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사람&일화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

키스세븐지식 2017. 4. 1. 02:1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

영화 덕혜옹주는 파란만장한 삶을 살았던 대한제국의 황녀를 주인공으로 하는 영화였습니다. 러시아에도 멸망한 제국의 마지막 황녀인 아나스타샤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그런데, 마지막 황녀 중에 문용옹주 이야기도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문용옹주의 존재는 사실일까요, 거짓일까요? 사실이라는 이야기와 거짓이라는 주장을 살펴봅니다.




[이글의 순서]

1.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

2. 소설 황녀로 알려진 문용옹주

3. 문용옹주, 진실 혹은 거짓?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


'문용옹주'의 존재가 사실이라는 전제로 이야기를 들어보면 너무도 드라마틱합니다. 조선시대 드라마에 나오는 암투 때문에 어린 시절을 박복하게 지냈고, 개화기의 신식교육을 받으며 유복하게 지내다가, 남북분단의 혼란스런 한복판에 섰으며, 반공이념에 의해 옥살이를 했던 여인입니다. 

문용옹주는 남편도 자식도 먼저 보내고 마지막 황녀로 인정받지도 못한 우여곡절 속에 살았습니다. 그리고 1972년 소설 '황녀'가 출판되며 TV드라마로도 제작되었습니다. 


사진: 문용옹주로 알려진 이문용의 모습. 우리황사랑회에서는 문용옹주설을 완강히 부정하고 있다. 기록에 의한 증거없이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사진: 문용옹주로 알려진 이문용의 모습. 우리황사랑회에서는 문용옹주설을 완강히 부정하고 있다. 기록에 의한 증거없이 주장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 / ⓒ 우리황실사랑회)


그녀의 주장과 소설의 내용에 의하면, 문용옹주는 '고종황제'와 '염상궁' 사이에서 태어났습니다. 고종황제에게는 1명의 황후와 1명의 황귀비, 5명의 후궁이 있었습니다. 그 사이에는 공식적으로 9남 7녀가 있었는데, 순종, 영친왕, 의천왕, 덕혜옹주만 살아남았습니다. 

그러므로 문용옹주가 실제라면 고종황제의 숨겨진 공주인 셈입니다. 고종황제가 환갑나이에 얻어 끔찍이 아꼈던 덕혜옹주는 1912년생이지만, 문용옹주는 열두 살 더 이른 1900년에 태어났습니다. 


사진: 왕실 가족사진. 왼쪽부터 영친왕, 순종, 고종황제, 순정효황후, 덕혜옹주.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 비운의 운명이었다.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사진: 왕실 가족사진. 왼쪽부터 영친왕, 순종, 고종황제, 순정효황후, 덕혜옹주.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 비운의 운명이었다.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 / ⓒ


그런데 문용옹주가 태어나던 시기에는 '엄귀비'의 권세가 오르던 때인지라, 임신한 염상궁은 엄귀비의 미움을 받고 궁궐 밖으로 쫓겨났습니다. 엄귀비는 평민이 된 염상궁에게 사약을 보냈고, 태어난지 얼마 안 된 문용옹주를 남겨 둔 채 죽음을 맞이합니다. 

'황녀'로 살아야 했으나, 아무도 모르게 민가에서 태어난 문용옹주는 졸지에 고아가 되었습니다. 그리하여 염상궁의 벗이었던 '임상궁'이 이를 딱하게 여겨서 재산을 주며 경상도 김천의 유모에게 아이를 맡기게 됩니다. 


사진: 소설 황녀는 유주현의 작품이었다. 1970년대 잡지에 연재가 되었고 책으로도 출판되었다. 이 이야기가 MBC드라마로 방영되기도 했다.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사진: 소설 황녀는 유주현의 작품이었다. 1970년대 잡지에 연재가 되었고 책으로도 출판되었다. 이 이야기가 MBC드라마로 방영되기도 했다.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 / ⓒ joyfultta)


소설 황녀를 쓴 '유주현'은 이 과정을 추적하였는데, 어린 문용옹주의 양부가 일찍 죽어 버리고 양모는 다른 남자와 눈이 맞아서 재산을 빼돌려 도망갔다고 합니다. 

황녀에서 평민으로, 그리고 이제는 거지로 추락한 문용옹주의 소식을 알게 된 임상궁은 아홉 살 소녀를 한양으로 데려가며 원래는 황족이었다는 사실을 알려주었습니다. 이후의 문용옹주는 진명여고에 다니며 유복한 생활을 하게 되었고, 열일곱 살에 독립운동가 김희진을 만나서 결혼하며 행복한 나날을 보내게 되었습니다. 


