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백색소음이란 뜻 -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백색소음이란 뜻 -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키스세븐지식 2020. 10. 20. 11:21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백색소음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 백색소음이란 뜻 -


[백색소음이란 뜻 -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컬러소음의 뜻은 우리가 흔히 소음이라고 부르는 잡음입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지속적인 컬러소음에 짜증을 느끼게 됩니다. ​

백색소음의 뜻은 넓은 음폭의 일상 잡음을 말합니다. 대부분의 사람은 지속적인 백색소음이란 것에 안정적 효과를 느끼게 됩니다.

그 유래가 무엇이길래 이런 차이가 날까요? 소음, 잡음에도 종류가 있다는 것에 대한 설명을 시작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백색소음 뜻 - 유래와 이유

백색소음이란 뜻 -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 ⓒ sasint


아기에게 청소기 소음을 들려주면 오히려 편안해한다는 연구가 있었습니다. 백색소음이란 뜻을 잘 이해할 수 있는 사례입니다. 그리고 어떤 연구에서는 오히려 자연의 소리는 아기에게 별 효과가 없다고도 합니다.


어른들은 도무지 이해할 수 있는 결과일 것입니다. 아기는 왜 청소기 소리를 좋아하는 것일까요? 컬러소음이란 말도 있는데 백색소음의 유래나 효과와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백색소음'이란 뜻의 유래는 '백색광'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백색광은 흔히 말하는 햇빛을 말합니다. 그저 빛이 하얗게 보이기 때문에 백색광이라고 부릅니다.


그러면 이제 과학 시간에 배웠던 흰색의 정체를 다시 생각해 봅니다. 태양에서 오는 햇빛에는 갖가지 색의 빛뿐만 아니라 자외선, 적외선까지 섞여 있습니다. 이 빛이 흰색의 물체에 부딪히면 모든 색이 다 반사되기 때문에 우리 눈에는 하얀 물체로 보이게 됩니다. 그러나 색을 다 흡수해버리면 우리 눈에는 검은 물체로 보이게 됩니다.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 백색소음이란 뜻 - / ⓒ gr8effect


그러므로 백색이란 뜻의 의미는 "하얗다"뿐 아니라 "여러 가지가 섞인"의 의미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백색소음의 뜻이 바로 그렇게 해서 정해진 말입니다.


즉, 백색소음의 의미를 그대로 생각한다면 "온갖 소음이 섞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차가 지나가는 소리, 바람이 부는 소리, 사람들이 지나가는 소리처럼 말 그대로 온갖 소리가 서로 구분하기 힘들도록 마구 섞인 소리인 것입니다. 그래서 영어로 White noise(화이트 노이즈)의 뜻, Random noise(랜덤 노이즈)의 뜻도 역시 그러합니다.



그렇다면 왜 백색소음을 들으면 마음에 안정이 된다는 것일까요? 그 이유는 "일정함"과 "친숙함" 때문입니다.

보통 백색소음의 주파수는 20Hz~ 20kHz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이것을 '가청범위'라고도 하는데, 쉽게 말하자면 "귀에 들리는 모든 소리"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이 말은 가만히 있어도 들리는 소리라는 말입니다. 창문을 열어 놓고 책을 읽거나, 많은 학생들이 책장을 넘기는 도서관에 있거나, 바닷가나 산을 오를 때에도 들리는 모든 소리를 말합니다.


백색소음이란 뜻 -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 ⓒ Nikin




백색소음이란 - 컬러소음 차이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 백색소음이란 뜻 - / ⓒ tung256


대체 잡음이 왜 편안함을 주냐는 것에는 생물의 묘한 심리상태가 배경으로 깔립니다. 모든 생물은 태어날 때부터 접했던 환경에 익숙하게 반응합니다. 그러므로 소리도 태어날 때부터 자연스럽게 들어왔던 것에 더 익숙하고 편한 것입니다.


클래식 음악이 아무리 좋다고 해도 한 번도 클래식을 들어보지 못한 사람에게 온종일 클래식을 틀어놓는 것은 고문일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특정 소리가 뚜렷하게 잘 들리는 상태를 우리는 '컬러소음'이라고 부릅니다. 백색소음이란 뜻과 정반대로 선명한 소리를 의미합니다.



그렇다면 아기는 왜 청소기 소리를 더 편하게 느낄까요? 그것은 어머니의 배 속에 있을 때 항상 듣던 소리와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어머니 몸속의 아기는 어머니의 몸에서 나는 온갖 소리를 아주 가까이 들으며 자랍니다. 속에서 울리는 소리는 높고 선명한 소리가 아니라 굵직하고 큰 소리입니다. 평소에는 못 느끼던 친구의 심장 소리도 가슴에 귀를 대면 굵직하게 잘 들리는 것과 같은 이유입니다. 아기에게 청소기 소음은 그렇게 들릴 수도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백색소음이란 뜻 -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 ⓒ RAEng_Publications


한편 실험을 해 본 어머니들은 아기에게 자연의 소리는 별 효과가 없었다고 말하곤 합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그 소리가 굵고 큼직하지 않았거나 한 번도 들어본 적이 없는 소리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기가 청소기 소음에 항상 편안해할지는 의문입니다. 가전제품의 소음은 고주파나 저주파가 섞여 있기 때문에 성장하며 어머니의 소리를 잊으면서 점점 멀리할 가능성이 큽니다.



백색소음의 효과 중 장점은 심적인 안정감 외에도 주변의 다른 소음을 덮어준다는 것이 있습니다. 백색소음이란 뜻 자체가 여러 소리가 섞여 있다는 것이므로, 아무 소리도 나지 않는 가운데 생기는 잡음보다 느낌의 강도가 훨씬 약합니다.


학생 중에는 공부용 백색소음 소리를 틀어놓고 학습하는 학생도 있습니다. 수능을 준비하며 필기구로 글을 쓰는 소리를 듣는 것입니다. 종이 넘기는 소리, 글 쓰는 소리는 분명히 도움이 되긴 할 것입니다.



[백색소음이란 뜻 - 컬러소음과 백색소음의 효과, 차이, 유래]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