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승의 날
교사의 날
5월 15일은 스승의 날입니다. 이날은 어떻게 시작되었을까요...
그래서 스승의 날의 유래와 역사적 변화 과정을 정리했습니다. 또한 이날은 세종대왕 탄생일이기도 해서, 학문과 배움에 대한 감사의 마음을 함께 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스승의 날 - 유래, 시작, 세종대왕 탄생일, 교사의 날 정보]
스승의 날 유래
5월은 감사와 사랑의 날들이 많은 달입니다. 어린이날, 어버이날에 이어 5월 15일에는 "스승의 날"이 있습니다. 스승의 날은 세계의 여러 나라에도 있으며 "교사의 날"로 기념하고 있습니다. 교육의 중요성을 기념하고자 있는 날입니다.
바른 인재를 키워내기 위해 교사들이 애쓰는 것을 감사하기 위해 만든 날입니다. 우리나라의 스승의 날 유래는 많은 변화를 거쳐서 이루어졌습니다. 1963년 최초로 "은사의 날"이 있었고, 1964년부터 "스승의 날"로 불렀습니다.
최초의 시작은 충청남도에 있는 강경여자고등학교 학생들이 퇴직한 후 병을 앓고 있는 교사들을 위문하는 운동을 하면서 시작되었습니다. 이 소문이 퍼지자 아름다운 마음씨를 기리고자 전국청소년적십자에서 제정하기 시작했습니다.
1964년 스승의 날이 5월 26일로 정해졌는데, 국제 적십자 위원회에 가입한 날을 기념하기 위해 정한 것입니다. 감사 운동이 적십자를 중심으로 이루어졌기 때문에, 이날을 기준으로 각종 행사를 하기 시작했습니다.
교사의 날의 기념
그러다가 1965년, 대한적십자사가 5월 15일로 정하기로 합니다. 이날은 세종대왕 탄생일인데, 배움이라는 공통점에서 정해진 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는 1397년 음력 4월 10일이지만, 이를 서양 날짜로 계산하니 5월 15일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1973년 독재 정권에서는 '서정쇄신정책'(국민의 해이한 정신을 다시 잡음)을 펴겠다며 교사를 위한 날을 없애버렸습니다. 그때만 해도 극에 달하던 촌지 돈 봉투 주기 행태 때문에 있었던 안타까운 일입니다.
그 후, 1982년 드디어 공식적인 법정기념일로 제정되었습니다. 실질적인 스승의 날의 유래와 시작은 이날부터인 것입니다. 이후 정부가 훌륭한 교사들에게 상을 주고, 학생들은 카네이션과 장미꽃을 달아주는 감사 행사가 널리 퍼졌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나 최근에는 역시 촌지 문제 때문에 스승의 날 기념행사나 감사 행사가 위축된 모습입니다. 차라리 교사들에게 쉬는 날을 주자는 의견도 높아져서, 최근에는 학교 기념일 등의 이유로 학교 자체 휴일로 쉬는 학교가 많아졌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커스 다마토 - 타이슨, 패터슨, 토레스 스승(스포츠 교육자)
고려대 김준엽 총장 - 장준하의 인연과 독재에 맞선 학자
스승의 날 - 학생들에게 롤모델이 되어 주세요, 멘토가 되어 주세요
[스승의 날 - 유래, 시작, 세종대왕 탄생일, 교사의 날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