사진: 이 글은 소설과 전해오는 이야기들을 기초로 줄거리를 만들었기 때문에 다소 드라마적인 요소가 많을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길 바랍니다.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사진: 이 글은 소설과 전해오는 이야기들을 기초로 줄거리를 만들었기 때문에 다소 드라마적인 요소가 많을 수 있다는 것도 참고하길 바랍니다. [문용옹주, 또 다른 덕혜옹주다?] / ⓒ jkazeyume)



소설 황녀로 알려진 문용옹주


하지만 인생에 역경이 많은 삶이었는지, 몇 년 되지 않아서 남편을 물에 빠져 익사하고 아들들은 차례로 죽어버리는 비운을 맞이합니다. 거기다가 금치산자인 시삼촌의 행패까지 겹치자 시아버지가 배려하여 만주로 가서 살게 되었습니다. 

조국이 광복을 맞았다는 반가운 소식에 문용옹주는 한국에 돌아왔으나 여기서 끝이 아니었습니다. 좌익활동을 하던 시동생과 가까이 하다가 빨치산으로 연루되어 모진 고초를 겪고 감옥에 복역하게 되었던 것입니다. 


사진: 외국인이 그린 고종황제의 초상화. 문용옹주는 고종의 딸이라고 주장하지만, 고종황제의 주변인들은 대부분 그런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소설 황녀로 알려진 문용옹주](사진: 외국인이 그린 고종황제의 초상화. 문용옹주는 고종의 딸이라고 주장하지만, 고종황제의 주변인들은 대부분 그런 사실이 없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소설 황녀로 알려진 문용옹주] / ⓒ 휴버트 보스)


유주현이 쓴 소설 황녀에서 그려진 문용옹주의 삶은 근현대사의 모든 굴곡을 그대로 다 겪은 삶이었습니다. 삯바느질과 행상으로 근근이 먹고 살다가 한 남자를 만났는데, 그나마 모은 재산을 빼앗기고 일고까지 당했습니다. 국가보안법 위반 혐의로 옥살이를 하는 동안 문용옹주는 자신이 황족임을 밝히고 고종황제의 황녀라고 주장하였다고 합니다. 

일흔이 다 되어 출옥한 후에도 가난한 삶을 보냈으나, 1972년 소설 황녀가 출간되고 1974년 MBC드라마 "황녀"가 화제가 되면서 관심을 받게 되었습니다. 


사진: 왼쪽, 2010년 다시 재출판된 유주영의 소설 황녀. 오른쪽, 2009년에 출판된 권비영의 소설 덕혜옹주. 표지사진. [소설 황녀로 알려진 문용옹주](사진: 왼쪽, 2010년 다시 재출판된 유주영의 소설 황녀. 오른쪽, 2009년에 출판된 권비영의 소설 덕혜옹주. 표지사진. [소설 황녀로 알려진 문용옹주] / ⓒ 유주영, 권비영)


고종황제의 딸이라는 문용옹주가 힘겨운 삶을 사는 것을 안타깝게 여긴 전주시는 이성계의 어진을 봉안한 '경기전'에 살게 하고 생활비도 지원해 주었습니다. 문용옹주는 주민등록증도 발급받고 드디어 대한민국 국민으로 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문용옹주가 사실이냐 아니냐는 사회적 주장들이 분분한 가운데, 아무런 인정을 받지 못한 채 1987년 세상을 떠나야 했습니다. 만약 문용옹주의 신분이 진실이라면, 그 어떤 드라마보다도 드라마틱한 삶을 살다가 간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사진: 조선말부터 유신시대까지 역사의 모든 굴곡을 따라 살아온 한 여인의 이야기가 소설 황녀에 나오는 문용옹주의 줄거리다.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사진: 조선말부터 유신시대까지 역사의 모든 굴곡을 따라 살아온 한 여인의 이야기가 소설 황녀에 나오는 문용옹주의 줄거리다.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 / ⓒ Felix Ulich)



문용옹주, 진실 혹은 거짓?


소설과 드라마 '황녀'로 국민적인 관심을 받았으나 문용옹주는 사망 이후에도 황족으로 인정되지는 않았습니다. 본명이 '이문용'인 자신의 신분을 줄곧 주장하였고, 황실 왕족인 '이재곤'이 고종황제와 닮았다고 증언하였던 적도 있었습니다. 

