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에어컨과 멀티탭 콘센트 - 전기를 안전하게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에어컨과 멀티탭 콘센트 - 전기를 안전하게

키스세븐지식 2015. 8. 2. 13:2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에어컨과 멀티탭 콘센트 - 전기를 안전하게] 




무더위가 계속되면서 에어컨을 많이 틀게 되는데, 대부분 전기세만 생각할 뿐 에어컨의 전기 안전은 꼼꼼하게 살피지 않는 것 같습니다. 

첫 설치 때는 에어컨 기사가 알아서 작업을 해 주겠지만 이사를 했다거나 전기배선을 손댔다면, 우리 집 전기 과부하는 안전한지도 살펴봐야 화재의 위험이 없을 것입니다. 







멀티탭 콘센트의 허용 소비전력량을 넘기면 화재 위험이... 


한 콘센트에 여러 가전기기를 사용하고 있다면, 혹시 에어컨 사용 때문에 전기 과부하가 걸리지는 않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에어컨은 전기 소모가 큰 전자제품이므로 혼자서 많은 전기를 사용합니다. 그런데 전기를 공급하는 전기선이 그 양을 감당하지 못하면 과부하가 생겨서 고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고열은 전기로 인한 화재의 지름길입니다. 


(타워형의 소비전력이 높은 에어컨을 쓴다면 특히 눈여겨 봐야...)


가장 중요한 것은 소비전력량입니다. 

보통 시중에서 판매하는 멀티탭 콘센트는 1700w(와트)에서 2000w 사이의 제품이 많습니다. 1구, 2구라든지 몇 개의 전기플러그를 꼽을 수 있는지는 관계없고, 그 멀티탭 콘센트가 처리할 수 있는 총량이 중요합니다. 멀티탭을 잘 보면 총소비전력량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에어컨의 소비전력량은 평형이나 크기에 따라서 적게는 600w, 많게는 2000w가 넘기도 하므로 그것보다는 총소비전력량이 높아야 합니다. 


(여름이면 전기사용량이 늘기 때문에 소비전력량 확인이 필요)






에어컨 전기사용, 가장 안전한 것은 벽에 직접 꼽기 


습관처럼 멀티탭 콘센트에 여러 개의 전자제품을 꼽아 쓰는 경우라면 조심해야 할 것은 에어컨 때문에 총소비전력량을 넘게 되는 것입니다. 

150w짜리 TV, 100w짜리 냉장고를 꼽은 멀티탭 콘센트에 1800w짜리 에어컨 플러그를 꼽았다고 칩시다. 총 2000w를 견딜 수 있는 멀티탭 콘센트가 2050w를 처리해야 합니다. 여기에 전기제품을 또 꼽으면 점점 화재사고의 위험이 올라가게 됩니다. 



(전기사용량이 높다면 벽에 직접 꼽아야...)


그래서 에어컨 설치기사들은 되도록 에어컨은 단독으로 벽 콘센트에 직접 꼽아서 쓰라고 권장합니다. 벽의 콘센트와 거리가 너무 멀면 멀티탭 콘센트를 쓰더라도 에어컨 전용 콘센트를 구입해서 사용하라고 합니다. 여기서 전용 콘센트란 총소비전력 처리량이 높은 멀티탭을 말합니다. 

멀티탭을 쓰더라도 에어컨 플러그는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이 안전에 안전을 생각하는 길이라고 합니다. 구형 에어컨을 쓰고 있다면 특히 신경 써야하는 부분입니다. 



(잘 살펴보면 총 허용소비전력량이 표시되어 있다)





소비전력량을 확인하여 전기를 안전하게 사용하자 


타워형 대형 에어컨용 멀티콘센트를 사려면 적어도 3000w 이상을 사는 것이 안전합니다. 이런 콘센트는 전기줄도 두껍습니다. 물론 벽걸이용은 이보다 소비전력량이 낮은 제품이 많고, 최신 제품은 좋은 컴프레서를 사용하기 때문에 타워형이라도 밥솥보다 낮은 270w정

도의 에너지효율 1등급 제품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에어컨의 설명서나 부착스티커를 확인하여 소비전력량이 얼마나 되는지 미리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멀티탭을 이용하여 에어컨을 쓸 때 주의사항 살피기)


참고로, 일반적인 경우를 가정하고 전기세 계산에 사용되는 각 전기제품의 소비전력량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는 와트(w)입니다. 


에어컨 전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배선용 멀티콘센트. 4000W 이상의 전력량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다. [에어컨과 멀티탭 콘센트 - 전기를 안전하게]에어컨 전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배선용 멀티콘센트. 4000W 이상의 전력량을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안전하다. [에어컨과 멀티탭 콘센트 - 전기를 안전하게]


TV(150), 에어컨(1800), 공기청정기(40), 오디오(40), DVD플레이어(30), 선풍기(60), 형광등(20), 가습기(40), 냉장고(100), 전기밥솥 취사시(1000), 전기밥솥 보온시(95), 전자레인지(1050), 믹서기(260), 토스트기(800), 컴퓨터본체(120), 컴퓨터모니터(40), 프린트(25), 충전기(6), 스탠드(25), 다리미(1000), 김치냉장고(20), 세탁기(500), 진공청소기(1050), 비데(800), 헤어드라이기(1000) 등 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검은 전기코드가 에어컨 멀티탭 콘센트이며 흰 전기코드가 일반 콘센트이다. 굵기에 차이가 나는 것은 허용전력량의 차이 때문이다. [에어컨과 멀티탭 콘센트 - 전기를 안전하게]검은 전기코드가 에어컨 멀티탭 콘센트이며 흰 전기코드가 일반 콘센트이다. 굵기에 차이가 나는 것은 허용전력량의 차이 때문이다. [에어컨과 멀티탭 콘센트 - 전기를 안전하게]



각 가정마다, 제품 에너지효율마다 차이가 있을 수는 있겠지만, 멀티탭 콘센트의 부담을 줄이는데 참고하면 좋을 듯합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