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고대
[상고대란 뜻 - 상고대 원인, 어원, 이유, 눈꽃(무빙) 사진]
눈꽃(무빙) 사진을 보다 보면 산이나 숲 전체가 하얗게 장관을 이루는 것을 보게 됩니다. 상고대 어원, 원인과 이유를 과학적으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봅시다.
겨울의 경치 여행을 하기 전에 알아두는 상고대 뜻은 보는 경치를 더욱 신비하게 만들 것입니다.
상고대 뜻
추운 계절에 호숫가나 고산지대에 가면 나무에 서리들이 잔뜩 붙어서 눈꽃을 이루는 광경을 볼 수 있습니다. 상고대란 이런 자연의 서리 맺힘을 말합니다.
나무에 무빙(霧氷)이란 것이 생겼다고도 하는데, 무빙의 뜻은 "안개 얼음(霧 안개 氷 얼음)"이란 말입니다. 안개가 낀 것처럼 눈꽃이 쌓였다는 의미입니다.
상고대가 생기는 원인
눈에 안 보이지만 공기 중에는 수많은 물방울들이 떠다닙니다. 그런데 갑자기 기온이 급강하 되면 차가운 물체에 닿자마자 얼음처럼 변하게 됩니다.
너무나 미세한 물방울이기 때문에 아주 작은 서리가 되어 나무 등에 붙게 되고 이것이 눈꽃이 됩니다. 상고대의 원인은 결국 찬 물체에 의해 작은 물방울이 얼어버린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흰색 상고대의 이유
작은 물 입자가 얼어붙으면 다른 물 입자와 뭉쳐서 또한 작은 알갱이가 되는데, 갑자기 냉각되었기 때문에 그 사이에 있던 공기가 빠져나가지 못합니다.
바로 이것이 하얀 상고대의 이유가 됩니다. 서리 사이에 남은 공기는 빛을 난반사시키기 때문에 모든 빛이 산란되어 하얗게 보입니다.
상고대의 어원
이 말은 17세기의 '역어유해'에 '산고'라는 말로 처음 등장합니다. 나중에 사람들은 상고대의 어원을 억지로 한자에 끼워 맞추기 위해 "상"에 山을, "고"에 禿의 의미로 해석하고, 또 어떤 책에서는 "산"에 霜의 의미를 주기도 하지만, 한자라면 좋아서 미치는 사람들이 우리말을 모조리 한자로 바꾸려다가 생긴 문제가 아닌가 보고 있습니다.
1897년의 한영자전을 보면 현대의 말 그대로 '상고대'로 표현하고 있는 것으로 보아, 원래부터 순우리말이었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순우리말을 한자로 기록하려다 보니 표기의 차이가 생긴 것입니다.
다만, 그 이전의 기록과 설명이 문헌에 남아 있지 않아서 정확한 상고대 어원은 학설만 가득한 상태입니다.
상고대를 영어로, 한자로
한편 상고대를 한자로 적을 때는 많이 달라짐을 보게 됩니다. 한자로는 나무에 생긴 서리라 하여 '수상(樹霜)'이라고 하고, 작은 서리라고 하여 '수빙(樹氷)'이라고도 합니다. 큰 것은 '조빙(粗氷)'이라고도 부릅니다.
상고대를 영어로 적을 때는 서리라는 의미로 'Air Hoar', 연한 서리라고 하여 Soft Rime이라고 하며 큰 것은 Hard Rime이라고도 부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간단 정리
- 상고대 뜻 : 작은 물방울이 나무, 풀에 서리처럼 얼어서 맺힌 것
- 상고대 원인, 이유 : 급격히 온도가 떨어질 때 미세한 물방울이 달라 붙었기 때문
- 상고대 어원 : 아직 정확한 어원을 찾지 못함
- 상고대의 영어, 한자 : 수상, Air Hoar, 수빙, Soft Rime, 조빙, Hard Rime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잘 때 라면 먹으면 얼굴 붓는 이유 - 안 붓는 방법은 우유?
[상고대란 뜻 - 상고대 원인, 어원, 이유, 눈꽃(무빙) 사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