이재곤의 증언에 의하면, 문용옹주가 고종황제의 진짜 생일 날짜를 알고 있었으며, 황손 '이우'가 일본에 가기 전에 약혼한 여자에 대해서도 알고 있었다고 합니다. 또 황실문화재단과 전주이씨대동종약원에서 제사를 지내기도 했었습니다.


사진: 자료 사진. 고종황제에게는 1명의 황후, 1명의 황귀비, 5명의 후궁이 있었다. 하지만 상궁이었던 이들의 증언에서 문용옹주설은 옳지 못하다는 말이 있다. [문용옹주, 진실 혹은 거짓?](사진: 자료 사진. 고종황제에게는 1명의 황후, 1명의 황귀비, 5명의 후궁이 있었다. 하지만 상궁이었던 이들의 증언에서 문용옹주설은 옳지 못하다는 말이 있다. [문용옹주, 진실 혹은 거짓?] / ⓒ ddol-mang)


그런데 문제는 아무리 강제로 나라를 빼앗기는 시대라고 해도 황제의 딸인데, 이에 관한 기록이 하나도 없다는 것입니다. 1970년대까지 생존했던 마지막 상궁들이 말하길, 하룻밤 승은을 입어도 당호라는 것을 받는데 왕족을 임신한 것을 다른 상궁들이 모른다는 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더구나 왕족 혈통이 귀한 시기라, 귀비가 함부로 사약을 내릴 수도 없었다고 주장합니다. 황족들이 마지막으로 살았던 창덕궁의 '낙선재'와 전주이씨대동종약원의 공식입장은 고종황제의 딸 중에 문용옹주라는 사람은 없다는 것입니다. 


사진: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족들이 지냈던 낙선재. 창덕궁 내에 있는 건물이다. 이방자도 이 곳에서 여생을 보냈다. [문용옹주, 진실 혹은 거짓?](사진: 대한제국의 마지막 황족들이 지냈던 낙선재. 창덕궁 내에 있는 건물이다. 이방자도 이 곳에서 여생을 보냈다. [문용옹주, 진실 혹은 거짓?] / ⓒ daewoon Nah)


1970년대에 소설 '황녀'와 TV드라마 '황녀'로 고종황제의 비운의 딸이라는 관심이 있었으나 그 뒤로는 잊힌 듯 했었습니다. 그리고 2009년 소설 '덕혜옹주'가 히트를 치자 다음 해에 재출판 되었습니다. 그러자 문용옹주라는 주장이 거짓이라고 보는 사람들은 비운의 덕혜옹주의 인기에 빌붙어서 돈을 벌려는 출판사의 속셈이라는 비난을 하였습니다. 

경술국치의 혼란스러움 때문에 고종황제가 모르고 지나간 황녀라는 설과, 기록문화가 기본적인 조선왕실의 딸인데도 어떤 기록도 없는 거짓이라는 주장이 동시에 있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공식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 한복차림과 양장차림의 사진이 모두 존재한다. 고종황제가 극진히 아꼈었다는 얘기가 있던 비운의 공주이다.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사진: 공식 마지막 황녀 덕혜옹주. 한복차림과 양장차림의 사진이 모두 존재한다. 고종황제가 극진히 아꼈었다는 얘기가 있던 비운의 공주이다. [문용옹주 - 또 다른 덕혜옹주일까? 진실과 거짓은?] / ⓒ 미상, 매일신보)


덕혜옹주는 대한제국 때 태어나 고종황제의 사랑을 받으며 자랐지만, 일본인과 정략결혼을 하게 되고 결국은 정신질환자가 되어 고국에 돌아왔습니다. 문용옹주는 황녀임을 증명하지 못한 채 사망하여 거짓이라는 의견이 우세합니다. 하지만 국민들이 이들에게 관심을 갖는 이유는, 망국의 한을 아직도 가슴에 품고 있는 까닭입니다. 

제정 러시아의 마지막 황녀 '아나스탸샤'라고 주장하던 '안나 앤더슨'이 DNA검사로 거짓이라는 판정을 받은 것처럼, 결말을 확인할 수 있었다면 차라리 속이 시원할 이야기이기도 합니다. 역사의 진실과 거짓의 연구가 가장 중요하고, 그 국민들이 마음으로 느끼는 정서 또한 중요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