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잔혹동화 성냥팔이 소녀 내용 - 안데르센 동화와 19세기 백린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문&사회

잔혹동화 성냥팔이 소녀 내용 - 안데르센 동화와 19세기 백린

키스세븐지식 2022. 8. 20. 21:5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안데르센 잔혹동화와 19세기 백린 / @ unknown


 

잔혹동화 성냥팔이 소녀

 

알고 보면 잔혹한 동화들이 꽤 많습니다. 잘 알려진 안데르센의 동화 중, 성냥팔이 소녀 역시 잔혹동화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여기에는 아동 교육의 의무도 없고, 노동자를 날짐승처럼 생각하던 당시의 배경이 있습니다.

 

이 글은 동화 성냥팔이 소녀의 소설 내용과 실화에 대한 논란, 그리고 이 소설이 왜 사회비판적인 소설인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잔혹동화 성냥팔이 소녀 내용 - 안데르센 동화와 19세기 백린

 

성냥팔이 소녀의 내용

 

안데르센 동화 성냥팔이 소녀(잔혹동화) 내용 / ⓒ ActiveChristianity

'한스 크리스티안 안데르센'은 1805년에 태어난 덴마크의 유명 동화 작가입니다. 그리고 그의 동화 소설 중에서 가장 유명한 것이 《성냥팔이 소녀》입니다. 이 동화는 1845년에 발표된 단편소설입니다. 그러나 동화의 뒷면에는 충격적인 시대상이 담겨져 있습니다.

 

성냥팔이 소녀의 내용은 이렇습니다. 아동학대 아버지 때문에 강제로 성냥을 팔러 나온 소녀가 있었습니다. 12월 31일 밤, 소녀는 너무 추워서 아무도 사주지 않는 성냥을 켜서 온기를 느끼려고 합니다. 그때 근사한 환상들이 보이고 잠깐의 행복을 느낍니다.

 

그러다가 별똥별이 떨어지고, 세상을 이미 떠난 할머니의 모습이 보입니다. 그리고 할머니는 소녀를 안고 천국으로 향합니다. 다음 날 새해 아침, 소녀는 미소를 띈 채로 발견되고, 사람들은 얼어 죽은 소녀를 보며 눈물을 흘리게 됩니다.

 

 


 

성냥팔이 소녀의 잔혹동화 내용​

 

19세기 백린 성냥과 성냥팔이 소녀 이야기​ / ⓒ ActiveChristianity

이 단편 소설에는 또 다른 해석이 있습니다. 소설이 쓰일 당시는 산업혁명 때였고, 무조건 돈이 최고라는 보수 자본주의자들은 아동 노동자들을 싼값에 성냥공장에서 일을 시켰습니다. 문제는 당시 성냥이 백린으로 만들어지고 있었다는 것입니다.

 

'백린'이란 뜻은 "하얀색 인"이란 의미입니다. 독성을 가지고 있고 공기 중에서 자연발화 되는 특징이 있어서 무기에 사용됩니다. 그런데 여기서 나는 자연발화 연기는 '오산화 이인'이라는 맹독이기에 사람이 마시면 턱이 녹아내리고 몸이 죽어가기 시작합니다.

 

산업혁명 당시의 성냥 공장들은 어린 소녀들을 노동자로 이용하다가, 병이 들면 성냥 한 보따리를 안겨주고 그냥 내쫓았습니다. 퇴직금 따위도 없이 그걸로 먹고 살아가야 할 처지에 놓은 소녀들이 생기면서, 성냥팔이들이 많아지기 시작했습니다. 성냥팔이 소녀의 잔혹동화 내용은 이런 사회를 말하는 것이었습니다.

 

 


 

성냥팔이 소녀는 실화다?

 

잔혹동화 성냥팔이 소녀 소설 - 안데르센 동화​ / ⓒ ActiveChristianity

앞서 말한 잔혹동화 배경 때문에 사람들은 실화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안데르센이 동화를 지을 1845년에는 백린에 대한 확실한 유해성 보고서가 만들어지기 전이고, 성냥공장 소녀들의 문제점을 기사로 다룬 것도 많지 않은 시점이었습니다. 그러므로 실화를 소설로 쓴 것은 아닐 것입니다.

