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할로윈 장난과 파티의 유래 파헤치기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

할로윈 장난과 파티의 유래 파헤치기

키스 키스세븐 2014. 12. 15. 22:18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할로윈 장난과 파티의 유래 파헤치기]


상업주의와 할로윈데이

할로윈 데이는 미국색이 강한 축제로, 재미있는 장난과 파티로 긍정적인 평가를 받기도 하지만 상업성에 찌들은 외래문화로 비판을 받기도 하는 절기 행사입니다.
과거에는 미국 이외의 지역에서 지금처럼 파티문화로 생각되지는 않았었습니다. 할로윈데이의 확대에는 미국과 상업주의가 뗄래야 뗄수 없는 관계이기도 합니다. 그 기간 동안 관련 업체는 많은 수익을 챙깁니다.

켈트족의 풍습에서 시작된 할로윈데이를 파헤쳐 봅시다.




할로윈데이의 환경적 관찰

유럽의 켈트족은 10월 31일을 한 해의 마지막으로 삼았습니다. 우리로 치면 입동에 해당하는 날인데, 한 해의 수확을 마치고 겨울로 들어가는 날이기 때문입니다. 밤이 길어진다는 점에서 자연에 의지해 살던 켈트족에게는 음의 기운이 왕성해지는 절기이기도 합니다.

켈트족은 이 절기를 샤빈이라고 불렀는데, 밤이 길어지는 한 해의 마지막 날에 신들이 내려와 온갖 해방을 놓는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제사를 지내며 제물을 바쳤는데 이것이 남의 집을 방문하여 장난하고 군것질거리를 받아가는 할로윈 데이의 장난의 유래가 되겠습니다. 마침 수확이 끝난 시점이라 음식을 받아가는 것이 가능한 날짜이기 때문입니다. 지금엔 파티를 겸하기도 합니다.



두려움과 신성함이 깃든 절기행사

켈트족이 할로윈 데이를 무서워한 유래도 있습니다. 그들의 신 중에 죽음을 관장하는 삼하인이라는 신이 있는데, 제사를 지내면 마법에 걸려 죽은 자들을 구원해 준다고 믿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절기로 생각하는 날입니다. 죽음의 신이므로 음의 기운이 강할 때 나타나지만 유령, 마녀, 괴물들도 역시 이 날을 노린다는 것은 두려움을 갖게되는 이유입니다. 파티 복장에 악마나 마녀가 등장하는 것은 그 때문입니다.



할로윈의 어원은 Hallow입니다. "신성한"이라는 뜻입니다. "성인"으로도 읽힙니다. 켈트족의 언어에서 성스러운 의미가 담긴 단어가 할로윈이란 단어의 유래가 된 것입니다. 모든 신들의 날이라고 읽을 수 있겠습니다.


켈트족의 문화에서 기독교문화로

켈트족은 중앙유럽에 살던 족속이며 점차 서북유럽으로 퍼져나갔습니다. 게르만족의 일파로 분류됩니다.
이들은 로마제국에 정복 당한 뒤에 기독교문화를 받아들이는데, 이때 할로윈 풍습도 변화되어 서양인들에게 자리잡은 후 현재의 할로윈의 유래가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나 이 날은 16C에 종교개혁이 일어난 날이므로 기독교인들은 악령축제를 하는 것에 대해 반기독교적 풍습이라고 보기도 합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로그인 안함)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Tag
, ,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