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등 CTR, CPC, RPM 뜻 - 광고 수익 용어 뜻]
텐핑, 애드핏, 스폰서애드, 링크프라이스, 애드센스 등 광고 수익의 종류는 많습니다. 그러나 사용하는 광고 용어는 공통이기 때문에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초보자의 경우 CTR, CPC, RPM 뜻을 모르기 때문에 수익 분석을 하지 못합니다. 오늘 얼마 벌었냐만 중요하다면 몰라도 되지만, 내일이나 한 달 후에도 잘 벌 수 있을까가 중요하다면 CTR, CPC, RPM 광고 용어를 알아야 합니다.
분석을 많이 하면 수익이 오른다
애드센스 등의 광고 수익을 얻고 있다면 수익분석 페이지를 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만약 본 적이 없다면 적극적으로 광고 수익을 얻고 있다고 볼 수 없습니다. 광고는 통계를 바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입니다. 어떤 글이 인기가 있는지, 어떤 키워드가 효과가 있는지를 알게 되면서부터 수익을 높이는 방법을 알게 됩니다. 초보자라면 지금 즉시 광고사에서 제공하는 분석 페이지나 분석 앱을 통해 확인해 보길 바랍니다.
(클릭 등을 통한 수입은 분석이 중요하다 [용어 CTR RPM CPC 뜻 애드센스 수익] / ⓒ cosmix)
분석 페이지에는 인기 있었던 키워드뿐만 아니라 인기 페이지, 그리고 CTR, CPC, RPM 등의 광고 용어가 보일 것입니다. 그런데 CTR, CPC, RPM의 뜻은 무엇일까요? 이걸 알아야 클릭이 잘 되는지, 광고가 효과가 있는지를 알 수 있을 텐데 말입니다. 일단 간단히 분류하자면, CTR, CPC의 뜻은 클릭에 대한 것이고 RPM의 뜻은 수익에 대한 것입니다.
RPM, CTR, CPC 뜻
애드센스 등 광고수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CTC입니다. 'CTC' 뜻은 Pay Per Click의 약자인데, "클릭마다 얼마의 수익이 나오냐"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10번의 클릭이 있었는데, 그날의 CTC가 100원이었다면 1000원의 광고 수익을 얻게 됩니다. 그런데 그 다음날 CTC가 80원이라면 800원의 수익이 되겠지요. 즉 CTC가 높을수록 더 많은 돈을 받게 됩니다.
(클릭마다, 페이지 당, 노출 당 수익의 차이가 생긴다 [용어 CPC CTR RPM 뜻 애드센스 수익] / ⓒ kreatikar)
그리고 또 영향을 미치는 것이 CTR입니다. 'CTR' 뜻은 Click Through Ratio의 약자인데, CTR은 %로 표시됩니다. 이것은 "얼마나 노출되면 클릭이 발생하냐"는 의미입니다. 예를 들어, 1.5%라고 나온다면 × 100을 했을 때 150이 됩니다. 즉 150명이 들어오면 한 번 정도의 클릭을 한다는 말이 되겠습니다. 그러므로 들어온 사람이 여러 페이지를 볼 수록 유리합니다.
더 알아 둘 것은 RPM입니다. 'RPM' 뜻은 Revenue Per Mille의 약자인데, "1000번 노출 때의 클릭수"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3.0이라고 나온다면 노출마다 약 30원 정도의 수익이 생겼다는 뜻입니다. 즉, 페이지마다의 평균 수익 금액을 뜻합니다. 광고들이 방문자의 흥미를 끌만한 것이라면 이것이 높을 것이므로 사람들이 좋아할 만한 광고가 실려야 합니다.
RPM, CTR, CPC 용어 이해
CTC 뜻이 클릭 당 금액이라고는 했지만 항상 일정하지 않습니다. 광고를 내는 사람이 결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CTC 금액이 높은 광고가 붙어야 광고 수익이 늘어납니다. 하지만 금액이 높다고 해서 애드센스 등의 광고 수익도 높은 것은 아닙니다. 사람들이 관심을 가질만한 광고여야만 클릭이 일어납니다. 그날의 CTC가 낮아도 수익이 오히려 많다면 광고가 눈에 띄는 것이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CTR에는 페이지 CTR과 노출 CTR이 있습니다. 페이지 CTR의 뜻은 "몇 번 페이지가 읽히면 클릭이 되느냐"는 것이고 노출 CTR 뜻은 "몇 번 광고가 뜨면 클릭을 하느냐"입니다. 왜 따로 보냐면, 한 페이지에 광고를 1개 넣거나 5개 넣는 등의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노출 CTR이 낮아도 페이지 CTR가 높다면, 페이지 당 광고를 많이 넣어도 눈에 잘 띄는 광고는 한 두 개 밖에 안 됐다는 의미입니다.
(광고 용어의 뜻을 이해하면 분석도 쉬워진다 [용어 CTR RPM CPC 뜻 애드센스 수익] / ⓒ mohamed_hassan)
마지막으로 RPM은 CTC와 CTR을 조합해서 평균을 냈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작성된 글이 좋아서 한 방문자가 여러 페이지를 본다거나, 작성된 글과 잘 어울리는 광고가 붙었을 경우에 특히 높아집니다. RPM 뜻처럼 광고 수익을 유지하려면 흥미를 끌만한 글을 써서 오래 머물도록 해야만 합니다. 내용은 읽을 것이 없고 검색에만 잘 걸린다면 페이지의 광고를 안 보고 나갈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지금까지의 CTR, CPC, RPM 광고 용어를 종합하자면, 그저 단가가 높은 광고라고 수익이 높아지는 것도 아니고 방문자만 많다고 해서 효율적인 것도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많은 방문자와 높은 단가가 필요하지만, 그 관계를 분석하면 무엇이 문제라서 그날의 수익이 안 좋은 건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광고 수익을 높이려고 한다면 CTR, CPC, RPM 용어를 이해 하고 분석 페이지를 이용해야만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