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단전호흡이란? - 뜻, 원리와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단전호흡이란? - 뜻, 원리와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키스세븐지식 2020. 6. 15. 12:27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단전호흡이란? - 뜻, 원리와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단전호흡이란 뜻은 단전을 이용한 호흡이란 의미입니다. 대부분은 단전호흡 효능에만 관심이 있는데, 그보다는 단전호흡 원리가 무엇이기에 좋은 것인지를 먼저 아는 것이 중요합니다. 원리를 이해하면 어떻게 할 것인지도 이해가 됩니다.

단전호흡을 하는 방법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핵심이 무엇인지를 아는 것이 더 중요합니다. 물론 전문적으로 연구하고 수련하는 수준의 사람들은 더 많은 것을 알고 있고, 더 세밀하게 여러 가지 조언을 해 줄 것입니다. 그러나 여기서는 초보자 기준으로 기본적인 것들을 이해합시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단전이란, 단전호흡이란 뜻​


먼저 丹田(단전호흡)이란 무엇인가를 설명합니다.

'단전'이란 뜻은 "붉은 밭"을 의미합니다. 단전의 위치는 배꼽 아래쪽으로 10cm가 채 안 되는 곳에 있습니다. 왜 이곳을 단전이라고 하냐면, 붉은색은 "기운"을 뜻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쉽게 단전의 뜻을 설명하자면, "기(氣)가 모이는 곳"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여기서 기란 무엇인가가 중요한데, 우리 말로는 "힘"을 의미하고, 영어로는 "에너지"를 의미합니다. 즉, 인체의 에너지를 다스리기 위한 것이 바로 단전호흡이란 것입니다.


즉, 하단전 호흡이다(즉, 하단전 호흡이다 [단전호흡이란 뜻 원리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 ⓒ DG-RA, 편집 www.kiss7.kr)



그럼 단전호흡을 왜 하는가도 생각해봅시다.

서양의학에서 기에 대한 연구는 겨우 걸음마 수준이지만, 동양의학에서는 꽤 역사가 깊습니다. 동양의학은 철학까지 들어간 학문인데, 동양에서는 병의 원인을 기의 흐름이 막혔기 때문이라고 봤습니다.

단전호흡의 원리는 바로 여기에 있습니다. 우리 몸의 기를 골고루 펴주고 단련시키면 잡다한  문제를 예방할 수 있다고 보는 것입니다. 그중에서도 인체 내부와 외부가 연결되는 기의 흐름인 숨쉬기는 단전호흡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단전호흡을 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차분하고 안정적으로 숨을 들이키고 내쉬면 됩니다. 이때 가슴이 아니라 배를 이용해 숨을 쉽니다. 비유하자면, 태아 호흡법과 비슷합니다. 어린아이는 숨을 쉴 때 배가 나오고 들어갑니다. 그러나 성인이 되면서 점점 흉식호흡, 즉 가슴이 나오고 들어가는 방식을 하게 됩니다.

격한 운동처럼 힘을 모아 한 번에 쓰자면 가슴 호흡이 유리할 것입니다. 그러나 온몸에 골고루 기를 전하기에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그래서 여유가 있을 때 단전호흡을 하면 몸에 좋다는 것입니다.


편안하게 숨을 쉬면 된다(편안하게 숨을 쉬면 된다 [단전호흡이란 뜻 원리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 ⓒ suc)



단전호흡 방법의 가장 기본적인 것은 숨을 천천히 들이키고 천천히 내쉬는 것입니다. 어떤 사람은 짧게 들이마시고 길게 내뱉으라고도 하고, 어떤 사람은 아예 몇 초라고 정해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용호비결>에는 이런 내용이 없습니다. 그러므로 너무 신경 쓰지 않아도 됩니다.

그저 편한 자세로 정신을 집중하고, 아랫배 단전에 공기를 보낸다고 생각하며, 고르고 천천히 숨을 들여 마시고 내 쉬면 됩니다. 천천히 쉬면 마음과 몸이 안정적으로 가라앉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철학적으로는 기와 에너지의 흐름이다(철학적으로는 기와 에너지의 흐름이다 [단전호흡이란 뜻 원리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 ⓒ geralt)



여기까지의 내용을 정리하면 이렇습니다.

