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 앱스토어, 구글 플레이스토어, MS 앱스토어에서 앱 URL 찾는 방법]
필요하다면 공유하는 URL
최대의 앱(또는 어플) 스토어를 운영하는 빅3는 구글, 애플, MS입니다.
아이폰 앱, 안드로이드 앱, 윈도우 앱들이 각 스토어에 저장되고 공개되어 스마트폰 이용자들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현재 가장 활성화되어 있는 앱 스토어는 구글의 안드로이드용 플레이스토어입니다. 반면, 질적인 면에서는 애플의 아이폰용 앱스토어가 신뢰를 받고 있습니다. 추격의 고삐를 늦추지 않는 MS 윈도폰 스토어의 추격전도 볼만 합니다.
온라인상에서 리뷰 등의 글을 쓰거나, 앱을 추천 또는 소개할 때, 지인에게 앱을 다운 받을 수 있는 주소를 보내줄 때 앱 스토어의 주소를 바로 알 수 있다면 참 좋을 것입니다.
각 앱 스토어 별로 알아보는 URL의 구조 비교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도록 각 앱스토어에서 제공하는 URL주소의 체계를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먼저, 각 앱 스토어의 주소입니다.
- 구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 https://play.google.com/store/apps
-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 http://www.apple.com/kr/itunes/charts/
- MS 윈도폰 앱스토어 : http://www.windowsphone.com/ko-kr/store
이번에는 각 스토어에서 하나씩 앱을 검색해서 찾아보겠습니다.
-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KakaoTalk을 찾아봤습니다. 그때의 주소 URL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akao.talk
- 애플 앱스토어에서 Facebook을 찾아봤습니다. 그때의 주소 URL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https://itunes.apple.com/kr/app/facebook/id284882215?mt=8
- MS 앱스토어에서 OnePhoto를 찾아봤습니다. 그때의 주소 URL은 아래와 같이 나타납니다.
https://www.windowsphone.com/ko-kr/store/app/onephoto/cc27034a-bc1d-4808-869b-e237517a676a
구글, 애플, MS 스토어 앱의 URL 기본 문법
이제 각 스토어 별로 주소 URL의 특징을 살펴보겠습니다.
- 구글 안드로이드 플레이스토어 : 기본 URL 문법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package_name>
- KakaoTalk의 주소는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kakao.talk 이었습니다.
- 그러므로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 의 뒤에 원하는 앱 이름을 적어 주면 URL를 알 수 있다는 뜻입니다.
- 애플 아이폰 앱스토어 : 기본 URL 문법
- http://itunes.apple.com/<country>/app/<app–name>/id<app-ID>?mt=8
- Facebook의 주소는
- https://itunes.apple.com/kr/app/facebook/id284882215?mt=8 이었습니다.
- 그러므로
- https://itunes.apple.com/국가명을 넣어 준 뒤/app/앱 이름/앱의 아이디이고 마지막에 ?mt=8를 붙이면 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MS 윈도폰 앱스토어 : 기본 URL 문법
- http://www.windowsphone.com/<language>-<country>/store/app/<app-name>/<app-id>
- OnePhoto의 주소는
- https://www.windowsphone.com/ko-kr/store/app/onephoto/cc27034a-bc1d-4808-869b-e237517a676a 였습니다.
- https://www.windowsphone.com/언어-국가명을 넣어 준 뒤/store/app/앱 이름/앱의 아이디를 붙이면 URL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주소 URL을 찾는 방법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사람마다 '이걸 어디에 써?'하고 반문을 할 수도 있고, 보는 순간 '이거는 이렇게 써 먹을 수 있겠구나'하고 새로운 아이디어를 떠올릴 수도 있습니다.
어떤 경우이든 필요에 따라 주소를 만들어내는 정도의 실력은 아니더라도, 앱의 URL만 보고서도 그 앱이 어디의 무엇인지를 알 수는 있습니다.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