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모바일 https 우회와 차단 문제 - 퍼핀 브라우저 본문

IT와 생활/스마트 세상

모바일 https 우회와 차단 문제 - 퍼핀 브라우저

키스세븐지식 2019. 3. 2. 01:5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모바일 https 우회와 차단 문제 - 퍼핀 브라우저] 


정부의 HTTPS 차단 정책으로 인해 반대 여론이 높습니다. 이것은 자유의 상징인 인터넷을 권력기관이 검열하려는 것이냐의 걱정을 나타내는 사건입니다. 그로 인해 https 우회 방법에도 관심이 높아졌습니다. 이것은 차단을 해도 뚫고 접속하는 방법인데, 그중에 IP 우회를 제공하는 퍼핀 브라우저를 소개합니다. 





https 차단에 인기인 퍼핀 브라우저 


그동안 불법 사이트들은 보안성이 강한 https 방식을 이용해서 정부의 검열을 피해왔습니다. 정부가 유해 사이트로 선정하고 Warning.or.kr로 보낼 수 있었던 http방식도 있지만, https는 그러지 못했던 것입니다. 정부도 끝까지 쫓겠다는 의지 아래에 https 방식마저도 추적할 수 있는 방법으로 제재를 하려고 시도합니다. 순간적으로 오픈되는 https의 일부 정보를 가로채서 접속 방향을 알아내는 것입니다. 


사진: 정부의 사이트 차단 방식이 검열이라는 논란이 있어서 ip우회가 관심을 받는다(정부의 사이트 차단 방식이 검열이라는 논란이 있어서 ip우회가 관심을 받는다 [모바일 https 차단 우회 퍼핀 브라우저] / ⓒ Tumisu)


하지만 보안을 이유로 암호화되는 접속 정보를 정부가 감시하겠다는 것은 검열과 같다는 것이 시민단체의 입장입니다. 즉 북한이나 중국이 하는 짓과 다를 것 없다는 얘기입니다. 그 반발로 인해 사람들은 https 차단 우회 방법에 관심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때 모바일 https 우회 방법으로 쓸만한 것이 '퍼핀 브라우저'입니다. 모바일용을 스토어에서 무료로 받을 수가 있습니다. 



사실 PC에서의 https 차단 우회 방법은 많이 알려져 있습니다. 그것은 프록시서버를 이용한 IP 우회방법입니다. https 우회라는 말도 사실은 ip 우회인 것입니다. 이것은 VPN을 이용합니다. 그래서 크롬에서 VPN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는 등의 방법으로 우회를 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모바일 https 우회는 매우 불편합니다. 여기에 IT를 잘 몰라도 쉽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퍼핀 브라우저인 것입니다. 


사진: 퍼핀 브라우저는 VPN으로 ip우회를 기본 지원한다(퍼핀 브라우저는 VPN으로 ip우회를 기본 지원한다 [퍼핀 브라우저 모바일 https 차단 우회] / ⓒ puffin.com)


퍼핀 브라우저는 스토어에서 앱을 설치하고 모바일 https 차단을 우회하여 바로 접속할 수 있습니다. PC에서처럼 이미 있는 브라우저에 다시 확장 프로그램을 설치하거나 하는 것이 아니라, 그냥 보통 앱을 설치하듯 깔아 놓고 URL 주소를 입력하기만 하면 되는 것입니다. ip 우회 등의 지식도 필요 없습니다. 퍼핀 브라우저는 원래부터 VPN 방식으로 작동하는 브라우저이기 때문입니다. (단 PC용은 유료입니다.) 




퍼핀 브라우저의 https 우회 원리 


퍼핀 브라우저가 모바일 https 차단을 뚫고 사용할 수 있는 원리는 간단합니다. 그것은 사용자가 사이트의 웹서버로 접속하는 것이 아니라 퍼핀 브라우저 회사의 웹서버에 접속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퍼핀 회사의 컴퓨터는 원래 가려던 사이트의 정보를 다운 받아서 퍼핀 브라우저로 보내줍니다. 즉 한번 거쳐서 정보를 받는 것입니다. 결국 접속한 곳은 퍼핀 브라우저의 웹서버이기 때문에 https 우회가 가능한 것입니다. 


사진: 모바일용은 무료 버전이 따로 있으며 PC용은 유료이다(모바일용은 무료 버전이 따로 있으며 PC용은 유료이다 [모바일 https 우회 차단 퍼핀 브라우저] / ⓒ 편집 www.kiss7.kr)


모바일 https 차단 우회의 원리는 퍼핀 브라우저가 VPN 뿐만 아니라 TLS 보안 방식을 쓰는 것에 있습니다. 더군다나 이 브라우저는 플래시도 지원합니다. 일반 브라우저에서는 안 되는 동영상과 게임까지 가능한 것입니다. 또한 게임패드와 마우스처럼 사용하는 포인트도 지원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 활용도로 사용할 수가 있습니다. 텍스트로 최적화되어 있을 경우 최대 6배의 속도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퍼핀 브라우저에도 문제점은 있습니다. 메모리 점유율이 높아서 사양이 낮으면 버벅거리기도 하고, 최적화가 잘 되지 않으면 오히려 더 느려질 때도 있습니다. 모바일 https 우회라는 막강한 기능을 가졌지만 사용자에 따라서는 불편하기 짝이 없는 브라우저일 수도 있는 것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https 차단이라는 인터넷 검열에 반발하는 사람들에게는 인기가 있을 수밖에 없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퍼핀 웹브라우저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같은 것이 아니라 단독 설치 앱이다(퍼핀 웹브라우저는 크롬 확장프로그램 같은 것이 아니라 단독 설치 앱이다 [퍼핀 브라우저 모바일 https 차단 우회] / ⓒ AbsolutVision)


멀리 미국에 있는 퍼핀 브라우저 웹서버를 돌아서 오는 방식이므로 어떤 때는 더 느리기도 하지만 VPN, TLS는 기업들이 보안을 위해 사용해 오던 방식이므로 불법이 아닙니다. 결론적으로 퍼핀 브라우저의 https 우회에 대한 평가는 불법 사이트를 정부가 관리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사람과 https 차단은 북한, 중국 등에서처럼 검열을 하는 것이라고 생각하는 사람의 입장 차이에 따라 다를 수 있다는 것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