜가 현재처럼 된 걸까요? 천주교에는 없는 명절이라는데 그 이유가 무엇일까요? 이러한 역사와 유래가 이 글의 내용이 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추수감사절은 언제? - Thanksgiving Day(추수감사절) 날짜와 유래​

 

최초의 추수감사절

 

추수감사절의 유래와 날짜 / ⓒ Public Domain

추수감사절이란 뜻은 곡식을 거둬들인 후 감사 예배를 하는 날이란 말입니다. 그런데 이것은 미국의 영향, 더 정확히는 개신교의 영향을 받은 나라에만 있습니다. 대체로, 미국, 캐나다 등이 공식적인 명절을 지내고, 한국은 감사예배만 합니다.

 

물론 유럽에도 추수를 감사하기는 하지만, 우리가 아는 추수감사절은 미국 풍속입니다. 그 이유는 종교의 자유를 찾아서 아메리카 대륙으로 건너온 사람들에게 생긴 전통이기 때문입니다. 그 중심에는 1620년 아메리카로 건너간 청도교가 있었습니다.

 

최초의 농사는 흉작이었습니다. 처음 이주민 102명 중 50명이 1년 안에 죽었습니다. 완전히 새로운 환경 때문에 먹고 살 방법을 찾지 못한 것입니다. 그러니 적은 곡식이라도 추수할 수 있다는 것은 매우 감사할 일이었을 것입니다. 그래서 1621년 최초의 추수감사절을 열었고, 이것이 유래가 됩니다.

 

 


 

추수감사절의 유래

 

추수감사절, 땡스기빙데이 / ⓒ New York Public Library

그들은 오랜만에 풍족히 음식을 먹을 수 있었습니다. 그래서 축제를 벌이게 되는데, 1621년 최초의 추수감사절은 사흘의 날짜 동안 연 축제였습니다. 이들은 굶어 죽지 않은 것을 감사해했으며, 3일째에는 아메리카 원주민 인디언도 초대했다고 합니다.

 

속설에는, 새로운 환경에서 농사를 망치고 굶어 죽게 된 때에, 인디언들이 그 풍토에 알맞은 농사법을 전해 주어서 살아남을 수 있었다는 이야깃거리도 있습니다. 비록 정식 역사로는 인정받지 못하지만, 이것은 신천지에 드디어 적응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 후 이 전통은 미국이 독립하기 전까지 각 주에서 각각 명절로 지내는 날이 되었습니다. 그러다가 미국이 독립을 이룬 후, '조지 워싱턴'에 의해서 최초의 국경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미국/캐나다인들에게는 추수감사절의 유래가 "생존"의 의미이기도 합니다. 

 

 


 

추수감사절 날짜

Thanksgiving Day(추수감사절) 날짜 / ⓒ blende12

근대에서 이 날은 북미 대륙에서 크리스마스와 대등할 정도로 매우 중요한 명절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추수감사절은 언제가 적당한가는 논란이 있었습니다. 미국 각 지역의 계절이 다르고, 캐나다는 한 달이나 빨리 추수를 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1863년 '링컨'이 마지막 목요일로 못 박게 됩니다. 하지만 한 달이 5주인 경우도 있기에, 1941년 '루즈벨트'가 4번째 목요일로 정함으로써 추수감사절 날짜는 언제인가 하는 논란에 종지부를 찍게 됩니다. 다만 캐나다는 추우므로 10월 2번째 월요일이 됩니다. 

하지만 미국은 2022년만 11월 25일이고, 그 외에는 2030년대가 될 때까지 모두 11월 24일이 추수감사절 날짜가 되게 됩니다. 추수감사절의 유래가 개신교의 풍속이니 천주교나 그 외 국가에서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역사적 배경 이해

 

최초의 추수감사절 유래 역사 / ⓒ khf3

유럽은 기독교 중에서도 천주교가 뿌리내린 곳이었습니다. 이에 반발하여 16세기에 개신교가 나타났습니다. 하지만 그들 역시 기독교 중 하나이며, 이 개신교 중 일부를 청도교라고 합니다. 그들은 도덕적 순수성을 내세웠기에 다른 종파와 구별되었습니다. 

 

​영국 왕의 박해를 받던 그들은 아메리카로 건너갔습니다. 당시 17세기의 세계는 소빙하기에 접어들어서, 농사는 흉작이고 전염병이 심했습니다. 거기다가 이주민들은 배로 오랜 항해를 하면서 빚도 많아졌습니다. 먹을 것은 적고 그나마도 빚으로 뜯기는 상황...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 청도교들은 신대륙에서 전멸당할 위기였습니다. 적게나마 곡식을 수확할 수 있어서 일부가 살아남았습니다. 이들이 지금 미국인의 뿌리가 됩니다. 그러니 추수감사절의 유래는 미국인/캐나다인들에게 역사의 시작이기도 한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뜻 세일기간 유래 - 코세페, 광군제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뜻 세일기간 유래 - 코세페, 광군제

[한국 블랙프라이데이 뜻 세일기간 유래 - 코세페, 광군제] 경제소비의 축제 같은 시즌을 'Black Friday'라고 합니다. 미국의 경우 최대 70%~90%나 물건을 싸게 살 수 있기 때문에 가장 큰 소비현상이

kiss7.tistory.com

미국 영토 성장기 - 돈과 전쟁으로 얼룩진 자본제국주의 역사

 

미국 영토 성장기 - 돈과 전쟁으로 얼룩진 자본제국주의 역사

[미국 영토 성장기 - 돈과 전쟁으로 얼룩진 자본제국주의 역사] 미국은 약 250년 전인 18세기 후반에 독립을 하였습니다. 지금도 자본제일주의 국가라고 하면 미국을 떠 올리듯이 미국의 역사를

kiss7.tistory.com

조지 워싱턴의 사망 원인 - 과다출혈시킨 사혈(방혈)

 

조지 워싱턴의 사망 원인 - 과다출혈시킨 사혈(방혈)

워싱턴과 사혈(방혈) [조지 워싱턴의 사망 원인 - 과다출혈시킨 사혈(방혈)] ​ 공식적인 워싱턴의 사망 원인은 인후염입니다. 그런데 사실은 사혈(방혈) 때문에 죽었다는 설도 제기되고 있습니

kiss7.tistory.com

 

[추수감사절은 언제? - Thanksgiving Day(추수감사절) 날짜와 유래​]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