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민스미트 작전 - 영화의 실화, 시칠리아 상륙 작전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민스미트 작전 - 영화의 실화, 시칠리아 상륙 작전

키스세븐지식 2022. 8. 20. 23:1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 영화 민스미트 작전 실화 ​Operation Mincemeat


 

민스미트 작전

​Operation Mincemeat

 

기만 작전이란 것이 있습니다. 적을 속여서 방어를 허술하게 만드는 방법입니다. 제2차 세계대전에서 연합군은 민스미트 작전을 벌였습니다. 이 작전은 나치 독일의 동맹국인 이탈리아의 앞문을 틀어쥐는 작전이었습니다.

 

이 작전을 성공시키기 위한 영국 정보부의 치밀한 가짜 작전을 소개합니다. 이 사건은 2022년 개봉한 영화 《민스미트 작전》의 실화가 되기도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민스미트 작전 - 영화의 실화, 시칠리아 상륙 작전

 

민스미트란 뜻

 

영화 민스미트 작전의 실화 ⓒ Nzeemin, 편집 www.kiss7.kr

1936년에 나치 독일과 파시스트 이탈리아가 동맹을 맺고, 1939년에 제2차 세계대전이 발발했습니다. 나치 독일이 우위를 차지하며 전쟁이 지속되었고, 1943년까지 치열한 공방전이 이어졌습니다. 미국과 영국이 주축이 된 연합군은 결국 이탈리아 침공 작전을 준비했습니다.

 

노르망디 상륙작전이 있기 1년 전인 1943년, 연합군은 "허스키 작전"이란 것을 세웁니다. 하지만 독일군이 이탈리아를 돕고 있는 중이라 많은 병력의 희생이 걱정되었습니다. 그래서 기만전술을 고민하는데, 그것이 바로 "민스미트 작전"입니다.

 

Mincemeat(민스미트)란 뜻은 "다진 고기"라는 의미입니다. 연합군은 첩보전을 통해서 독일에게 떡밥을 하나 던져서 속이기로 했습니다. 실제 목표는 이탈리아 남부의 시칠리아였지만, 그리스를 공격하는 것처럼 꾸미기로 한 것입니다.

 

 


 

민스미트 작전의 내용

 

민스미트 작전 영화 중 한 장면 ⓒ Operation Mincemeat

영국 정보부는 쥐약을 먹고 죽은 떠돌이의 시신을 구해서 영국 해병대 장교 옷을 입혔습니다. 그리고는 그 시신이 기밀문서를 취급하는 대위라며 가상 인물을 만들어 냈습니다. 그들은 시신의 옷 속에 영국군 내부 서신 문서라는 것도 꾸며서 넣었습니다.

 

이제부터 민스미트 작전이란 것이 시작됩니다. 시신은 자수함으로 스페인 남부까지 옮겨졌습니다. 그 후 스페인 해안에 시체가 밀려가도록 물 위에 띄워 놓았습니다. 물결을 타고 떠밀려간 시신은 스페인의 어부에게 발견되었습니다.

 

스페인은 중립국 입장이었지만, 독일의 정보기관은 스페인의 정보를 공유하고 있었습니다. 당연히 영국 장교 시신 속에 서신이 들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문서를 입수해서 해독하기 시작했습니다. 거기에는 연합군이 그리스 침공을 준비한다고 적혀 있었습니다.

 

 


 

이탈리아 시칠리아 침공작전

 

시칠리아 상륙 민스미트 작전 실화 ⓒ Operation Mincemeat

나치 독일 지도부는 연합군의 그리스 침공에 방어하기 위해 병력을 빼냈습니다. 그들은 연합군의 극비 서류를 입수한 것이 확실하다고 믿고 있었습니다. 그도 그럴 것이, 시신까지 동원해서 자연스럽게 발견되게 할 것이라고는 생각하기 힘든 일이니 당연합니다.

 

한편, 연합군의 공격 목표인 시칠리아는 기본 병력만 남게 되었고, 더 이상의 증원군을 받지 못하게 되었습니다. 연합군 정보부는 독일군의 통신을 감청해서 제대로 엮였다는 것을 알아냈습니다. 그리고 1944년, 민스미트 작전을 본격적인 침공작전으로 연결시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방어 계획이 부족한 이탈리아 시칠리아는 예상보다도 더 빨리 점령되었습니다. 허를 찌른 민스미트 작전 덕분에 연합군의 손실은 예상보다 적었습니다. 독일군은 주력부대 6만 명을 철수시켜야 했습니다. 이로 인해 이탈리아는 앞마당을 연합군에게 내주게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작전명 발키리 결말 줄거리 - 실화, 뜻, 첩보영화

 

영화 작전명 발키리 결말 줄거리 - 실화, 뜻, 첩보영화

[영화 작전명 발키리 결말 줄거리 - 실화, 뜻, 첩보영화] ​ 액션 영화를 주로 찍어왔던 톰 크루즈의 새로운 모습을 보인 영화입니다. 작전명 발키리 실화는 제2차 세계대전을 배경으로 하지만,

kiss7.tistory.com

유령부대 - 2차 대전 미국의 특수부대인 고스트부대(Ghost Army)

 

유령부대 - 2차 대전 미국의 특수부대인 고스트부대(Ghost Army)

유령부대 - 2차 대전 미국의 특수부대인 고스트부대(Ghost Army) 1940년대, 제2차 세계대전이 노르망디 상륙작전으로 전환의 시기를 맞을 즈음, 미국은 유령부대를 유럽에 급파했습니다. 제23본부 특

kiss7.tistory.com

혈액형 문신 - 나치 SS친위대 슈츠슈타펠과 문신의 의미

 

혈액형 문신 - 나치 SS친위대 슈츠슈타펠과 문신의 의미

혈액형 문신 [혈액형 문신 - 나치 SS친위대 슈츠슈타펠과 문신의 의미] ​ 히틀러와 나치의 제2차 세계대전 전범 행위는 전 세계에 알려진 사실입니다. 일본의 전범 행위는 미국이 덮어줘서 모르

kiss7.tistory.com

 

[민스미트 작전 - 영화의 실화, 시칠리아 상륙 작전]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