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엉덩이, 궁둥이 차이 - 볼기, 방뎅이, 엉밑살 뜻과 차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엉덩이, 궁둥이 차이 - 볼기, 방뎅이, 엉밑살 뜻과 차이

키스 키스세븐 2019. 7. 6. 16:5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읽은 후 마음에 드시면 즐겨찾기 하세요!

[엉덩이, 궁둥이 차이 - 볼기, 방뎅이, 엉밑살 뜻과 차이]


"엉덩이와 궁둥이는 다른 곳이다?" 생활에서는 앉을 때 필요한 신체 부분이며, 바지나 치마의 옷 맵시가 살아나는 부분을 엉덩이, 궁둥이 등등으로 부릅니다. 그러나 과거에는 옷 등에 가려져서 은근한 맵시가 중요했던 반면, 요즘은 직접적인 강조가 유행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사전을 보면 엉덩이, 궁둥이는 차이가 많습니다. 그 외에도 볼기, 방뎅이, 엉밑살의 뜻도 알아보며, 어디까지가 엉덩이이고 어디까지가 궁둥이인지 구분해 봅니다. 





  

엉덩이, 궁둥이 차이 


언젠가 엉덩이, 궁둥이의 차이에 대해 관심이 집중된 적이 있었습니다. 같은 말인 줄 알았던 이 단어가 사실 다른 부위를 가리키는 말이라는 것은 큰 흥밋거리가 되었습니다. 허리 아래로 살이 많은 부분의 이름은 볼기, 엉덩이, 궁둥이, 방뎅이, 둔부, 히프 등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여성들의 핫팬츠나 미니스커트 때문에 엉밑살이란 말까지 생겼습니다. 엉밑살 뜻은 "엉덩이 밑쪽 살"이란 의미이며, 굳이 보려고 하지 않아도 노출 때문에 보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사진: 엉덩이와 궁둥이 위치 정리 이미지(엉덩이와 궁둥이 위치 정리 이미지 [볼기 방뎅이 엉밑살 뜻 차이 궁둥이 엉덩이 차이] / ⓒ Bru-nO / 편집 www.kiss7.kr)


엉덩이, 궁둥이 차이를 알기 위해 '표준국어대사전'을 찾아보면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전에서는 '엉덩이'를 볼기의 윗부분이라고 하고, '궁둥이'를 볼기의 아랫부분이라고 하고 있습니다. '볼기'란 허리와 허벅지 사이의 살이 많은 곳입니다. 그래서 매질을 할 때 체벌의 부위가 되기도 합니다. 

특히 사극에서 죄인을 벌줄 때 "곤장을 쳐라"와 "볼기를 쳐라"는 말이 많이 사용됩니다. 그러니까, 곤장으로 볼기를 때리라는 말입니다. 



궁둥이 뜻은 앉을 때 바닥에 닿는 부분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궁둥이가 볼기의 아랫부분이라고 하는 것입니다. 그런데 또 한 가지 알아둘 것은, 엉덩이를 영어로 히프(hip)라고 하지 않는다는 사실입니다. 히프 뜻은 허리 바로 아래에서 뼈가 가장 많이 튀어나온 곳입니다. 그래서 옷 치수를 잴 때 여기를 잽니다. 

외국인은 엉덩이, 궁둥이를 영어로 바턱스(buttocks)라고 합니다. 은유적인 표현으로는 보텀(bottom) 또는 butt라고 하니, 힙(hip)과의 차이를 알아두는 것도 좋습니다. 


사진: 엉덩이는 방뎅이, 방둥이 등의 비슷한 말들이 있다(엉덩이는 방뎅이, 방둥이 등의 비슷한 말들이 있다 [볼기 방뎅이 엉밑살 뜻 차이 궁둥이 엉덩이 차이] / ⓒ Gentle07, Engin_Akyurt)





방뎅이, 방둥이, 엉밑살 뜻 


엉덩이, 궁둥이 차이는 위치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엉덩이가 광범위한 대표 말이고, 궁둥이는 엉덩이의 일부로 사용됩니다. 어떤 사람은 괜히 한자까지 써가며 '둔부'라고 유식한 척하고, 그 외에도 '방뎅이'라고 부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방뎅이 뜻은 궁둥이의 사투리인데, 비슷한 발음의 단어로 '방둥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하지만 방둥이 뜻은 길짐승의 엉덩이를 의미하므로 사람에게 쓸 말은 아닙니다. 또한 '엉뎅이'는 그저 발음 파괴로 생긴 말입니다. 


엉밑살 뜻. 지나치게 짧은 바지(엉밑살 뜻. 지나치게 짧은 바지 [엉덩이, 궁둥이 차이 - 볼기, 방뎅이, 엉밑살 뜻과 차이] / ⓒ Tinou Bao)



최근에는 궁둥이 일부를 엉밑살이라고도 부릅니다. 엉밑살 뜻 그대로 핫팬츠를 입으면 바지 아래쪽으로 보이는 부분이며 궁둥이의 일부입니다. 

선정적인 비키니, 걸그룹 무대의상에서도 그렇습니다. 요즘은 지나치게 짧은 옷 길이 때문에 길에서도 흔하게 보는 패션이 되었습니다. 그러니까, 현대의 어떤 여성들은 궁둥이를 보여주는 옷을 입는 셈입니다. 섹시미를 강조한 패션이지만, 사회심리적으로 보면 여성이 성적으로 스스로 남성에게 종속당하는 것이니 권장할 것은 아닙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대백과사전에서 엉덩이춤은 해학적이거나 성적인 의미가 있다고 나옵니다. 공공연하게 궁둥이가 보이는 옷을 입고 엉덩이춤을 춘다는 것이 어떤 의미인지 알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엉덩이를 보이는 행동은 있었지만, 그것의 의미는 "항문보다 못하다"는 뜻으로 모욕을 주는 것입니다. 

하지만 이런 행동은 남성들이 주로 했던 반면, 현대의 노출 그 자체로서의 패션은 대부분 여성들이 주로 합니다. 본인은 그럴 뜻이 아니었더라도 그 유행 자체가 노출로서의 "보이기"라면 이미 성적인 의도에 휩쓸린 것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유용하다면 즐겨찾기도 해 주세요!
http://kiss7.tistory.com

Tag
, , , , , , , , , , , , , , ,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4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