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

사람의 갈비뼈의 갯수는 여자와 남자가 똑같지 않다?

2015. 2. 10.
[사람의 갈비뼈의 개수는 여자와 남자가 똑같지 않다?]




정말 남자와 여자의 갈비뼈는 똑 같을까? 

성경에서 아담의 갈비뼈를 취해서 이브를 만들었다는 구절이 나옵니다. 그 때문에 한동안 남자의 갈비뼈는 여자보다 하나 적을 것이라고 생각하는 시대가 있었습니다. 



그러나 이제는 성경에 나와 있는 것처럼 실제로 남자의 갈비뼈가 여자의 갈비뼈 보다 하나 적다고 생각하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사람의 갈비뼈 개수는 정말로 다 똑같은 걸까요? 남녀노소 관계없이? 

결론 먼저 말하자면 남녀나 노소에 따라 갈비뼈 개수가 다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갈비뼈의 개수가 다 똑같지는 않습니다... 
이건 무슨 말일까요? 

해부학적인 갈비뼈의 개수는 좌우가 한 쌍이 되어 12쌍이 있다고 합니다. 즉 24개의 갈비뼈를 인간이 가지고 있습니다. 
남자든 여자든 관계없이... 
인간의 갈비뼈는 가슴을 둘러싸며 심장, 폐 등의 내장기관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동물들의 갈비뼈는 형태에 따라 몸 전체를 감싸는 경우도 있습니다. 
간혹 사고 등의 갈비뼈가 골절을 일으키기도 하는데, 내장을 찌를 경우엔 통증을 주지만 어떤 경우에는 가만히 있어도 자연적으로 회복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과거에는 코르셋 등으로 지나치게 흉부를 압박하여 갈비뼈가 골절되는 경우도 많았었습니다. 
아래 이미지는 당시의 문제점을 지적하던 그림입니다. 


(출처 : wikimedia.org)


 





사람마다 갈비뼈는 개수가 다를 수도 있다 

하지만 어떤 사람은 11쌍만 가지고 있기도 하고 어떤 사람은 한쪽이 모자라기도 합니다. 보고에 의하면 20명 중 한명 정도는 그럴 가능성이 있다고 합니다. 어떤 사람은 태어날 때부터 갈비뼈가 하나에서 두 갈래로 뻗어 나온 경우도 있고 어떤 사람은 한쪽이 더 작거나 더 많은 경우도 있으며, 심지어는 갈비뼈 2개가 서로 붙어 있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우리가 해부학 사진에서 보는 인체골격 모형처럼 모든 사람이 가지런한 갈비뼈를 가진 것은 아니라는 뜻입니다. (단, 일반적으로는 12쌍이 맞습니다.) 




태아 형성시의 차이 때문인데, 12쌍의 갈비뼈 중 7쌍은 실제로 장기를 감싸고 있어서 참갈비뼈라고 하고 나머지는 뜬갈비뼈라고 부르는데, 이 뜬갈비뼈의 개수는 차이가 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다른 보고에 의하면 여자의 경우 갈비뼈가 11쌍일 빈도가 남자에 비해 3배 정도 높다고 합니다. 
이 현상을 고대의 사람들도 알고 성경의 이야기가 생겼을지도 모릅니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뼈의 일부분만을 보고도 남자인지 여자인지를 알 수 있다고 합니다. 
갈비뼈 앞쪽의 연골이 석회화한 상태를 보면 뼈를 따라서 생긴 석회화선이 여자는 한줄, 남자는 두 줄로 보인다고 합니다. 

그러므로 남녀의 갈비뼈는 같지만 모든 사람이 같지는 않을 수도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물론 크게 이상이 있다고 보지 않기 때문에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내부 장기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거나 외형적으로 보기 흉할 정도가 아니라면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외형적 문제 때문이라면 수술로 제거하기도 합니다. 늑골을 제거하면 허리가 가늘게 보인다는 근거 없는 낭설도 있습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필요없음)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