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해어화 줄거리 결말 뜻 해석 OST -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본문

문화와 감성/영화 사전

영화 해어화 줄거리 결말 뜻 해석 OST -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키스세븐지식 2021. 9. 19. 23:3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영화 해어화 줄거리 결말 뜻 해석 OST -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해어화

2015년 박흥식 감독의 멜로 영화 - LOVE, LIES, 解語花

영화 《해어화》의 줄거리와 결말은 엇나간 삼각관계로 인해 애증의 비극을 맞는 이야기입니다. 특히 해어화 OST인 "사랑, 거짓말이", "조선의 마음"이 인기를 끌고, 가슴 찡한 부분도 있습니다.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박성웅 주연으로 만들었는데, 대규모 투자와 화려한 제작을 상투적인 전개가 망쳐서 흥행에는 실패했습니다.

(이 글은 영화 해어화의 줄거리, 결말, OST, 뜻, 해석의 정보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영화 해어화 줄거리 결말 뜻 해석 OST -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해어화 줄거리

대성 권번 기생학교 1회 졸업 사진으로 시작하는 영화

배경은 일제 말기, 광복을 2년 앞둔 시대입니다. 경성 최고의 기생학교인 대성권번이 나옵니다. 여기에는 어머니 때부터 노래 잘하기로 유명한 소율(한효주)가 있습니다. 노래만 만들면 히트하는 작곡가 윤우(유연석)은 그녀만을 위한 노래를 만들겠다며 사랑을 맹세합니다.

여기에 천부적인 목소리의 소유자 연희(천우희)가 등장합니다. 그리고, 노래도 못하고 인기도 없는 옥향(류혜영)도 나옵니다. 셋은 친한 동기로 지냈습니다. 옥향이 앨범을 내고 싶어서 돈 많은 노인을 따라나설 때 창녀 소릴 듣지만, 착한 소율은 그녀를 응원하며 용기를 줬습니다.

영화 해어화 - 유연석, 한효주 줄거리

그렇게 세월이 흐르고, 윤우는 당대 최고의 가수인 이난영과의 자리를 마련했습니다. 소율이 이난영의 팬이었기에 마련한 자리인데, 인사를 나눈 후 이난영 앞에서 노래도 부르고... 여기까지 모든 것이 좋았습니다. 그런데 그날은 경무국장과의 약속이 있던 날... 소율은 급히 자리를 떠야 했습니다.

소율은 대신 친구 연희를 소개해 주고 갑니다. 하지만 조선의 권력을 틀어쥔 경무국장(박성웅)은 그녀에게 잠자리를 요구하고, 창녀처럼 몸을 주고 싶지 않았던 소율은 박차고 나가버렸습니다. 해어화의 뜻은 "말을 알아듣는 꽃"이란 의미입니다. 기생이란 대화 상대라는 의미인 말이니, 창녀가 아닙니다.

 

 


친구의 친구를 사랑했네

해어화 영화 줄거리 - 천우희

다음 날, 소율, 윤우, 연희는 이난영의 노래 장소에 함께 갔습니다. 거기에서 이난영은 신인 가수에게 흠뻑 빠졌다며, 연희를 소개합니다. 이전까지만 해도 대성권번에서 최고인 가수는 소율이었지만, 천부적인 목소리의 연희가 점점 더 인정을 받게 되는 계기가 됩니다.

연희의 노래를 들은 윤우도 그녀의 목소리를 인정하고 함께 앨범 작업을 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이때까지만 해도 친구가 잘 되는 것이 좋았던 소율은 도시락까지 싸가며 도와주었습니다. 그런데... 앨범 작업 뒤풀이 날, 윤우가 연희와 키스하는 것을 보고 맙니다.

영화 해어화 줄거리 결말 뜻 해석 OST -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울면서 돌아온 소율은 큰 충격에 정신이 나갑니다. 연희처럼 되겠다며 머리카락도 잘라버리고는 경무국장을 찾아갔습니다. 그리고 그와 잠자리를 같이 했습니다. 자신에게 앨범을 내 줄 것이며, 연희의 앨범은 막아달라고 하면... 그 후 정말로 연희의 레코드는 창법이 부족하다며 금지당하고 말았습니다.

이후의 영화 해어화의 줄거리는 결말까지 비극의 연속입니다. 연희의 앨범이 망하자 윤우도 큰 피해를 보게 됩니다. 술에 취해서 홧김에 시비가 붙고, 일본 순사를 때렸다가 감옥에 가게 됩니다. 소율이 면회를 가지만 윤우는 소율만 찾고, 미안하다며 다시는 오지 말라고 합니다.

 

 


해어화 결말

해어화 뜻은 말을 알아듣는 꽃이란 의미지만...

