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 잭 스윙 스타일의 힙합 그룹 - 원펀치(1PUNCH)... 듀스? 서태지와 아이들?]
원펀치(1PUNCH)의 히트곡 "돌려놔", "Nightmare"
돌려놔와 Nightmare라는 곡으로 인기 몰이 중인 그룹이 있습니다. 바로 원펀치(1PUNCH).
제2의 듀스라는 극찬 속에 활동 중인 그들은 2015년 싱글앨범을 내면서 동시에 인기가요 순위에 오르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유명한 음악기획자인 용감한 형제가 야심차게 키운 아이돌 힙합그룹이 원펀치(1PUNCH)입니다.
1990년대에 힙합음악을 접한 사람이라면 원펀치(1PUNCH)의 노래를 들었을 때 '이거 어디서 들어본 듯한데?'하는 느낌을 가질 것입니다. 그렇습니다. 1990년대를 풍미했던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 언타이틀 등의 뉴 잭 스윙을 되살린 아이돌 힙합그룹이기 때문입니다.
서태지와 아이들은 "난 알아요", "COME BACK HOME" 등으로 문화대통령의 자리에 올랐고 듀스는 "나를 돌아봐", "굴레를 벗어나" 등으로 "힙합"계의 전설로 남았습니다. 원펀치(1PUNCH)는 2015년에 1990년대 힙합 거장 들을 다시 될 살린 듯한 느낌을 주는 그룹입니다. 그들의 곡을 들어보면 듀스의 R&B랩 스타일도 느껴지고 서태지와 아이들의 갱스터랩 스타일도 느껴집니다.
(원펀치(1PUNCH)의 소속사 공식 홈페이지 화면)
원펀치(1PUNCH)가 구사하는 음악 장르는 "뉴 잭 스윙"이라는 것입니다.
1980년 대 후반에 테디 라일리(Teddy Riley)라는 프로듀셔가 만들어낸 음악 장르인데 듀스의 이현도는 가장 존경하는 뮤지션이라고 극찬한 바가 있습니다. 테디 라일리(Teddy Riley)가 함께한 뮤지션들은 이름만 들어도 쟁쟁한 기라성 같은 가수들입니다. 마이클 잭슨, 가이, MC해머, 소녀시대, 라니아 등의 음악 제작에 참여하기도 했습니다.
뉴 잭 스윙으로 유명했던 가수는 바비 브라운, TLC, 보이스투맨 등이 있습니다. 뉴 잭 스윙은 우리가 흔히 아는 순수 힙합은 아닙니다. 물론 흑인의 정서가 깊이 배인 비트음악이긴 하지만 순수 힙합과는 어느 정도 차이가 있습니다 뉴 잭 스윙은 드럼 비트에 랩이 들어가고 R&B적인 화성멜로디가 같이 진행되는 파퓰러 장르입니다.
샘플링 기법이 삽입되기도 하며 기존의 리듬 앤 블루스 보다는 훨씬 펑키하면서도 글루브한 힙합 요소도 가지고 있습니다. 말하자면 대중적인 힙합변형곡이면서 댄스곡인 셈입니다. 리듬이 일정하면서도 힙합만큼 빠르지 않기 때문에 흔들흔들 춤을 추기에도 좋습니다.
(원펀치(1PUNCH)의 뮤직 비디오 "Nightmare" 뮤직비디오)
원과 펀치로 구성된 뉴 잭 스윙 장르의 그룹 원펀치(1PUNCH)
용감한 형제와 DM이 내 놓은 원펀치(1PUNCH)는 원과 펀치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원은 1994년생, 펀치는 2002년생입니다. 2015년에 원은 22살의 청년이고 펀치는 중학교에 들어가는 14살짜리입니다. 8살의 나이 차가 나면서도 잘 어울리는 팀워크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원펀치(1PUNCH)가 데뷔하기 전에 이미 원펀치라는 그룹이 있었습니다. 이 그룹은 밴드연주를 하는 가수입니다. 나중에 원펀치(1PUNCH)가 같은 이름으로 데뷔를 하면서 그룹명 때문에 잡음이 날 수도 있을 뻔 했는데, 다행히 두 소속사가 만나서 매끄럽게 일을 처리했습니다. 한글 이름은 같이 사용하되 영문 이름만 다르게 하기로 한 것입니다.
(1PUNCH(원펀치) Turn me back(돌려놔) 뮤직비디오)
듀스의 멤버였던 이현도는 원펀치(1PUNCH)의 음악성에 대해 제2의 듀스라고 극찬하며 원펀치(1PUNCH)의 음악활동도 도운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때문인지 원펀치(1PUNCH)는 데뷔하자마자 포털을 점령하며 대박징조를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원펀치(1PUNCH)의 공식사이트 및 펜카페의 주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제작자인 프로듀서 DM와 용감한 형제는 2015년형 뉴 잭 스윙 그룹으로 가기로 설정하고 90년대의 서태지와 아이들, 듀스를 현대판으로 해석해서 내 놓겠다는 계획 아래에 원펀치(1PUNCH)를 기획하였었다고 합니다.
뉴스에 의하면 현재는 두 명으로 멤버가 구성되어 있지만 향후 멤버가 추가로 투입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로그인 필요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