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키스 키스세븐 2021. 3. 15. 13:4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schlayphe

 

희석식

생활의 화학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코로나 등의 바이러스나 세균을 소독하기 위한 소독양을 만들 때, 가정에서 청소를 하기 위해 과산화수소와 식초를 섞을 때, 미용 용액을 만들기 위해 두 성분을 섞을 때... 만약 94%를 70%로 만들라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핵심은 "희석해도 용액의 양은 같다"는 것입니다. 이렇게 생각하면 수학, 화학을 어렵게 생각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는 어려워하고, 또 어렵게 공부해왔을까요? 이 글에서는 그 원인을 파헤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희석 화학식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Engin_Akyurt

평상시에 수학을 사용하지 않은 일반인에게 "94%의 에탄올을 1리터의 70% 에탄올로 희석시키려면 어느 정도의 에탄올이 필요하냐"고 물으면, 어떻게 계산해야 할지 당황할 것입니다. 그 원인을 생각해 봅시다.

 

화학 수업 강의들을 보면 MV = M´V´ 같은 희석식을 가르치면서 몰(Mol)이 어쩌구하는 공식으로 문제를 풉니다. 물론 그 전에 이게 무슨 식인지 가르치겠지만, 문제는 그 이유를 강하게 설명하지 않고 흘려보내듯 슬쩍 넘어가기 때문에 사람들이 어렵다고 생각하는 것입니다.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PublicDomainPictures / 편집 www.kiss7.kr

핵심은 영어와 한자를 쓰면 유식하다고 생각하는 못된 심보의 학자들 때문에 생긴 문제이며, 쉽게 이해하려면 "무조건 우리 말로 바꿔서 생각"하면 된다는 것입니다. 대부분의 국민은 학자가 아니기 때문입니다.

 

물론 학문적으로 MV = M´V´를 사용할 필요가 있기 때문에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지만, 교육의 목적이라면 공식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왜 그렇게 되는지에 더 강하고 오랜 설명이 있어야만 합니다. 그렇지 못하니 국민들이 수학, 화학을 싫어하게 된 것입니다.

 

 


쉬운 희석식 이해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희석"이라는 말을 우리 말로 바꾸면 "물을 섞으면"입니다. 그럼 이렇게 말을 바꾸면 수학, 화학이 얼마나 쉬워지는지를 보여 주겠습니다.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www.kiss7.kr

문제의 원문은 "94%의 에탄올을 희석해서 70%의 1L 에탄올로 만든다"는 것입니다.

이 말을 바꾸면 "94%의 에탄올에 물을 넣으면 70%의 에탄올인 1L이 된다."입니다.

결국은 물을 더 넣었다는 것이지 에탄올은 그대로라는 말입니다. 이걸 생각지 않으니까 계산이 어려워 보이는 것입니다. 그리고 이것을 그대로 옮기면 에탄올 희석식이 됩니다.

그럼 이제, 희석식인 화학식을 만들어 봅시다.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www.kiss7.kr

결국 에탄올의 양은 변한 것이 아니니까, 기본은 "에탄올 양 = 에탄올 양"입니다.

70%란, 100개 중의 70개란 말이므로 100분의 70입니다. 그러므로 1L 중의 70/100이 실제 에탄올의 양이 됩니다.

원래 에탄올이 얼마가 있었는지 모르니까 □라고 한다면, 94%의 에탄올도 □ 중의 94/100이 실제 에탄올의 양이 됩니다.

두 에탄올 양은 변한 것이 아니니까 "1L × (70/100)" = "□ × (94/100)"입니다. 식으로만 적었을 뿐 결국은 "에탄올 양 = 에탄올 양"입니다.

그냥 "희석"을 "물 넣는다"로 생각하고 "에탄올의 양은 계속 같다"는 것뿐이므로 전혀 어려운 것이 아닙니다.

 

 


희석식, 화학식 계산

식을 만들어 보면서 알 수 있듯이 우리는 쉬운 것을 괜히 어렵게 공부해왔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계산하는 것도 아주 쉽습니다. 식도 중학생 1학년이면 만들 수 있고, 계산도 초등학생이면 합니다.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www.kiss7.kr

=의 양변에 있는 100을 약분하면 "1L × 70" = "□ × 94" 입니다. 즉, "1L × 70​ ÷ 94 = □"가 됩니다. 1L를 1000ml라고 보면 "1000 × 70 ÷ 94 = □"이므로 약 744.6 ml 정도가 됩니다. 결국 70000 ÷ 94이므로 초등학생도 나누기할 수 있습니다.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www.kiss7.kr

위와 같이 "94%의 에탄올을 1리터의 70% 에탄올로 희석시키려면 어느 정도의 에탄올이 필요하냐"라는 문제를, 결국 희석은 물만 섞은 것이니까 에탄올 양은 같다(에탄올 양 = 에탄올 양)이라는 식으로 풀어버렸습니다.