 

발간 연도와 문제 시점의 차이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근거 없는 소리로 자본주의 비판을 하고 있다고 현실을 왜곡하기도 합니다. 이것은 ​작은 허점을 트집삼아 전체 사실을 무효화시키려는 의도라고 볼 수 있습니다. 대체로 그런 사람들은 복지보다는 자유자본주의를 신봉하는 보수주의자들이 많은 것도 특이한 점입니다. 

 

하지만 현실을 보더라도, 노동자가 병에 들고 죽어가도 그것이 사회 이슈가 되려면 엄청난 장애물을 거쳐야만 합니다. 자본가의 방해와 언론의 유착 등에 의해 수 년이 지나야만 사회가 알게 되는 것입니다. 당시 사회상에서 혹독한 노동 조건은 사실이었고, 안데르센은 기사가 나지 않아도 그것을 알고 있었을 것입니다.

 

 


 

안데르센의 동화 고찰

 

성냥팔이 소녀 줄거리와 잔혹동화 - 19세기 백린​ / ⓒ ActiveChristianity

알려지기로는, 안데르센이 자신의 어머니를 모델로 했다고 합니다. 당시 10대 여공들은 하루 14시간의 고된 노동을 하고 있었고, "백린 인산 괴사"에 항의하면 고용주는 해고로 징벌을 내리고 있었습니다. 그러니까 분명히 "사실은 사실"인 배경을 가진 동화인 것입니다.

 

잔혹동화 성냥팔이 소녀에는 성냥을 하나 켤 때마다 근사한 난로와 요리, 트리 등이 나타나는 장면이 있습니다. 이것은 사실 소녀가 얼어 죽어가면서 뇌가 느끼는 환각 증세였습니다. 결국 마지막에는 할머니를 더 보려고 모든 성냥을 동시에 불붙이고 맙니다. 당연히 엄청난 백린이 뿜어져 나왔을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회 분야로 한정할 때, 진보 패러다임은 복지가 핵심이고, 보수 패러다임은 자본이 핵심입니다. 그리고, 어떤 공부하기 싫은 학생은 학교란 것이 없어졌으면 좋겠다고도 합니다. 아동 교육의 의무가 없고 자본 제일주의인 당시처럼 된다면, 10살이 되기도 전부터 공장에서 이런 학대를 당할지도 모를 일입니다. 적어도 무엇이 다행인지 정도는 생각하고 살아야겠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열꼬마 인디언 소년들 동요(마더구스란?)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열꼬마 인디언 소년들 동요(마더구스란?)

[애거서 크리스티 추리소설 그리고 아무도 없었다와 열꼬마 인디언 소년들 동요(마더구스란?)] ​ "잔혹 동화"라는 말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동화로 알고 있었는데, 원본 이야기는 아주 잔혹한

kiss7.tistory.com

안데르센, 그림형제 보다 덜 알려진 샤를 페로 - 신데렐라의 작가

 

안데르센, 그림형제 보다 덜 알려진 샤를 페로 - 신데렐라의 작가

[안데르센, 그림형제 보다 덜 알려진 샤를 페로 - 신데렐라의 작가] 유명한 동화작가라고 하면 안데르센이나 그림형제를 많이 떠 올립니다. 그만큼 안데르센과 그림형제가 동화 장르에서 이룩한

kiss7.tistory.com

오즈의 마법사 양철나무꾼의 진실과 상징 -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 해석

 

오즈의 마법사 양철나무꾼의 진실과 상징 -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 해석

양철 나무꾼 오즈의 마법사 양철나무꾼의 진실과 상징 -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 해석 ​ <주제 : 문학 속의 주인공> - 오즈의 마법사 시리즈 해석 - 양철 나무꾼의 진실과 사연 - 양철 나무꾼의 그

kiss7.tistory.com

 

[잔혹동화 성냥팔이 소녀 내용 - 안데르센 동화와 19세기 백린]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