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의 라이언
1968 안토니 하비 감독의 시대극 영화 - The Lion In Winter
[영화 겨울의 라이언 줄거리 결말 - 헨리2세 실화 역사 실존 인물 시대극]
영화 《겨울의 라이언》은 역사 실화를 바탕으로 헨리2세와 사자왕 리처드 등 실존 인물을 등장시킨 영화입니다. 막장 드라마 같은 줄거리에서 리처드는 나중에 영국의 왕이 되며 "사자왕"으로 불리게 됩니다. 마치 연극처럼 대사 하나하나가 명대사인 것으로 높은 평가를 받은 영화입니다.
피터 오툴, 캐서린 헵번, 제인 메로우, 안소니 홉킨스 주연으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글은 영화 겨울의 라이언, 줄거리, 결말, 실화, 역사, 실존 인물에 대한 스포일러가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추 천 글
겨울의 라이언 줄거리
잉글랜드와 스코틀랜드, 프랑스의 서쪽까지 차지한 영국의 헨리2세가 몰락하기 몇 년 전의 이야기가 시작됩니다. 1183년 크리스마스가 되고, 50세의 헨리2세(피터 오툴)는 후계자 문제를 정리하려고 가족 등을 불러 모았습니다.
그의 세 아들 리처드, 제프리, 존과, 한동안 감옥에 가둬놨던 왕비 엘레오노르(캐서린 헵번), 프랑스의 왕인 필리프 2세(티모시 달튼), 그리고 필리프2세의 이복누이인 알레(제인 메로우) 등입니다. 헨리2세가 프랑스 노르망디의 공작이며, 앙주의 백작이기에 관계가 얽히고설켜 있는 상태입니다.
왕비 엘레오노르는 프랑스 루이7세의 아내이며 아키텐의 영주였지만, 헨리2세와 결혼하며 영국으로 땅을 가지고 왔습니다. 그러나 원래 포악한 성격의 헨리2세가 더 이상 사랑하지 않자 반란을 꾀하여 땅을 되찾으려고 했었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엘레오노르는 용맹한 리처드(안소니 홉킨스)가 왕위를 계승하길 바라지만, 이상하게도 헨리2세는 유치하고 징징대는 존(나이젤 테리)을 좋아한다는 것이었습니다. 반면 둘째 제프리(존 캐슬)는 어중간하게 끼어서 항상 무시당하는 왕자였습니다.
막장 드라마
한편 필리프2세는 프랑스의 루이7세의 아들입니다. 마치 막장 드라마처럼 관계가 복잡한데, 당시 유럽은 실제로 왕가의 근친혼이 성행했었습니다. 거기다가 이복 누이인 알레까지 등장하는데, 그녀는 영국에 있으면서 헨리2세와 동거하다시피 살았습니다.
그런데 필리프2세는 영국의 다음 후계자와 알레를 결혼시키기를 원합니다. 당시 유럽은 결혼관계가 얼마만큼 넓은 땅을 지배하는가와 연결되기 때문에, 이것은 예민한 문제입니다. 한편 헨리2세는 존에게 아키텐을 넘겨주면 자유를 주겠다고 엘리오노르에게 제의하고 있었습니다.
프랑스 공주 알레는 애초에 정략결혼의 희생양으로 1161년부터 영국에 와서 살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후계자 결정이 안 나며 계속 미뤄지더니, 언제부터인가 헨리2세의 침실로 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제는 오히려 헨리2세와 함께하고싶어합니다.
필리프2세의 독촉이 계속되자, 왕과 왕비는 어처구니없게도 알레와 리차드를 결혼시키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리차드는 이미 내막을 다 알고 있었습니다. 결혼식이 거의 다가오자, 그는 받기로 한 아키텐 땅도 포기하며 결혼하지 않겠다고 거부 의사를 밝힙니다.
겨울의 라이언 결말
분명 헨리2세는 아버지였지만, 욕심이 끝도 없으니 아들들도 힘으로 자기 것을 가져가야겠다는 쪽으로 바뀝니다. 제프리는 필리프2세를 끌어들여서 반란을 꾀합니다. 여기에 참여하라고 존을 꼬드기는데, 헨리2세가 왕위를 물려주려고 하는 존은 멍청하게도 제프리 말에 현혹됩니다.
영화 겨울의 라이언의 줄거리는 둘이 은밀히 필리프2세를 찾아가는 장면으로 이어집니다. 이때 갑자기 리처드가 찾아옵니다. 둘은 커튼 뒤로 숨었는데, 리차드는 그것도 모르고 반란을 도와달라고 요청합니다. 그런데 또 찾아온 사람이 있었으니, 그는 헨리2세였습니다.
놀란 리처드도 숨었는데, 헨리2세 역시 음흉한 속셈이 있어서 필리프2세에게 은밀한 제안을 합니다. 그 얘기를 엿듣던 리처드는 화를 참지 못해서 튀어나와 아버지에게 항의했습니다. 그러던 중 제프리와 존의 기분이 상하는 말을 하게 되고, 존과 제프리도 열 받아서 또 튀어나왔습니다.
헨리2세도 아들들이 흉계를 꾸미고 있었다는 것에 분노하고 맙니다. 그들은 와인 창고에 가둬 놓고는 아무도 후계자로 삼지 않겠다고
해버립니다. 그리고 영화 겨울의 라이언의 결말은 더 막장이 되는데, 아예 알레와 결혼해서 새 후계자를 낳겠다고 하는 헨리2세...
겨울의 라이온 뜻은 사자왕 이야기
며느리로 들어온 여자를 왕비로 맞겠다는 헨리2세의 엽기 행동은 계속됩니다. 어차피 그동안 부정한 관계였지만, 이제는 엘레오노르가 보는 앞에서도 대놓고 애정 행각을 벌이기 시작합니다.그러자 엘리오노르는 역적죄로 갇힌 왕자들을 찾아갑니다. 단검을 주면서 탈출해서 복수하라고 충동질하는 엘레오노르...
이때 왕과 알레가 감옥에 왔습니다. 알레는 후환을 없애려면 아들들은 모두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이에 헨리2세도 사형을 내리지만, 그래도 아비라서 그런지 차마 실행에 옮기지는 못합니다. 결국 왕자들은 풀려나고...
하지만 그것은 막장 집안의 해결책은 아니었습니다. 왕자들은 외부 세력을 끌어들여 결국 반란을 일으킵니다. 이후 영화 겨울의 라이언의 줄거리는 아버지와 아들들의 대결로 이어지고, 최종적으로 아버지가 승리하게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하지만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아들들은 그대로 살아 있고 항복한 것도 아닙니다. 알레도 어정쩡한 왕비가 되고 후계자도 정해지지 않았습니다. 그 후의 대결은 관객의 상상에 맡기겠다는 마무리를 짓습니다. 그리고 영화 겨울의 라이언의 결말 장면은, 다시 감옥으로 향하는 왕비와 손 인사를 나누는 것으로 엔딩을 올립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영화 셰익스피어 인 러브 줄거리 결말 - 로맨스 멜로 영화
벼룩서커스 쇼 유래 - 돋보기로 봐야하는 벼룩쇼 (1949년 영상)
[영화 겨울의 라이언 줄거리 결말 - 헨리2세 실화 역사 실존 인물 시대극]