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바라기" 영화 해석
소피아 로렌,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 주연 1970년 작품
이 글은 1970년, 거장 비토리오 데 시카 감독이 만든 영화 《해바라기》의 해석 글입니다. 영화 그 자체뿐 아니라 시대 배경, 감독의 의도 등에 대해서 이야기하려고 합니다.
세계적인 여배우 소피아 로렌이 주연을 맡았으며, 이 영화로 여우주연상을 받기도 했습니다.
영화 해바라기의 줄거리와 결말은 아래 링크에서 상세히 읽을 수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해바라기" 영화 해석 - 소피아 로렌,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 주연 1970년 작품
간단한 해바라기 줄거리
휴가 나온 군인 안토니오와 마을의 처녀 지오반나는 정렬적인 사랑을 합니다. 하지만 안토니오가 귀대를 앞두고 갑자기 지오반나를 폭행하며 정신병원에 갇힙니다. 하지만 그것은 귀대하기 싫었기에 벌인 연극... 결국 들통난 후 그는 가장 혹독한 전선으로 배치를 받게 됩니다.
지오반나는 돌아오지 않는 안토니오를 그리워하고, 안토니오는 죽을 고비를 맞게 됩니다. 그러나 지오반나는 포기하지 않고 그를 찾아 다닙니다. 러시아까지 찾아간 그녀의 방황은 끝이 없습니다. 하지만 안토니오는 과거의 기억을 잃고 다른 여자와 결혼하게 됩니다.
세월이 흘러서 지오반나도 다른 남자의 아내가 되어 있는 시점이 됩니다. 그런데 기억을 되찾은 안토니오가 지오반나를 찾아왔습니다. 둘은 서로의 가정이 있었기에 크게 갈등합니다. 하지만... 영화 해바라기의 결말은 서로를 포기하는 것으로 끝을 맺습니다.
영화 해바라기 해석
이 영화는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날 무렵에서 시작됩니다. 지구 역사에서 가장 컸던 이 전쟁은, 그 무게만큼 지구인들에게 충격이 되었고, 공황을 안겨 주었습니다. 영화에서 사랑하는 두 사람이 서로 헤매고 불행을 맞는 것도 그런 시대상이 스며든 줄거리인 것입니다.
영화의 배경은 사람들이 복잡한 이탈리아에서, 끝없이 황량한 러시아로 바뀌고, 다시 마지막에는 어두운 방과 골목길이 됩니다. 이 역시도 너무 현란해서 정신없고, 너무 광활해서 황량했던 시대를 보여 주는 것이며, 그 끝은 결국 고독과 개인밖에 남지 않는 삶이라는 것을 보여 줍니다.
두 사람이 폭행 사건까지 일으키며 떨어지지 못하는 것은 어쩌면 공포심 때문일 수도 있습니다. 남자가 언제 끌려가야 할지 모르는 전쟁의 시대... 그들은 이 미친 듯이 돌아가는 세상에서 공포와 공허를 느끼기에 더욱 서로에게 집착하게 되는 것입니다.
사랑의 로드무비
동서냉전이 존재하던 1970년에 만들어진 영화 해바라기는, 서방 영화 최초로 러시아 현지 촬영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실제 제2차 세계대전에서 이탈리아군은 지지리도 전투를 못 해서 러시아군에게 연전연패했었는데, 그 장면을 러시아에서 촬영했습니다.
줄거리에서 안토니오는 눈밭을 헤매다가 과거 기억을 잃고 맙니다. 이것은 전쟁의 충격, 이탈리아의 치욕과의 단절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그로 인해 잃어야 할 것도 있습니다. 그것은 더 이상은 되돌릴 수 없는 사랑입니다. 아무리 애타게 찾아도 찾을 수 없는, 그리고 이제는 포기해야 하는 과거이기도 합니다.
마지막 장면에서 두 사람은 서로의 가정을 파괴할 수 없어서 포기합니다. 하지만 돌아가는 길에서 굵은 눈물을 쏟아냅니다. 영화는 현실은 현실인 것이고 그리움은 그리움일 뿐이라고 말합니다. 혼란스러운 시대에 태어난 죄로 마음의 상처를 그대로 받아들여야 했던 것입니다.
이 영화를 보는 법
이 영화를 감상하는 방법은 간단합니다. 감독이 보여 주는 대로 객관적으로 흐름을 받아들이는 것입니다. 감독 비토리오 데 시카는 일부러 건조하게 그들의 사랑 이야기를 보여줍니다. 감독은 말하고 싶은 것입니다. 무엇이 옳다 그르다의 문제가 아니라, 현실이 그랬다... 는 것입니다.
영화는 끝없는 그리움으로 서로를 애타게 찾는 과정을 그리고 있습니다. 하지만 애욕을 부릴수록 서로가 더 멀어지고, 마음속에 상처가 될 뿐입니다. 그러다가 다시 만났을 때는 가질 수 없는 대상이 됩니다. 하지만 영화 해바라기의 결말에서 집착을 버리는 것이 결국은 현실임을 보여 줍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 영화가 명작으로 인정받고, 극장을 나오는 관객에게 긴 여운을 준 것이 바로 그것입니다. 포기하기엔 너무 안타까운 과거의 사랑... 만약 나라면 영화에서처럼 포기하고 떠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을 관객에게 안겨 줍니다. 그냥 보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보고 나서도 다시 생각하게 만드는 힘이 이 영화의 매력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해바라기 줄거리 결말 OST 정보 - 소피아 로렌, 마르첼로 마스트로야니
안나 카레니나 영화 배우와 버전 비교 - 비비안 리, 소피 마르소, 키이라 나이틀리 출연
["해바라기" 영화 해석 - 소피아 로렌, 마르첼로 마스트로얀니 주연 1970년 작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