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다음(Daum)의 위젯뱅크 서비스 종료와 추천 위젯서비스 달통 본문

IT와 생활/홈피와 블로그

다음(Daum)의 위젯뱅크 서비스 종료와 추천 위젯서비스 달통

키스세븐지식 2015. 2. 7. 10: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다음(Daum)의 위젯뱅크 서비스 종료와 추천 위젯서비스 달통 ] 




다음이 지금까지 제공해왔던 위젯서비스인 위젯뱅크를 종료함에 따라, 또 다른 위젯서비스인 달통 소개를 함께 묶어 포스팅합니다. 






위젯이 뭐야? 


위젯은 소형 장치나 부품을 뜻하는 단어입니다. 

흔히 사용하는 스마트폰에도 위젯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날씨 위젯을 설치해 놓으면 자동으로 날씨를 불러와서 실시간으로 보여줍니다. 

이처럼 위젯은 정식 프로그램은 아니지만 작은 프로그램으로 설치되어 동작하는 것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위젯은 PC용과 스마트폰용, 웹용으로 크게 나뉩니다. 

PC용과 스마트폰용은 프로그램, 앱을 설치한 후 사용하지만 웹용 위젯은 설치하지 않고 태그로 이루어진 소스를 삽입하여 사용합니다. 웹용 위젯은 웹용 위젯을 서비스하는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소스코드를 복사해 와서 자신의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소스코드를 붙여 넣기 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PC위젯, 스마트폰위젯, 웹용 위젯으로는 시계나 달력, 날씨, 실시간 인기검색어, 뉴스, 라디오듣기 등이 있습니다. 








다음의 위젯뱅크 종류가 아쉽다 


한때 세계적으로 위젯열풍이 불었던 적이 있었습니다. 작은 프로그램으로 각종 정보를 불러와 볼 수도 있고 아기자기한 기능을 삽입하여 사용할 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위젯을 제작하여 제공하는 서비스들이 생겨났고 심지어 기상청, 택배회사 같은 관공서와 회사에서도 위젯을 만들어 배포하기도 했었습니다. 하지만 어느새 위젯 열풍이 사라지면서 아쉽게도 현재 남아있는 위젯 서비스업체는 몇 군데가 되지 않고 있습니다. 


특히 다음은 위젯뱅크 서비스를 하며 홈페이지나 블로그에서 소스코드의 붙여넣기만으로 사용할 수 있는 많은 서비스를 제공해 왔었습니다. 

다음의 위젯을 통하여 방문자통계, 뉴스, 동영상, 방송편성표, 음악감상, 시계, 게임, 주식정보 등을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홈페이지나 블러그를 운영하다보면 방문자에게 보여줄 갖가지 정보를 운영자가 모두 만들기에는 한계에 처하게 됩니다. 그럴 때 이런 위젯서비스를 빌려와서 삽입하면 무료로 재미있는 여러 가지 서비스를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었습니다. 


다음은 특히 많은 수의 위젯을 제공해서 활용도면에서 아주 좋았지만 아쉽게도 위젯뱅크 서비스를 중단하게 되었습니다. 다음의 위젯뱅크에서 제공하는 위젯들은 2015년 6월 30일까지만 제공되며 그 이후부터는 위젯들의 기능이 작동 중지되게 됩니다. 




(출처: hoswedaje.com)







달통은 위젯을 제공하는 전문 사이트 


달통은 몇 개 남지 않은 위젯 제공서비스입니다. 

달통에서는 시계, 게임, 노트, 액자, 계산기, 달력, 휴지통, 검색, 뉴스, 스티커, 파트너제공 위젯 등의 위젯을 다운로드할 수 있습니다. 


달통에서 서비스하는 위젯은 PC용과 웹용이 있습니다. PC용은 컴퓨터에 다운로드를 한 후에 설치하여 바탕화면에 불러와서 사용하는 것이고, 웹용은 제공하는 소스코드를 홈페이지나 블로그에 삽입하여 사용하는 것입니다. 

단, 홈페이지/블로그용은 회원가입을 해야 코드를 복사해 갈 수가 있으며 PC용은 회원가입 없이 다운로드를 할 수가 있습니다. 


특히 PC용 위젯 중에서 CPU와 램의 현재 사용량을 바로 알 수 있게 하거나 향후 확인해야할 D-DAY 관리, 뮤직플레이어 등은 사용도가 높은 위젯들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위젯들만 잘 모아서 버무려 놓아도 작은 포털사이트 같은 분위기를 낼 수 있는 장점이 있었는데 다음의 위젯뱅크가 종료하는 것이 다소 아쉽지만, 위젯 자체의 수익성의 한계가 해결되지 않는 상태에서 위젯서비스의 생태계가 안정화되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해외에는 아직도 위젯서비스를 하는 곳이 꽤 있고 국내에서도 공중파 라디오방송국들이 위젯을 잘 활용하고 있으니 향후 또 다른 발전적인 서비스가 생겨나길 바랍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