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러시아 전술핵 사용 - 우크라이나 핵전쟁과 시나리오 풀이 본문

지금 이슈/시사 따라잡기

러시아 전술핵 사용 - 우크라이나 핵전쟁과 시나리오 풀이

키스세븐지식 2022. 10. 10. 17:3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러시아 전술핵 사용 - 우크라이나 핵전쟁과 시나리오 풀이 / ⓒ 12222786


 

러시아 전술핵 사용

우크라이나 핵전쟁과 시나리오 풀이

 

어떤 사람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공격하지 않을 것이라고 전망했지만 전쟁이 실제로 일어났습니다. 어떤 사람은 러시아가 전술핵을 사용하지 못할 것이라고 할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의구심은 여전합니다. 

 

그래서 이 글에서는 그 두 가지 시각에 대해 각각 살펴봅니다. 현재 여러 전문가가 분석하는 러시아 핵 사용 시나리오의 이유도 풀이했습니다. (전략핵과 전술핵의 차이는 아래 링크에서 참고하면 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러시아 전술핵 사용 - 우크라이나 핵전쟁과 시나리오 풀이

 

우크라이나 전쟁의 핵무기 사용

 

[푸틴의 핵 위협] 러시아 Vs 우크라이나 전쟁 / ⓒ Global Panorama, 편집: www.kiss7.kr

2022년 터진 러시아 Vs 우크라이나 전쟁... 러시아 대통령 푸틴의 전략은 이랬습니다. 무력 침공 후 남의 땅을 병합 → 우크라이나가 그 땅을 되찾으려고 하자, 오히려 침략자 취급 → 침략해 오면 핵 공격도 불사하겠다며 피해자인 양 화 내기 → 핵무기 위협에 굴복하면 굴욕적 협상으로 러시아 승리 선언... 결국 국내에서 독재 집권의 발판 마련...

 

하지만 서방의 지원을 받은 우크라이나의 전투력이 생각보다 강했고, 오히려 러시아의 패배가 거듭되자 기다렸다는 듯이 핵무기 사용으로 위협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의 푸틴은 정말로 핵무기를 사용할까요? 전문가들은 확률이 높지 않다고 하면서도, 진짜로 핵사용을 저지를까 봐 걱정하는 중입니다. 

 

결론부터 본다면 이렇게 볼 수 있겠습니다. 핵무기는 사용하지 않겠지만, 그만큼 강력한 재래식 무기로 굴복시키려고 들 것입니다. 만약 사용한다면 그 회수가 중요할 것입니다. 우크라이나가 굴복한다면 굴욕적 협정으로 갈 것이고, 끝내 견딘다면 오히려 푸틴이 실권하게 될 것입니다.

 

 


 

시각1 : 러시아는 핵무기를 쓰지 못할 것?

 

[육상에서 전술핵을 쏠 수 있다] 우크라이나 전쟁의 핵무기 사용 / ⓒ Voice of America

역사상 핵무기로 민간인까지 학살한 나라는 미국이 유일합니다. 그 외에는 위협만 했지 실제로 사용하지 않는 것이 역사입니다. 그러므로 푸틴이 핵무기를 사용한다면, 러시아는 전 세계를 대상으로 포위당할 각오를 해야 합니다. 경제 압박을 받아서 국민의 지지도는 떨어지고, 강력한 지지국인 중국도 더 이상은 지지하지 못할 것입니다. 

 

이런 배경 때문에 푸틴이 함부로 핵폭탄을 쏘지는 못할 것이라고 보는 전문가가 많습니다. 하지만 현대의 무기는 너무나 발전해서, 핵은 아니지만 핵무기의 성능을 내는 재래식 무기가 많습니다. 푸틴의 속셈은 우크라이나가 공포에 질려서 굴복하게 만들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재래식 대량살상 무기로 대신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푸틴이 이렇게 허세를 떠는 것은 우크라이나에 핵무기가 없기 때문이기도 합니다. 핵 반격을 받지 않는다는 것도 있지만, 진짜 핵심은 없는 쪽이 더욱 심리적인 공포심을 느끼기 때문입니다. 국민의 반대를 무릅쓰고 전쟁을 일으켰는데, 큰 나라가 작은 나라에게 지는 것은 푸틴에게 치욕일 것입니다. 그러므로 심리전으로 굴복을 받아내려고 합니다. 

 

 


 

시각2: 푸틴은 핵무기를 사용할 것?

