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비둘기도 모유를 먹인다? -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어원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비둘기도 모유를 먹인다? -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어원

키스세븐지식 2020. 4. 29. 19:0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비둘기도 모유를 먹인다? -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어원]


젖으로 새끼를 키우면 포유류다? 대체로는 맞지만 무조건 맞는 것은 아닙니다. 비둘기는 피죤밀크라는 젖으로 새끼를 키우기 때문입니다. 비둘기도 모유를 먹인다는 사실에 놀란다면, 수컷도 모유를 먹인다는 사실에서 또 한 번 놀라게 될 것입니다. 비둘기는 암수가 같이 새끼에게 젖을 먹입니다.

다만, 비둘기 젖은 우리가 생각하는 것과 다르게 거의 두유에 가깝습니다. 더불어, 비둘기 피죤밀크의 어원과 도브, 피죤의 차이도 알아볼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비둘기 피죤밀크 모유

한자로 '포유류' 뜻은 "젖을 먹이는 종류(哺乳類)"라는 의미입니다. 여기서 젖의 정의는 자연 그대로의 것이 아니라, 새끼를 키우기 위해 몸에서 만들어지는 액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비둘기나 바퀴벌레도 인간의 젖과 비슷한 방법으로 새끼를 키우기도 합니다. 비둘기도 모유를 먹인다고 하니 놀라운 일입니다.

비둘기 젖은 피죤밀크(Pigeon Milk)라고 부릅니다. 게임 '동물의 숲'에서 피죤밀크라는 것이 나오는데, 바로 그것입니다.


비둘기 새끼는 모유를 먹는다(비둘기 새끼는 모유를 먹는다 [비둘기 모유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 ⓒ anasshassouni)



'피죤밀크' 뜻은 말 그대로 "비둘기 젖"이라는 의미입니다. 사람도 아기가 갓 태어나면 초유를 먹여야 한다고 합니다. 초유는 어미가 처음 직접 만들어낸 젖인데, 짧은 기간이지만 분유나 유아식보다 중요하다는 얘기입니다.

마찬가지로 비둘기도 갓 태어난 새끼에게 이 피죤밀크라는 것을 먹입니다. 비둘기 새끼도 소화를 잘 시키지 못하니 중요하지만, 인간과 다른 것은 피죤밀크가 두유와 비슷하다는 차이입니다.



비둘기는 먹이를 먹은 후 반쯤 소화시키고 다시 토해서 모이주머니에 보관합니다. "소낭"이라고도 하는데, 입 안쪽에 작은 주머니가 있어서 여기에 피죤밀크를 보관하는 것입니다. 비둘기는 콩 같은 것을 먹기 때문에 거의 두유에 가까운 액체입니다.

갓 태어난 새끼는 어미의 입속에 머리를 들이밀고 어미의 모이주머니에 부리를 넣습니다. 그리고는 이 액체를 쪽쪽 빨아먹고 자랍니다.


비둘기 모이주머니 위치(비둘기 모이주머니 위치 [비둘기 모유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 ⓒ zmescience.com)


멧비둘기 등의 비둘기들은 딱딱한 씨앗 등의 곡식을 먹고 삽니다. 다른 새들이 잎사귀나 곤충, 작은 양서류 등을 먹는 것과 다릅니다. 그런데 문제는 곤충 등은 위액에 잘 녹지만 씨앗이나 콩 등은 그렇지 않다는 것입니다.

즉, 비둘기가 피죤밀크를 만드는 이유는 그들의 주식이 딱딱한 음식이기 때문입니다. 비둘기는 씨앗을 먹은 후 위에서 숙성시키고 다시 토해서 모이주머니에 담았다가 새끼에게 먹이는 것입니다.


우리나라 비둘기는 멧비둘기가 대표적이다(우리나라 비둘기는 멧비둘기가 대표적이다 [비둘기 모유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 ⓒ 6248913)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어원

비둘기 모유인 피죤밀크는 1931년, 시카고 대학에서 뇌하수체 호르몬인 프로락틴을 분비하기 때문에 가능하다는 것을 알아낸 물질입니다. '프로락틴'이란 뇌하수체에서 만들어내는 단백질성 호르몬이며 젖분비자극호르몬이라고도 부릅니다.

비둘기 피죤밀크는 재료가 곡식이기 때문에 우윳빛을 하고 있지만 냄새가 나기 때문에 인간이 먹기에는 역겹다고 합니다.


비둘기 새끼는 15일의 부화, 15일의 보육을 받는다(비둘기 새끼는 15일의 부화, 15일의 보육을 받는다 [비둘기 모유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 ⓒ lexipets)


또 하나 재미있는 것은 비둘기는 수컷도 젖을 먹인다는 것입니다. 수컷도 모이주머니가 있기 때문에 가능한 일입니다. 비둘기는 한 번에 2개의 알을 낳으며 약 보름간 암수가 같이 품습니다. 그래서 수컷도 같이 아기를 키우는 것입니다.

단, 새끼 때 계속 피죤밀크를 먹는 것이 아니라 깃털이 날 때까지 잠간동안만 먹입니다.



피죤밀크 뜻의 "Pigeon(피죤)" 어원은 말 그대로 "비둘기"입니다. 그런데 영어에서 비둘기는 "피죤"이라고도 부르고 "도브(Dove)"라고도 부릅니다. 도브와 피죤의 차이는 어원이 독일어냐 프랑어냐에 있습니다.

영어의 뿌리가 되는 게르만어 중에서 독일어로 비둘기는 "타우브(taube)"이고, 프랑스어는 "삐죵(pigeon)"입니다. 이것이 영어로 넘어오면서 둘 다 사용하게 되었는데, 비둘기 종에 따라 이 둘 중 하나로 부릅니다. 대체로 멧비둘기 등은 도브라고 하고 양비둘기 등은 피죤이라고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애완용 비둘기 우유와 젖 먹이는 모습(애완용 비둘기 우유와 젖 먹이는 모습 [비둘기 모유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 ⓒ saurabh sharan)



그러므로 비둘기 젖을 영어로 하면 말 그대로 "비둘기 젖(피죤밀크)"인 것입니다. 비둘기알은 약 보름 정도에 부화하고, 그 후 약 보름 정도 둥지에서 지내는데, 이때 10일 정도만 피죤밀크를 먹입니다.

비둘기 모유를 먹이는 모습을 잘 볼 수 없는 것은, 번식기가 되면 숲에 들어가서 둥지를 틀기 때문입니다. 새기를 보호하기 위함이므로 도시에서도 은밀한 둥지를 만드니 사람이 직접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비둘기도 모유를 먹인다? - 비둘기 젖 피죤밀크 뜻 어원]​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