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초간단 지식

걸어도 어지럽지 않은 이유 - 신기한 인체, 안구 평형기능 (눈의 어지러움)

2022. 8. 16.

신기한 인체, 안구 평형기능

걸어도 어지럽지 않은 이유 (눈의 어지러움)

 

카메라를 들고 걸으면 화면이 마구 흔들립니다. 그런데 우리의 눈은 왜 카메라처럼 어지러움이 생기지 않을까요?

이런 눈의 어지러움에 대한 간단 지식을 알아봅시다.


 

걸어도 어지럽지 않은 이유 - 신기한 인체, 안구 평형기능 (눈의 어지러움)

 

카메라를 들고 걸은 후 녹화된 영상을 보면 마구 흔들립니다. 당연합니다. 그 이유는 걷는 동안 카메라 렌즈가 위아래, 혹은 오른쪽 왼쪽으로 계속 움직일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우리의 눈도 항상 똑같은 일상을 겪는데 우리는 왜 눈의 어지러움을 느끼지 못할까요?

 

인간이 걸어도 어지럽지 않은 이유는 안구의 평형기능 덕분입니다. 스스로 조절하려고 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우리 인체가 신기하게 작동하기 때문입니다.

방송 인터뷰에 나온 한 신경 전문의가 인터뷰에서 그것을 이해하기 쉽게 아래처럼 설명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걸음 때문에 머리가 위로 움직이면 눈은 아래로, 머리가 옆으로 흔들리면 눈은 또 그 반대 방향으로 미세하게 움직이는 것으로 생각하면 되겠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래서 평소에 어지럼증을 겪지만 그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에 안구 움직임을 검사하게 됩니다. 안구의 평형기능이 작동하지 않아도 어지러움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걸어도 어지럽지 않은 이유 - 신기한 인체, 안구 평형기능 (눈의 어지러움)]

 

또 다른 심심풀이 지식거리

 

대상포진 치료방법과 감염(전염), 증상, 원인, 예방 등의 상식

 

대상포진 치료방법과 감염(전염), 증상, 원인, 예방 등의 상식

[대상포진 치료방법과 감염(전염), 증상, 원인, 예방 등의 상식] 이 글은 대상포진 치료, 증상, 원인 등의 정보가 있지만 의사의 진단을 대신하는 것은 아닙니다. 여름이면 대상포진 감염으로 고

kiss7.tistory.com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