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산타클로스 유래와 복장, 그리고 현대의 산타클로스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산타클로스 유래와 복장, 그리고 현대의 산타클로스

키스세븐지식 2015. 12. 24. 08: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산타클로스 유래와 복장, 그리고 현대의 산타클로스] 




백여 년 전만해도 크리스마스와 아무 관계가 없던 산타클로스가 언제부터인가 뜬금없이 크리스마스의 상징처럼 되어버렸다는 것은 많이 알려진 사실입니다. 이와 관련해서 지금의 산타클로스는 코카콜라 때문에 생긴 것이라는 등의 여러 가지 주장들도 있습니다. 

어쨌든, 산타클로스의 의미는 성탄절이 인류에게 사랑과 선물의 가치를 지니는 것처럼 생각하면 좋을 듯 합니다. 





진짜 산타클로스와 지금의 산타클로스 


보통 산타클로스의 어원이 터키 지방에서 주교로 있던 성 니콜라우스로부터 생겨났다고 알고 있습니다. 니콜라우스는 4세기 무렵 동로마 제국의 성직자입니다. 앞에 붙는 '성'은 한자로 聖, 영어로는 Saint이며 공경할만한 성인이란 뜻입니다. 

사창가로 팔려 갈뻔 한 세 자매가 있는 집에 몰래 돈을 넣어 준 얘기부터 성 니콜라우스의 선행 전설은 매우 많습니다. 성 니콜라우스가 죽은 후 선행 이야기는 전 유럽으로 전파되었으며 성탄절을 전후해서 그의 탄생을 기념하기도 했습니다. 



(현대에 정형화된 산타클로스의 모습을 한 인형. 원래의 성 니콜라우스는 아니다)


그의 선행을 본 받아 유럽의 교회에서는 가난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나눠주기도 했으며, 신대륙이 발견된 시기에는 네덜란드인들에 의해 아메리카로 옮겨졌습니다. 라틴어로 상크투스 니콜라우스였던 발음은 이때 네덜란드 발음인 신테클라스로 바뀌게 됩니다. 이후 미국의 힘이 점점 강해지면서 전 세계에 산타클로스로 퍼졌습니다. 

산타클로스가 사슴이 끄는 썰매는 타고 온다는 설정은 19세기 미국의 한 신학자가 쓴 동시가 인기를 끌면서 생겼습니다. 원래의 산타클로스는 지팡이를 들고 점잖게 나타나는 사람이었는데 말입니다.  



(원래의 성 니콜라우스의 모습. 13세기에 그려진 성화)







산타클로스와 코카콜라 디자인의 진실은? 


빨간 코트를 입은 뚱뚱한 모습의 산타클로스를 얘기할 때 빠지지 않는 것이 있습니다. 1930년대에 코카콜라 회사가 콜라광고에 쓰기 위해, 그들의 상징인 빨간색을 넣은 코트로 산타클로스를 디자인했다는 얘기입니다. 사실 그 이전의 산타클로스는 큰 키에 마른 체격을 가진 인물이었지만, 코카콜라의 광고 이후로는 빨간 옷에 작은 키, 뚱뚱한 체형으로 정형화 되었습니다. 

하지만 이에 반대하는 주장도 있습니다. 코카콜라 스스로도 자신들이 산타클로스를 디자인했다고 말하지만, 사실은 그 이전에 이미 하얀 수염에 뚱뚱한 난쟁이 같은 모습의 산타클로스가 만화에서 등장했다는 것입니다. 



(1931년 코카콜라사가 일간지 광고에 사용한 산타클로스의 모습)


1860년대에 한 만화가가 지금의 모습과 흡사한 산타클로스를 디자인했으며, 유럽에 살던 산타클로스를 북극에 산다고 한 이후로 산타클로스는 북극에서 썰매를 타고 날아오게 된 것입니다. 빨간 코트도 한 인쇄업자가 색을 넣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더군다나 1930년대 이전에 또 다른 음료회사에서 이미 현대와 똑같은 모습의 산타클로스를 광고에 이용하고 있었습니다. 그들의 주장에 의하면, 겨울철 콜라의 매출이 떨어지자 코카콜라가 이 회사로부터 라이선스를 사들여서 사용한 것이라고 합니다. 

지금의 산타클로스는 기독교 전설에 유럽 이교도의 전설이 합쳐지고, 대륙을 건너며 변화된 후 문학과 만화와 상업성에 의해 만들어진 거대한 융합체인 것입니다. 



(1924년 라이프지에 실린 White Rock이라는 회사의 광고 속 산타클로스)






산타클로스가 사는 마을과 산타클로스에게 편지 보내기 


원래의 산타클로스는 크리스마스와 관련이 없습니다. 성 니콜라우스를 기념하기 위하여 가난한 아이들에게 선물을 돌리던 "세인트 니콜라스 데이"는 12월 25일이 아니라 12월 5일이었습니다. 이 또한 선물과 겨울이라는 이미지가 혼동되면서 생긴 변화입니다. 19세기에만 해도 결혼을 하지 않은 것으로 이야기가 전해졌지만 지금은 산타할머니와 함께 사는 것으로 각색되었습니다. 

이렇게 실제처럼 그려지는 산타클로스에게 전 세계의 어린이들은 선물을 달라고 부탁 편지를 보내게 되었습니다. 만국우편연합에 의하면 산타클로스에게 보내는 편지가 적어도 매년 700만 통 이상이 된다고 합니다. 



(산타클로스 마을로 운영되고 있는 핀란드의 로바니에미 마을)


산타클로스에게 보낼 편지의 공식 주소는 Santa Claus North Pole, H0H 0H0 Canada입니다. 캐나다 우체국에서는 자원봉사자들이 세계 30개국 이상의 언어로 답장을 써주고 있습니다. 그리고 산타클로스 마을도 있습니다. 핀란드 북부에 있는 이 마을의 주소는 Santa Claus Main Post Office FIN-96930 Arctic Circle Finland입니다. 로바니에미라는 이 마을은 지구에서 북극권이 시작되는 위도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곳에서도 다양한 언어로 답장을 해 준다고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이 밖에 노르웨이와 스웨덴에서도 산타클로스 편지에 답장을 해 주고 있는데, 스웨덴의 경우 상당수가 아시아권에서 편지를 보내오고 있다고 합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