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셀피, 셀카 잘 찍은 법? - 왼쪽 얼굴을 선호하는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셀피, 셀카 잘 찍은 법? - 왼쪽 얼굴을 선호하는 이유

키스 키스세븐 2018. 12. 19. 09:3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셀피, 셀카 잘 찍은 법? - 왼쪽 얼굴을 선호하는 이유] 

폰을 가지고 있다면 누구나 셀피는 기본인 것 같습니다. 하지만 SNS에 올라오는 연예인들 사진과 너무 비교가 되는 것도 느끼게 됩니다. 셀카 잘 찍는 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 왼쪽 얼굴의 각도에 대해 알아봅니다. 사람들이 셀카에서 왼쪽 얼굴을 선호하는 것도 과학적인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누구나 찍는 셀카, 셀피 뜻 


셀피 뜻은 셀카와 같고 스스로 자신을 찍는 것을 말합니다. SELFIE(셀피) 뜻은 영어에서 자화상(self-portrait)의 의미에서 왔다고 합니다. 줄임말이지만 당당히 옥스퍼드 영어사전에 올라와 있으니 대세가 된 단어임은 분명합니다. 대부분 휴대폰을 가지고 있으니, 우리는 아주 흔한 셀피 시대에 살고 있는 셈입니다. 


사진: 왼쪽 얼굴 이론은 모든 사람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그런 경우엔 왜 그럴까하는 연구이다(왼쪽 얼굴 이론은 모든 사람이 그렇다는 것이 아니라 그런 경우엔 왜 그럴까하는 연구이다 [셀피 뜻 셀카 잘 찍는 법 왼쪽 얼굴] / ⓒ wilkernet)


모든 사람이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셀카를 찍을 때면 자기도 모르게 왼쪽 얼굴을 찍게 된다고 합니다. 처음엔 그저 신기한 현상이었지만 조사를 하다 보니 사실인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그러자 학자들도 여기에 따른 이런저런 분석을 내놓기 시작했습니다. 이것을 잘 알아두면 각도에 따라 셀카 잘 찍는 법을 알 수도 있겠습니다. 


사진: 사람의 얼굴은 왼쪽 얼굴이 더 친근하게 보인다고 한다(사람의 얼굴은 왼쪽 얼굴이 더 친근하게 보인다고 한다 [셀카 잘 찍는 법 셀피 뜻 왼쪽 얼굴] / ⓒ digitalginz)


일단 지금까지의 연구로 알게 된 셀카 잘 찍는 법은 "왼쪽 얼굴을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대체로 왼쪽 얼굴은 감정의 잔근육이 발달했지만, 굵은 라인은 덜 발달해서 얼굴선이 예쁘게 나오는 것으로 설명되고 있습니다. 더구나 상대방도 나의 오른쪽 얼굴보다 왼쪽 얼굴을 더 선호하기 때문에 셀피를 찍을 때 더 호감 가는 얼굴이 된다고 합니다. 


사진: 사진 뿐 아니라 그림에서도 왼쪽 얼굴을 그리는 경우가 더 많다(사진 뿐 아니라 그림에서도 왼쪽 얼굴을 그리는 경우가 더 많다 [셀피 뜻 셀카 잘 찍는 법 왼쪽 얼굴] / ⓒ andrs-off)


왜 사람들이 왼쪽 얼굴을 선호하는지를 알게 된다면 셀카 잘 찍는 법이 왜 왼쪽 얼굴인지도 알게 됩니다. 보는 사람이 왼쪽 얼굴을 선호하는 데에도 이유가 있습니다. 그것은 왼쪽 얼굴이 더 익숙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사람 얼굴을 그릴 때 왼쪽 얼굴을 많이 그리게 됩니다. 오른손잡이라면 왼쪽부터 그려야 그림이 손에 가려지지 않으니 말입니다. 




셀카 잘 찍는 법이 왼쪽 얼굴인 이유 


사실 학자들이 연구한 것은 셀카 잘 찍는 법이 아니라 "왜 인간은 아기를 왼쪽으로 안을까"하는 것이었습니다. 인간에게 왼쪽과 오른쪽의 차이는 무엇일까요? 그것은 왼쪽 뇌와 오른쪽 뇌의 차이였습니다. 뇌의 차이 때문에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가 있다는 것은 많이 알려져 있지만, 이것이 행동방식에도 영향을 끼친다는 것이 밝혀진 것은 얼마 안 된 일입니다. 