영문을 모르는 연희도 소율에게 와서, 윤우를 찾습니다. 소율은 그것이 더 화가 나서 사실을 말해주지 않습니다. 어떻게든 연희보다 성공해 보려고 노력하지만, 소율이 낸 레코드는 잘 팔리지도 않고 역시 망합니다. 연희는 윤우를 기다리다가 돈도 다 떨어지고 궁핍해지고...

어디서든 노래를 해 보고 싶은 연희가 소율에게 노래할 곳을 부탁했습니다. 그러자 소율이 한 짓은... 일본 순사들이 음란하게 노는 술집에 보낸 것이었습니다. 거기에서 강간당할 뻔한 연희는, 그만 일본 순사를 죽이고 도망가게 되었습니다.

영화 해어화 - 한효주, 천우희 결말

도망 다니던 연희가 소율을 찾아왔을 때, 헌병대가 들이닥쳤습니다. 소율은 자신이 경무국장과 사귀는 여자라며 수색을 중단시켰습니다. 그런 정황을 보고, 연희는 드디어 모든 상황을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둘은 대판 싸웠습니다. 그간의 모든 한을 그 자리에서 다 쏟아냅니다.

화가 난 연희가 뛰쳐나가려고 했습니다. 그때 소율이 그녀를 막았습니다. 지금 나가면 죽는다고... 어쩌면 이것이 마지막 우정이었을 것입니다. 잠시 멈칫했지만 연희를 뿌리치고 나갔고, 결국 쫓아온 일본 순사의 총에 맞아 죽고 말았습니다.

 

 


연희로 사는 소율

해어화 영화 결말 - 한효주

해어화의 영화 줄거리는 비극이 비극을 만드는 구조입니다. 석방된 윤우가 소율을 찾아왔다가 연희의 사건을 알고는 화가 나서 그녀의 목을 조르게 됩니다. 이때 일본 순사가 와서 죽지는 않았지만, 윤우는 그 사이 괴물처럼 변해버린 소율의 모습을 보게 되었습니다.

결국 윤우는 "사랑. 거짓말이"라는 곳을 남기고 자살해버렸습니다. 그리고 일본은 패망하고, 광복이 찾아왔습니다. 더 이상 존재할 수 없는 기생학교도 불타버리고, 경무국장과 사귀는 소율은 도망쳐서 숨어 살아야 했습니다.

영화 해어화 줄거리 결말 뜻 해석 OST -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그리고, 영화 해어화의 결말에서 장면은 현대로 바뀝니다. 사랑. 거짓말이라는 곡이 뒤늦게 알려지며, 사람들의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방송에는 이 노래를 부른 연희가 등장합니다. 그러나 그녀는 연희가 아니라 소율이었습니다. 연희 행세를 하며 거짓으로 사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때 과거의 옥향이 나타나서 소율이냐고 묻지만, 소율은 끝내 연희 행세를 했습니다. 결말에서, 연희 이름으로 발표한 소율의 노래인지도 모르는​ PD가 눈치 없는 소리를 합니다. 소율이라는 가수가 있었는데 연희의 아류였다고... 이 노래는 정말 눈물이 날 만큼 최고라고... 소율은 마지막에 말합니다. "그땐 왜 몰랐을까요..."​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기생학교의 권번기생 - 왕수복, 선우일선, 이화자의 신민요

 

기생학교의 권번기생 - 왕수복, 선우일선, 이화자의 신민요

[기생조합인의 권번기생과 기생학교 - 왕수복, 선우일선, 이화자의 신민요] 일제강점기에 조선에는 기생을 양성하는 기생권번이 있었습니다. 기생권번은 기생학교를 말하며, 이곳을 통해 왕수

kiss7.tistory.com

기생출신의 가수 왕수복과 이효석의 사랑, 왕수복과 노천명의 삼각관계

 

기생출신의 가수 왕수복과 이효석의 사랑, 왕수복과 노천명의 삼각관계

[기생출신의 가수 왕수복과 이효석의 사랑, 왕수복과 노천명의 삼각관계] 왕수복은 1930년대를 주름잡았던 가수입니다. 초대형급 가수로 대우를 받았지만, 어느 한편엔 기생출신이라는 꼬리표

kiss7.tistory.com

사의 찬미 - 윤심덕, 김우진 동반자살 <사의 찬미> 실화?

 

사의 찬미 - 윤심덕, 김우진 동반자살 <사의 찬미> 실화?

[사의 찬미 - 윤심덕, 김우진 동반자살 <사의 찬미> 실화?] 비극적인 결말 때문에 더욱 유명해지는 노래들이 있습니다. 글루미선데이 같은 곡들은 듣기만 해도 슬픈 곡으로 꼽힙니다. 우리나라엔

kiss7.tistory.com

 

[영화 해어화 줄거리 결말 뜻 해석 OST - 한효주, 천우희, 유연석]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