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현충일이란? 유래인 망종과 현충일 뜻, 의미, 공휴일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현충일이란? 유래인 망종과 현충일 뜻, 의미, 공휴일

키스세븐지식 2019. 6. 5. 01:3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현충일이란? 유래인 망종과 현충일 뜻, 의미, 공휴일] 



매년 6월 6일에 현충일 공휴일을 맞습니다. 그런데 현충일의 유래는 어떻게 되고, 현충일이란 뜻은 무엇일까요? 나라를 위해 희생한 순국선열을 기념하는 날이라는 것은 누구나 알지만, 현충일이 정해진 의미와 망종의 관계까지는 모를 수도 있습니다. 

태극기를 달아야 하지만, 슬픈 날이기 때문에 태극기 길이만큼 내려서 달아야 하는 날... 한번 되돌아봅시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현충일 유래와 의미 


'현충일'은 공휴일이지만 국경일이 아닙니다. 광복절처럼 국가적인 경사를 축하하는 것이 국경일이므로 현충일은 국경일이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현충일은 법정기념일이라서 쉬는 것뿐입니다. 이 말을 거꾸로 본다면, 현충일이란 기쁜 날이 아니라 슬픈 날이기 때문에 국경일이 되지 못한다는 것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현충일에 클럽이나 유흥주점에 가는 것은 옳지 못합니다. 현충일이 공휴일인 것은 순국열사들의 묘를 찾아 그 뜻을 기려보라고 정한 이유 때문입니다.


사진: 국립대전현충원에 있는 현충탑(국립대전현충원에 있는 현충탑 [현충일이란? 유래인 망종과 현충일 뜻, 의미, 공휴일] / ⓒ jmk2765)


현충일 뜻을 먼저 생각해 봅시다. 그중에서 "충"자의 의미는 누구나 알 것이므로 "현"자에 대해 알아봅니다. "현충일" 한자에서 현(顯) 자는 "나타낼 현"자입니다. 이 글자는 "드러날 현(㬎)"자와 "머리 혈(頁)"자로 되어 있습니다. 즉 현충일 의미에서 현자는 "귀하게 표현한다"는 의미인 것입니다. 

그러므로 글자로서의 현충일 유래는 "충성에 대한 마음가짐을 가지는 날"이라는 뜻인 것입니다. 



초등학교 때 대부분의 아이들이 현충일이라고 하면 6.25 전쟁을 떠 올립니다. 그러나 현충일은 6.25 뿐만 아니라 베트남 참전, 일제강점기, 임진왜란 등등 역사에서 나라를 위해 충성한 모든 사람들의 넋을 위로하고 추모하는 날입니다. 

현충일의 유래를 보면, 처음에는 한국전쟁 때의 전사자를 대상으로 했었지만 나중에 법령을 다시 고쳐서 지금에는 모든 선열을 대상으로 하는 날이 되었습니다. 


현충일이란? 공휴일과 현충일 뜻 


이렇게 된 것에는 현충일 유래가 '망종'에 있기 때문입니다. 망종이란 '입춘', '동지'처럼 24절기 중의 하나입니다. 망종에는 벼나 보리 같은 곡식의 씨앗을 뿌립니다. 즉, 농사가 국가에서 가장 중요한 산업일 때에는 가장 중요한 날 중의 하나가 망종이었다는 것입니다. 

현충일이란 날이 이 망종과 관계가 있을 수밖에 없는 것은, 이렇게 중요한 날이기 때문에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풍습이 있었던 데에 이유가 있습니다.

사진: 농사가 기본인 우리나라에서 조성을 기리는 날인 망종(농사가 기본인 우리나라에서 조성을 기리는 날인 망종 [현충일이란? 유래인 망종과 현충일 뜻, 의미, 공휴일] / ⓒ neospy777)


현충일 뜻만 보면 왜 망종과 연결이 되는지 이해가 안 가겠지만, 망종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는 날이라는 점을 알고 나면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하지만 또 궁금한 것은 조상에게 제사는 지내는 절기가 하나 둘이 아닌데, 왜 하필이면 6월 6일이냐는 것입니다. 

거기에는 6.25 한국전쟁의 영향이 큽니다. 전쟁을 겪은 후 순국선열을 위한 날을 정해야 했는데, 6월이 전쟁이 터진 달이다 보니 제사를 지내는 망종이 있던 6월로 하자는 결정이 있었기 때문입니다. 



처음 현충일을 정한 때는 1965년입니다. 그러나 당시에는 '현충기념일'이란 말로 불렀습니다. 당시 망종의 음력 날짜를 양력 날짜와 비교해 보니 6월 6일 정도가 되었기 때문에 현충기념일을 6월 6일로 제정하게 되었습니다. 좀 복잡하게 지정된 날이지만 현충일 의미를 그대로 살릴 수 있었기에, 그 후로는 현충일 유래를 망종과의 연관성으로 설명하게 되었습니다. 

현충일을 영어로 하면 'Memorial Day'입니다. 역시 현충일 의미와 비슷하게 기억을 하자는 의미이니 제사나 추모나 의미가 서로 통한 것으로 보면 되겠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1960년대에 거행된 현충기념일 기념식 모습(1960년대에 거행된 현충기념일 기념식 모습 [현충일이란? 유래인 망종과 현충일 뜻, 의미, 공휴일] / ⓒ 국가기록원)


정식으로 현충일이 공휴일이 된 것은 1970년입니다. 관공서와 공휴일에 대한 대통령령을 정하다가 드디어 구체적으로 국가기념 공휴일이 된 것입니다. 그리고 이때부터는 정식으로 현충일이란 말로 부르게 되었습니다. 현충일 뜻은 역시 현충기념일에서와 마찬가지로 설명하고, 1965년에는 한국전쟁 전사자가 대상이었던 것을 모든 선열로 확대하여 기념하기로 하였습니다. 

현충일 유래는 이렇듯이 돌고 돌아왔지만, 희생으로 이 나라를 지켜낸 그들을 잊지 말고 다시 후세에 전할 수 있어야 하겠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