 

[군함에서 전술핵을 쏠 수 있다] 러시아 전술핵 사용 / ⓒ BBS

전반적으로는 핵무기를 사용하지 못할 것이며, 쓰더라도 핵에 가까운 파괴력의 재래식 무기로 승부를 걸려고 할 것이라는 전망이 많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그럼에도 우크라이나가 굴복하지 않는다면? 이는 오히려 러시아 국민이 흔들리게 되고 국내 지지 기반에 타격이 되는 것입니다. 푸틴 입장에서는 어떻게든 이겨야 체면이 서는 전쟁인데 말입니다.

 

대체로 핵무기를 쓰지 못할 것이라는 전망 속에도 푸틴이 정말로 쓸까 봐 걱정하는 것은 바로 이 부분입니다. 망신을 당하지 않으려면 무조건 이겨야 하는 전쟁... 그런데 현실은 패하거나 비기게 될 경우? 바로 이 경우가 변수가 되는 부분입니다. 일방적인 강국의 침략이기에 비기는 것마저도 러시아에게는 패배와 같습니다. 

 

푸틴이 하려는 것은 보수 국민의 지지를 등에 업고 장기 독재로 가는 것입니다. 보통 전쟁이 나면 국민의 지지도가 올라가는 현상도 노렸을 것입니다. 하지만 의외로 현실이 그렇지 못합니다. 이 말은 거꾸로 본다면 전쟁의 결과로 오히려 푸틴의 지지가 약해질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래서 핵도 불사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러시아의 핵 사용 후 전망은?

 

[전술핵을 쏘는 방법] 우크라이나 핵전쟁과 시나리오 풀이 / ⓒ OBF

여기서 핵심은 핵무기가 있다고 해서 그것을 다 쓸 수는 없다는 것입니다. 우크라이나는 비핵 국가이므로 러시아가 핵전쟁을 한다고 해도 한 두 발이 한계일 것입니다. 목적은 전세계 국가들에게 봉쇄되는 것이 아니라, 우크라이나를 겁먹게 해서 굴복시키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우크라이나가 한 두 발의 핵 공격을 견디고 항복하지 않는다면?

 

바로 이 부분이 푸틴의 미래를 결정하는 열쇠가 될 것입니다. 대체로 국민들이 보수적인 수록 이런 정치인이 오래 살아남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단 지지하고 보기 때문입니다. 무한정 쏠 수 없는 입장인데도 상대가 굴복하지 않는다면, 강대국의 국민들에게는 이미 패배처럼 느껴지게 될 것입니다. 즉 정치적 기반이 무너지는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실 푸틴이 함부로 핵무기를 사용하지 못하는 이유도 이것입니다. 자칫 권력에서 쫓겨날 빌미를 줄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마치 핵을 사용한 것처럼 공포를 주지만 절대로 핵전쟁을 하지 않았다고 우길만한 수준의 공격이 필요할 것입니다. 하지만 어찌 되었든 대량살상으로 우크라이나가 끔찍한 고통을 당한다면, 악마의 짓과 같은 것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전략 핵무기 전술 핵무기 차이 - 전술핵과 전략핵 뜻, 위력 차이점​

 

전략 핵무기 전술 핵무기 차이 - 전술핵과 전략핵 뜻, 위력 차이점​

전략 핵무기 전술 핵무기 차이 전술핵과 전략핵 뜻, 위력 차이점 전략핵과 전술핵의 차이점은 파괴력과 운용방식으로 구분합니다. 파괴력은 TNT(폭발물) 기준으로 하고, 운용방식은 거리와 쏘

kiss7.tistory.com

한국 전술 핵무기 - 한국 자체 핵무기 핵무장 승인과 역사​

 

한국 전술 핵무기 - 한국 자체 핵무기 핵무장 승인과 역사​

한국 전술 핵무기 보유 한국 자체 핵무기 핵무장 보유와 역사 북한이 핵무기를 개발했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지만, 남한에는 핵무기가 없었을까에 대해서는 많이 알려진 것이 없습니

kiss7.tistory.com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원인) -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의 숨은 이유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원인) - 우크라이나와 러시아 전쟁의 숨은 이유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우크라이나, 러시아 침공 위기 유럽과 미국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에 휘말릴 위기에 처했습니다. 그런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 이유는 무엇이길래 이

kiss7.tistory.com

 

[러시아 전술핵 사용 - 우크라이나 핵전쟁과 시나리오 풀이]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