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TF팀이란 - TFT란? TF 뜻과 유래, Task Force(태스크포스) 뜻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TF팀이란 - TFT란? TF 뜻과 유래, Task Force(태스크포스) 뜻

키스세븐지식 2020. 3. 27. 11:39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TF팀이란 - TFT란? TF 뜻과 유래, Task Force(태스크포스) 뜻]

뉴스를 보면 이런 말이 자주 나옵니다. "오늘 경찰은 TF팀을 구성하고...", "법무부의 TF 합류" 등등... 'TF팀'이란 뜻은 무엇일까요? 이것은 '태스크포스' 뜻의 줄임말입니다.

다른 말로는 '프로젝트팀'이라고도 하는데, 결과적으로는 "특별 전담 조직" 정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TF 뜻과 더불어서 TF 유래와 예를 들어서 이해하기 쉽게 정리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TF 뜻은 태스크포스다

세상의 모든 조직은 각각의 부서마다 하는 일이 정해져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특별한 경우가 생겨서 이런 식으로 일을 할 수가 없을 때는 어떨까요? 그래서 생긴 것이 "특별팀"입니다. 우선 말의 뜻을 설명한 다음에 어떤 경우에 이것이 필요한지 이해해봅시다.

'TF' 뜻은 영어인 "Task Force"의 약자입니다. 사전에서는 "어떤 과제를 성취하기 위해 필요한 전문가들로 구성되고 기한이 정해진 임시조직"이라고 되어 있습니다.


TF란 군대에서 온 말이다(TF란 군대에서 온 말이다 [TF 뜻 유래 TF팀이란 뜻 TFT 태스크포스 뜻] / ⓒ skeeze)


그럼 '태스크 포스' 뜻은 무엇일까요? Task 뜻은 "과제, 일"이란 의미이고, Force 뜻은 "힘, 군대"라는 의미가 있습니다. Air Force(에어 포스) 뜻이 "공군"이라는 의미이므로, TF 유래가 군대에서 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 외에도 포스란 말은 "조직, 부대, 부서"라는 말로도 사용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므로 TF팀이란 뜻은 과제를 하는 팀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하지만 TFT, TF팀이란 말은 틀린 말입니다. 위에서 보듯이 Force​(포스)란 말 안에 이미 조직, 팀이라는 의미가 담겨 있기 때문에 TF팀 또는 Task Force Team(태스크 포스 팀)이라고 쓰면 결국 "과제팀팀" 또는 "과제 조직조직"처럼 이중으로 말하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그러므로 그냥 우리 말로 "특별 전담 조직"이라고 하든지 그냥 "TF"란 말로 쓰든지 해야 맞는 말입니다.

TF팀이란 뜻과 기사의 의미

그럼 TF팀을 꾸렸다는 기사가 나오는 것은 무슨 말일까요? 그것은 어떤 목적에 의해 조직을 하나 더 만들었다는 뜻입니다. 다만, 임시로 만든 것이기 때문에 목적을 달성하면 태스크 포스는 해제되는 것이 정상입니다.

그러므로 "오늘 경찰은 N번방 사건 TF팀을 구성하고..."라는 기사가 나왔다면 그 사건만을 수사하는 "형사 부서"를 따로 만들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TF팀 뜻은 특별조직이다(TF팀 뜻은 특별조직이다 [TF 뜻 유래 TF팀이란 뜻 TFT 태스크포스 뜻] / ⓒ 889520)


예를 들어, 사이버 범죄를 감추기 위해 정치권과 비리를 저지른 사건이 있다고 합시다. 보통 정부 기관은 수사팀 따로, 법무팀 따로, 정보기술팀 따로, 더구나 어떤 때는 고위공직자 비리 수사팀이 따로 있을 때도 있습니다. 이렇게 되면 각 팀이 따로 수사해서 다시 자료를 통합하는 것이 매우 복잡합니다.

이럴 때는 TF팀이란 것을 만들어서 수사관, IT 기술자, 비리추적 담당 등 필요한 몇 명을 모아서 같이 일하게 하는 것이 더 효율적입니다.



태스크포스를 만들게 되면 각 전문 부서에서 필요한 담당자를 뽑아와서 다시 하나의 부서를 만듭니다. 그리고 그 일이 해결되면 팀은 해체되고 다시 일하던 부서로 가서 일하게 됩니다. 하지만 어떤 것은 한두 주일 만에 끝나는 일도 있지만, 어떤 것은 1년 넘게 해야 하는 일도 있습니다.

PF팀이란 말도 있는데, 여기서 PF 뜻은 Project Team이라는 의미입니다. 대체로 태스크포스팀은 단기로 일을 하고, 프로젝트팀은 좀 더 오랜 기간 일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TF 유래와 역사

이번에는 TF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러나 아직 확증적인 자료에 의한 자료는 아니므로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내용을 적습니다.

위에서 적었듯이 TF란 군대용어에서 왔습니다. 전투를 하다 보면 하나의 부대로만 싸우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당연히 연합 부대가 존재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보병 부대뿐 아니라 전차 부대와 포격 부대의 지원이 필요하고 항공 폭격 부대도 필요할 것입니다. 더구나 단순 지원이 아니라 중요한 작전을 할 때는 적은 부대들을 모아서 큰 작전 부대를 임시로 만들기도 합니다.


TF팀 유래는 전쟁이다(TF팀 유래는 전쟁이다 [TF 뜻 유래 TF팀이란 뜻 TFT 태스크포스 뜻] / ⓒ af.mil)


최초의 태스크포스 뜻은 미국 해군에서 제2차 세계대전 때에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들은 선단 또는 함대에서 각각의 전담 부대를 모아서 대대나 소대 단위의 부대를 따로 만들어서 작전했었습니다.

단순히 부대를 모았다는 의미로만 본다면 TF팀 뜻은 인간이 군대를 만드는 순간부터 존재했을 수도 있습니다. 다만, 정식 개념으로 작전을 처음 수행한 것은 제2차 세계대전이었다는 말입니다.



19세기 전쟁에서도 TF가 발견되지만, 제2차 세계대전 말에는 태스크포스(TF)팀이란 것이 100개 이상 있었다고도 합니다. 특히 태평양전쟁에서 더욱 활발했으며, 선박과 항공기, 육군, 정보팀까지 합류한 상륙작전에 중요했습니다. 원자폭탄 테스트 부대도 그중의 하나였습니다.

이렇듯이 TF 유래는 특수 작전을 위해 군대에서 만들어졌으며, 현대에는 기관, 기업 등에서 특별한 일을 하기 위해서 활용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TF팀이란 - TFT란? TF 뜻과 유래, Task Force(태스크포스) 뜻]​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