사진: 인간이 본능적으로 왼쪽에 안는 것은 우뇌 때문이라고 한다(인간이 본능적으로 왼쪽에 안는 것은 우뇌 때문이라고 한다 [셀카 잘 찍는 법 셀피 뜻 왼쪽 얼굴] / ⓒ lgrodela)


인간이 아기를 왼쪽으로 안는 것은 우뇌에 의한 정서적인 본능과 관련이 있습니다. 알다시피 인간의 뇌는 좌뇌와 우뇌가 있고 좌뇌는 이성적인 면을, 우뇌는 감성적인 면을 담당합니다. 아기를 안고 젖을 먹이는 행동은 감성적인 면이므로 우뇌의 지배가 더 강한 왼팔을 이용하고, 왼쪽 눈에 더 가까운 위치에 놓기 위함이라고 합니다. 또한 아기 입장에서는 부모의 심장소리를 더 가까이에서 듣게 됩니다. 


사진: 바다코끼리도 새끼를 왼쪽으로 두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바다코끼리도 새끼를 왼쪽으로 두려는 경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셀피 뜻 셀카 잘 찍는 법 왼쪽 얼굴] / ⓒ eleseal.org)


그런데 놀라운 것은 인간 이외의 동물들도 이렇게 한다는 것입니다. 침팬지는 이미 확인된 바가 있는데, 바다코끼리도 왼쪽으로 새끼를 돌보며, 인도날여우박쥐에게서도 이런 것이 발견된다는 연구가 있습니다. 더 놀라운 것은 어미뿐 아니라 새끼들도 본능적으로 왼쪽 눈에 가까이 어미를 두고 싶어 한다는 것입니다. 어미가 새끼를 왼쪽으로 안게 되면 둘 다 정면을 볼 때 새끼에게도 어미가 왼쪽에 위치하게 됩니다. 


사진: 인도날여우박쥐도 새끼를 왼쪽에 둔다(인도날여우박쥐도 새끼를 왼쪽에 둔다 [셀카 잘 찍는 법 셀피 뜻 왼쪽 얼굴] / ⓒ bala ramraj)


셀카, 셀피 뜻이 스스로 자신의 자화상을 보는 것이라면 당연하게도 감성적인 것이 우선할 것입니다. 그러므로 셀카 잘 찍는 법이 왼쪽인 이유도 우뇌가 큰 영향력을 가지기 때문이라고 설명할 수 있습니다. 인간의 심리가 이렇게 왼쪽 얼굴에 더 관심을 가지다 보니 남의 얼굴을 볼 때도 왼쪽 얼굴에 더 안정감을 느끼고, 그림을 그리고 사진을 찍을 때도 왼쪽 얼굴을 위주로 하게 된다는 얘기입니다. 




실제로 왼쪽 얼굴이 더 예쁘다 


우리는 거울을 통해서 자신의 모습을 확인할 때도 왼쪽 얼굴을 주로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대부분 정면을 본 후엔 왼쪽 얼굴을 주로 확인한다는 얘기입니다. 자신이 예쁘게 보이는지를 확인할 때는 이런 경향이 더욱 강합니다. 거울 속의 자신은 오른쪽으로 보이지만, 무의식적으로 왼쪽 얼굴이 더 예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사진: 셀피 뜻는 영어의 자화상에 어원이 있다고 한다(셀피 뜻는 영어의 자화상에 어원이 있다고 한다 [셀피 뜻 셀카 잘 찍는 법 왼쪽 얼굴] / ⓒ DanishArtist)


학자들의 풀이에 의하면 셀카 잘 찍는 법뿐만 아니라, 실제로 왼쪽 얼굴이 더 예쁘다고 합니다. 사람의 얼굴은 정확한 대칭이 아닙니다. 대체로 왼쪽의 감정 잔근육이 더 발달해서 표정을 잘 지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대체로 오른손 문화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왼쪽 얼굴은 상처를 덜 입고 손도 덜 간다고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셀피의 뜻과 우뇌를 연관시켜 관찰하면 재미있는 심리도 알게 된다(셀피의 뜻과 우뇌를 연관시켜 관찰하면 재미있는 심리도 알게 된다 [셀카 잘 찍는 법 셀피 뜻 왼쪽 얼굴] / ⓒ Petr Kratochvil)


왼쪽 얼굴은 우뇌와 연결되어 있고 우뇌는 감정을 담당하며, 감정은 의사소통에서 중요한 것으로 대인관계에서 왼쪽 얼굴이 중요해지는 것입니다. 물론 "모두"가 아니라 "많은 사람이..."라는 전제 하에서 말입니다. 다른 글들에서의 셀카 잘 찍는 법은 각도나 분위기에 한정된 내용이겠지만, 이렇게 과학과 심리학에까지 연관시켜서 공부하면 더욱 흥미로운 것들도 생각할 수 있게 됩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1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