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구글앱스 커스텀도메인 메일을 휴대폰으로 받기 위한 설정 방법 본문

IT와 생활/스마트 세상

구글앱스 커스텀도메인 메일을 휴대폰으로 받기 위한 설정 방법

키스세븐지식 2015. 4. 5. 12: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구글앱스 커스텀도메인 메일을 휴대폰으로 받기 위한 설정 방법] 


구글앱스가 뭐지? 

구글에는 구글앱스라는 것이 있습니다. 앱스라고 해서 스마트폰용 어플을 제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애플리케이션이라는 뜻으로, 메일과 행아웃, 구글 드라이브 클라우드, 구글 문서, 구글 사이트 도구 등을 회사나 단체가 공동망을 구축하여 사용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커스텀 도메인이란 @뒤에 다음이나 네이버의 사이트 주소가 아니라 자신의 도메인이 나타나게 해 주는 서비스입니다. 


예를들어, 어떤 회사의 직원이 10명일 때 각각 구글에 가입하여 개인메일을 얻을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 사람들은 구글에 가입한 것이며 각각의 메일은 필요에 따라 서로 연동되지도 않습니다. 
하지만 A라는 회사가 구글 앱스를 가지고 있으면 그 직원들은 구글이 아니라 A회사의 구글 앱스에 가입을 하면 됩니다. 

개인으로 구글메일에 가입하여 사용하면 메일 주소가 abc@gmail.com과 같이 되지만, A.com이라는 회사가 구글앱스 사용권을 가지고 있는 상태에서 직원들이 가입하면 abc@A.com이라는 메일주소를 사용할 수 있는 것입니다. 더구나 A회사의 운영자는 필요에 따라 회원을 추가하거나 관리도 할 수 있고 서로 연동시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구글 앱스를 사용하면 무엇이 좋은가? 

abc@A.com으로 가입한 직원들은 구글 드라이브 클라우드나 구글 웹오피스를 마치 하나의 계정으로 사용하듯 공유하며 업무를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가 작업한 업무문서를 다른 직원에게 보낼 필요도 없습니다. 마치 공동의 계정을 사용하듯 각각의 계정을 연결할 수 있는 것입니다. 
기업이나 단체입장에서는 @A.com이라는 자기 도메인으로 메일 주소를 운영할 수 있어서 신뢰감과 홍보효과, 직원의 자부심도 유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처음에 구글 앱스가 나왔을 때는 모든 신청자에게 무료로 계정을 주었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정책이 바뀌어서 저렴한 가격에 유료서비스를 하고 있습니다. 더 이상 신규 무료가입자는 받지 않습니다. 
다행히도 당시에 이 서비스를 미리 알고 무료가입했던 회원들은 앞으로도 계속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다고 하니 괜찮은 행운을 가지게 된 셈입니다. 

현재 구글 앱스는 매월 5달러(약 5천원) 제품과 매월 10달러(약 1만원) 제품을 운영하고 있으며 회사, 단체 도메인이 있다면 그 도메인을 연결하여 사용이 가능합니다. 5달러 제품의 경우 30GB 온라인 저장용량을 제공합니다. 개인 G메일과 다르게 보안 및 관리 제어도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의 업무용으로도 적합한 서비스입니다. 






내 스마트폰에서 메일을 받을 수 있게 설정하려면? 

과거에 무료로 계정을 가입하여 향후에도 계속 무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유저나 신규가입하여 기업용으로 사용하고 싶은 구글 앱스 가입자들을 위해 스마트폰에서도 메일을 자동으로 받고 사용할 수 있는 설정 방법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안드로이드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메일이 오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메일이 왔다는 메시지가 뜨고 스마트폰에서 바로 메일을 열어 보고 보낼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구글 앱스는 더구나 자신만의 도메인으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단점은 일상적으로 쓰이는 다음이나 네이버 같은 메일서비스가 아니다 보니 스마트폰에서 자동으로 메일로그인을 할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즉, 예전에 PC에서 아웃룩 같은 메일프로그램을 사용하기 위해서 설정을 미리 해 주어야 하는 것과 같은 과정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다음이나 네이버는 스마트폰의 메일앱에서 아이디와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알아서 자동으로 설정을 잡아 줍니다. 자기 도메인으로 메일을 받아야 하는 경우에만 자동 설정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메일 설정의 순서 

1. 메일 앱을 실행합니다. 
메일 앱에서 메뉴 버튼을 눌러서 위의 그림처럼 "계정" - "계정추가"를 누른 후 "기타"로 들어갑니다. 
구글 앱스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관리권한을 얻어서 사용하는 것이므로 구글 메일이 아니라 자신의 도메인 메일을 설정해야 하기 때문에 기타로 들어가는 것입니다. 


2. 이메일 주소와 입력  
이메일 주소란에 사용하고자 하는 메일 주소 전체를 다 입력합니다. 아이디만 입력하면 안 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 아래에 사용자 이름이 있는데, 이 곳에도 이메일 주소란에 입력했던 것처럼 메일 주소 전체를 다 입력합니다.  

3. 수신 서버 유형 선택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면 수신하는 서버의 유형을 선택하는데, 구글 앱스의 메일에서 메일을 받기 위해서는 IMAP4를 선택해야 합니다.  

4. 수신 서버 설정   
다음 화면으로 계속 넘어가면 수신하는 서버의 설정을 해야 합니다. 
POP/IMAP 서버란에 imap.gmail.com를 입력한 후 보안타입란의 "해제"라고 되어 있는 부분을 눌러서 SSL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그 아래의 포트번호가 자동으로 993으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5. 발신 서버 설정  
스마트폰에서도 바로 메일을 보낼 수 있게 하려면 발신 서버도 설정해야 합니다. 
SMTP 서버란에는 smtp.gmail.com를 입력합니다. 그 아래의 보안타입 부분의 "해제"부분도 눌러서 SSL을 선택합니다. 그러면 그 아래의 포트번호가 자동으로 465로 바뀌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6. 인증  
마지막으로 인증페이지가 나옵니다. 이 곳의 "사용자이름" 부분에 메일 주소 전체를 입력합니다.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계속 진행하면 서버연결 화면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나서 바뀌는 화면에서 계정이름과 자신의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이때의 계정이름과 자신의 이름은 아무 것이나 원하는 것을 입력하면 됩니다.  




위의 순서대로 모두 선택을 하고 나면 이제 사용이 가능하게 됩니다. 자신이 가지고 있는 도메인이나, 회사에서 지정해 준 도메인으로 오는 메일이 있다면 자동으로 스마트폰에 메일이 왔다는 메시지가 뜹니다. 마치 SNS에서 댓글이 달리면 메시지가 뜨듯이 말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물론 스마트폰에서 메일 보내기도 됩니다. 굳이 PC를 켜지 않아서 이동하면서도 스마트폰을 통해서 메일을 주고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그것도 자신의 도메인으로 말입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