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와 분열의 역사, 갈등의 원인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와 분열의 역사, 갈등의 원인

키스 키스세븐 2016. 3. 8. 10: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와 분열의 역사, 갈등의 원인] 



아랍 내부에서도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으로 전쟁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차이는 그리 크지 않습니다. 무려 1400년간을 싸우고 있다지만, 지금처럼 수니파와 시아파가 극렬하게 분열된 것은 그리 오랜 역사는 아닙니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역사적 분열 원인은 최근에 더욱 불거진 일입니다. 심지어 이제는 두 종교의 접경에서 이웃 간에도 총질을 하는 지경에 이르렀습니다.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열은 왜 있나 


옛날부터 시아파와 수니파의 분열이 있었지만, 이렇게 극한 대립이 생긴 건 근대의 일입니다. 직접적인 원인은 이란, 이라크 전쟁과 걸프전이라고 봅니다. 1980년대 초에 이란은 호메이니가 이슬람 혁명을 일으켜 강경 시아파가 정권을 잡았습니다. 



(중동 이슬람의 수니파, 시아파 분포도 / 키스세븐 자체 제작)


이때 미국은 이란과 사이가 나빴으므로 수니파인 이라크에 무기를 대주며 이란, 이라크 전쟁에 끼어들었습니다. 아랍엔 무기가 넘쳐났고 이라크는 최강 군대를 보유하게 되었습니다. 이라크의 후세인은 수니파 정권이었는데 시아파를 탄압하는 정책을 폈습니다. 


나중에는 국제정세가 변하여 이라크의 후세인은 미국에 맞서게 되었습니다. 미국은 두 번의 걸프전을 일으켜 수니파인 후세인을 축출했습니다. 이런 여파로 이라크의 다음 정권은 시아파에게 돌아갔습니다. 경쟁상대인 이라크가 사라지자, 이란은 아랍 전체에 영향력을 행사하려고 했습니다. 



(수니파, 시아파의 갈등은 외세, 강대국의 잘못도 크다 /출처: pinterest.com/andistix)


이란은 이라크와 시리아 등의 시아파에게 원조를 했습니다. 이라크는 이란과 가까운 쪽에는 시아파 정권이, 먼 쪽에는 수니파인 IS가 반란을 일으켰습니다.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시아파는 소수입니다. 다수인 수니파 입장에서는 소수 시아파 정권이 외세를 끌어들여 권력을 쥐고 수니파를 탄압한다고 느끼기에 수니파와 시아파 갈등이 생긴 것입니다. 





1400년을 싸우는 수니파에 시아파의 차이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은 1400년을 거슬러 올라갑니다. 서기 600년 초에 무하마드는 이슬람교를 일으켰습니다. 그러나 무하마드(마호메트)가 죽으며 후계자를 지정하지 않았기 때문에 분쟁이 일어났습니다. 한쪽은 선출에 의해 지도자를 뽑아야 한다고 하고, 한쪽은 혈통에 의해 지도자가 이어져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그래서 수니파와 시아파가 갈라졌습니다. 



(수니파, 시아파 분열의 기원으로 보는 4대 칼리프 알리)


처음에는 다수인 수니파의 주장대로 선출직으로 칼리프가 뽑혔습니다. 그러다가 3대 칼리프가 암살되고 시아파의 주장대로 무하마드의 사위인 알리가 칼리프에 올랐습니다. 하지만 알리와 가족들은 수니파에 의해 살해되고 맙니다. 


소수인 시아파들은 이 사건으로 인해 다수인 수니파에게 원한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세월이 흘러 700년대의 아바스 왕조, 1500년대 초의 사파위 왕조에서나 시아파가 권력을 잡는 기간이 있었습니다. 



(IS는 시아파에 밀려난 수니파 중 과격 테러단체이다)


물론 중앙아시아에서 돌궐족이라 부르던 투르크족이 아랍으로 들어와, 1300년대에 오스만 제국의 황금기를 열며 수니파와 시아파를 고루 등용하는 시대도 있었습니다. 그러면서 1900년대까지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열은 다소 수그러들었습니다. 그러나 서양열강의 아랍 간섭에 의해 수니파와 시아파는 이용당했고, 그 상처가 곪아서 결국 수니파와 시아파의 분쟁이 터진 것입니다. 





종교적 시각에서의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는 600년대 무하마드의 후계자 결정에서 부터 시작되었지만, 종교적으로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4억이 넘는 아랍권 이슬람인들 중 90%는 수니파입니다. 나머지 10%인 시아파는 주로 이란과 남부 이라크에 몰려 있습니다. 


시아파와 수니파의 근본적인 차이는 종교적 정통성에 대한 시각입니다. 시아파는 무하마드의 정통성을 이어가기 위해서는 혈통에 의한 후계자가 있어야 한다고 믿습니다. 하지만 수니파는 자격이 있다면, 능력 있는 자가 후계자가 되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그래서 수니파는 외국인 칼리프까지도 수용하였었습니다. 



(이웃 간에도 총질을 하는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


이슬람에서 정신적 지도자인 "이맘"도 수니파와 시아파의 차이가 있습니다. 수니파의 이맘은 기독교에서의 목사처럼 자격을 갖추면 예배를 주도할 수 있는 존재입니다. 시아파의 이맘은 수십 년의 수행기간을 거쳐 종교적 완성을 이룬 존재를 뜻하기 때문에 훨씬 엄격합니다. 

그래서 수니파 이슬람은 다양한 지역적 관습과 사상도 받아들고, 시아파 이슬람은 전통적인 종교원리를 고수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는 수니파가 온건파이고 시아파가 강경파인데 반해, 이슬람 과격 테러단체인 IS는 수니파이면서 강경파입니다. 이들은 미국에 의해 강제로 축출된 과거 이라크 정권 지지자가 많습니다. 더불어, 시리아 등의 수니파와 시아파의 갈등은 이란이 지배력을 강화하면서 불거진 분열이기도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라크 북부의 강경한 IS는 수니파이지만, 일반적으로는 시아파가 강경하고 호전적인 이슬람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