 

자, 이제 생각해 봅시다. 이 식에서 MV = M´V´ 공식이 더 중요했나요, "물 넣은 에탄올= 물 넣은 에탄올"이란 개념이 더 중요했나요? 그냥 "희석"을 "물 더 넣었다"고 생각하니 정말 쉬운 것이었는데 어렵게 풀고 있었던 것입니다.

 

 


핵심 다시 정리하기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 ⓒ Bikki / 편집 www.kiss7.kr

에탄올 희석식(화학식)을 가지고 예를 들어봤는데, 에탄올뿐 아니라 모든 희석 화학식을 이렇게 바꿔서 할 수 있으니 설탕이든 화장품이든 소독약이든 문제가 없습니다. 설명을 일일이 하느라고 길어졌으므로 아래에 한 번 더 간략히 정리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우리 말로 바꾸면 결국 뭐냐"라는 것입니다. 희석도 우리 말로 바꾸면 되고, 가르칠 때도 여기에 더 강조를 둬야 한다는 것입니다.

  • 원래 문제 : 94% 희석 에탄올이 70% 희석 에탄올 1L가 된다.
  • 해석 : 결국은 에탄올 양은 같다.
  • 간단히 보기 : 원래의 에탄올은 몇 L인지 모르니까 그냥 □라고 해도 된다.
  • 희석식 : □ × 94 =1000 × 70 (분모 100 생략. 어차피 약분되므로)
  • 화학식 : (원래 총량) × (%) = (나중 총량) × (%) : 이게 결국은 에탄올 = 에탄올 식임
  • 계산식 : □ =1000 × 70 ÷ 94
  • Mol 공식 : MV = M´V´
  • 공식 해석 : (진한 농도) × (진한 양) =  (묽은 농도) × (묽은 양)​

위에서 비교해 보듯이 다른 게 하나도 없습니다. 학자들이나 이것을 "농도 × 부피 = (mol/L) × L = mol"라고 생각하면 되는 것입니다. 그런데 학자들이 이렇게 어렵게 계산하는 것이 결국은 그냥 "에탄올 양은 변한 게 없다"라는 것일 뿐이라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다시 한번 더 강조할 것은 영어, 한자만 좋아하지 말고, 우리가 흔히 쓰는 말로 설명할 줄 알아야 하는 것이 중요한 것입니다. 핵심은 "뭐가 같은 거지?"라는 것입니다. 그래야 =를 쓸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잘난 척이 망가트린 학문언어

 

잘난 척이 망가트린 학문언어

문득 단어에 대해 생각해 봅니다. 유화, 수채화... 한자말입니다. 한자로 油畵, 水彩畵입니다. 우리 말로는 어떻게 될까요? 기름그림, 물로 칠한 그림입니다. 중국인들은 어떤 의미로 읽을까요?

kiss7.tistory.com

비를 분수로 나타내기 - 비율과 분수 바꾸기

 

비를 분수로 나타내기 - 비율과 분수 바꾸기

[비를 분수로 나타내기 - 비율과 분수 바꾸기]  Q 비를 분수로 바꾸는 방법은 어떻게 하나요? 비율과 분수의 나타내기를 하는데 갑자기 헷갈립니다.  A 비율은 서로 비교하여 한쪽이 다른쪽의 몇

kiss7.tistory.com

수학 잘하는 방법 팁 - 수학 답지 보는 방법 (수학 공부)

 

수학 잘하는 방법 팁 - 수학 답지 보는 방법 (수학 공부)

[수학 잘하는 방법 팁 - 수학 답지 보는 방법 (수학 공부)] 수학이란 원리를 습득하고 그것을 이용해서 또 다른 문제점을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적게는 문제해결 능력을 기르기 위한 교육이고, 넓

kiss7.tistory.com

 

[희석식(화학식) - MV = M´V´ : 예) 94%의 에탄올을 70%의 에탄올로 희석하기]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Tag
, ,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