1. 모르겠으면, 3초를 들여 마시고, 10초를 내 쉰 후 자신에게 맞는 시간을 다시 정한다.

2. 눈은 감거나 한 곳만 계속 쳐다본다.

3. 기대지 말고 바른 자세로 앉아서 허리와 목을 편다.

4. 집중이 잘 안 되면 두 손을 깍지 끼고, 엄지가 닿을 듯 말 듯 한 상태에 집중한다.

5. 매일 일정한 시간을 정해서 수련하며 생각을 깨끗하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킨다.





단전호흡 하는 방법과 용호비결


<용호비결>이란, 16세기에 북창 '정렴'이 지은 단전 수련 교본입니다. 그래서 <북창비결>이라고도 불립니다. 수련을 통해서 몸과 마음을 안정시킨다는 방법이 이미 수백 년, 혹은 수천 년 이전부터 있었던 것입니다. 단전호흡을 하면 공중부양을 하거나 축지법을 쓸 수 있다는 말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도인이 되기 위해 수련을 하는 과정에서 단전호흡을 한다는 뜻이므로, 단전호흡 자체를 허무맹랑한 숨쉬기라고 치부해서는 안 됩니다. 단전호흡은 엄연히 우리 조상들의 정신 수양과 건강을 위한 방법이었습니다.


바른 자세가 중요하다(바른 자세가 중요하다 [단전호흡이란 뜻 원리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 ⓒ StockSnap)



원래 정신수련은 무념무상, 즉 아무것도 생각하지 않는 상태여야 합니다. 그러나 그것은 매우 어려우므로, 단전호흡은 고르게 숨쉬기와 단전에 집중하는 것입니다. 일정하고 천천히 들여 쉬고 내쉬는 것에 집중하고, 그 기운을 단전으로 보낸다는 생각으로 집중하는 것이 핵심입니다. 이렇게 한 가지에 집중하므로서 다른 잡생각이 들지 않도록 합니다.

자세는 누워서 해도 되고 앉아서 해도 됩니다. 온몸의 힘을 빼고 편안한 자세가 가장 좋으나, 잘 모르겠다면 반가부좌를 합니다. 책상다리를 하고 허리를 펴고 어깨를 펴고 목을 바르게 하면 됩니다. 그리고 단전에 약간의 힘을 줍니다.




위에서 단전호흡이란 뜻과 단전호흡을 하는 방법을 간략하게 정리했으니, 이번엔 좀 더 깊이 들어가 봅시다.

우리 몸에는 3개의 단전이 있습니다. 머리, 가슴, 배입니다. 그중에서 기본적인 단전호흡 방법이 아랫배의 기를 단련시키는 것입니다. 이곳을 하단전이라고 하는데, 인체의 중심이 된다고 보는 곳입니다. 외부의 기는 숨쉬기를 통해서 인체 내부로 들어오고, 이 기를 몸 전체에 고루 보내기 위해서 인체의 중앙에 집중시키는 것입니다. 단전호흡의 원리는 태극의 원리처럼 교류하고 충분히 하나가 되는 것입니다. 고인 물은 반드시 섞고, 흐르는 물은 우주의 섭리대로 돌고 도는 것처럼 말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집중하는 방법 중 한 가지(집중하는 방법 중 한 가지 [단전호흡이란 뜻 원리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 ⓒ truthseeker08, 편집 www.kiss7.kr)



단전호흡 효능으로 머리가 맑아진다거나, 잔병이 적어진다거나, 심지어 변비가 고쳐진다는 말도 있습니다. 그러나 단전호흡을 무슨 보약처럼 생각할 것은 아닙니다. 매일 정신을 집중하고 몸을 바르게 하고 마음을 안정시키는 수련을 했으니 당연한 결과일 뿐, 건강식품처럼 생각할 일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단전이란 뜻은 몸의 중심을 말하고, 단전호흡이란 뜻은 그 중심의 기가 온 몸으로 잘 돌게 하기 위한 수련입니다. 바쁜 일상에서 그나마 가장 편하게 할 수 있는 기본적인 수련이기 때문에 좋다는 얘기입니다. 물론, 꾸준히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지만...



[단전호흡이란? - 뜻, 원리와 단전호흡 하는 방법(용호비결)]​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