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
애니메이션의 명작인 공각기동대는 원작 만화와 TV시리즈, 극장판 영화 등 종류도 많아서 보는 순서도 헷갈립니다. 더구나 2017년에는 스칼렛 요한슨 주연으로 실사영화도 개봉합니다. 그런데 시리즈에 따라서 공각기동대의 줄거리가 다르기도 하고, 낯선 단어들이 있는데다가 철학적 메시지까지 있으니 전체적인 흐름을 원한다면 참고하길 바랍니다.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애니메이션과 영화 공각기동대는 줄거리가 시리즈마다 다른데다가 워낙 여러 가지 시리즈가 있어서 뭘 먼저 봐야 할지 난감해집니다. 그래서 공각기동대를 보는 순서를 정리했으나, 시리즈별로 다른 주제가 있으니 크게 집착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진: 1991년 출간된 공각기동대 원작과 2편 만화책 표지. 이미 1편에서부터 더 고스트 인 더 쉘이라는 부제목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 ⓒ 시로 마사무네)
만화판을 제1의 공각기동대 줄거리라고 한다면, 1995년 극장판이 제2의 공각기동대이고, TV판 1기, 2기, 3기는 제3의 공각기동대이며, 또 TV판 제4의 공각기동대와 그 외판이 있습니다. 아래의 공각기동대를 보는 순서는 출시되는 시기별로 구분된 것입니다.
(사진: 2015년 신극장판의 그래픽. 공각기동대를 명작의 반열에 올려 놓은 것은 오시이 마모루 감독이지만 2015년 작품은 키세 카즈치카 감독이 연출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 / ⓒ 키세 카즈치카 감독)
공각기동대는 화려한 그래픽, 암울한 미래, SF 공상과학 영화, 철학적인 깊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호감을 주는 영화입니다. 매트릭스류의 영화를 좋아한다면 더욱 기대하게 될 것도 같습니다. 다만, 최근 점점 가벼워지는 헐리우드의 액션 영화 추세에서 애니메이션의 진지함을 얼마나 살려내느냐가 매니아의 만족이 결정되는 잣대가 되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사진: 2017년 실사영화로 개봉한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Ghost in the Shell)은 루퍼트 샌더슨 감독과 스칼렛 요한슨 주연으로 화제를 모았다.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 ⓒ 루퍼트 샌더슨)
시기별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정리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1 : 1991년 만화판
시로 마사무네 원작의 출판물. 출판 만화도 여러 시리즈가 있으나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최초 원작의 부제목도 Ghost in the Shell입니다. 원작자는 '시로 마사무네'입니다.
(사진: 공각기동대 원작의 표지와 내부 그림. 원래는 흑백의 원화지만 컬러판 페이지를 비교해 보았다. 영어로 된 해외버전도 세계 각국에서 판매된 적이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1 : 1991년 만화판] / ⓒ 시로 마사무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2 : 1995년 극장판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SF 공상과학 애니메이션 영화. 현란한 표현과 깊이 있고 완성도 있는 내용을 담은 명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진: 공각기동대 작품 중 가장 유명하며 가장 영향이 컸던 작품이다. 이후, 21세기에도 공각기동대는 TV버전과 극장판 등으로 계속 만들어졌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2 : 1995년 극장판] / ⓒ 오시이 마모루)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3 : 2002년 STAND ALONE COMPLEX
TV판이며 제3의 공각기동대 줄거리. 원작에서는 메이저(쿠사나기 소령)가 인형사와 합체하게 되지만, TV물은 인형사와 만나지 않고 전혀 새로운 이야기로 그려졌습니다. 2002년도에 연재된 애니메이션 2기입니다.
(사진: 만화판, 극장판과 달리 TV판으로 제작된 작품. 공각기동대는 평행이론이 있어서, 같은 주인공들이면서도 작품마다 전혀 다른 줄거리와 과거를 가지기도 한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3 : 2002년 STAND ALONE COMPLEX] / ⓒ 공각기동대 S.A.C)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4 : 2004년 이노센스
제2기가 흥행에 실패하자 이름을 바꾸어 내놓은 애니메이션입니다.
(사진: 공각기동대는 TV물로도 1기, 2기.. 연작이 있었지만, 극장판에서도 그런 평행줄거리를 이어나갔다. 이노센스는 극장판 2기 정도로 생각되고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4 : 2004년 이노센스] / ⓒ 공각기동대 이노센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5 : 2006년 GIG. OVA
TV판 3기입니다.
(사진: 원래는 TV판 2기였는데, 그 외에도 일종의 요약편과 같은 시리즈도 만들어졌다. 즉 S.A.C가 만들어지고 그 요약편이 만들어지고, GIG가 만들어지고 또 요약편이 제작되는 것이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5 : 2006년 GIG. OVA] / ⓒ 공각기동대 커버)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6 : 2008년 리뉴얼
1995년 극장판의 리뉴얼 작품이 개봉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사진: 일종의 리뉴얼버전의 2008년 개봉하였다. 리뉴얼이란 리메이크와 달리 많은 변화보다는 보강의 의미가 강하다. 그래서 고스트 인 더 쉘 2.0이라고 붙였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6 : 2008년 리뉴얼] / ⓒ 고스트 인 더 쉘 2.0)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7 : 2012년 홍각의 판도라
공각기동대 줄거리와 다른 새로운 버전입니다. 홍각의 판도라는 귀여운 그림체이므로 느낌 자체가 완전히 다릅니다. 하지만 인공신체가 상용화되기 이전의 상황을 그리고 있습니다. '리쿠도 코우지'가 연출, 제작을 하였습니다.
(사진: 그림체가 완전히 다른 공각기동대이며, 시간 상으로는 원작의 배경 시점 이전의 시대를 그리고 있다. 그림은 귀여운 편이나 생각보다 야한 표현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7 : 2012년 홍각의 판도라] / ⓒ 홍각의 판도라)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8 : 2013년 ARISE
제4의 공각기동대 줄거리입니다. 2027년을 배경으로 합니다. 원작보다 2년 앞선 과거를 설명하는데, 줄거리와 성우, 배경까지 다 다른 키세 카즈치카감독의 작품입니다. 기업비리 등을 캐는 내용으로, 헐리우드 영화와 비슷한 줄거리를 갖습니다.
(사진: 이전의 공각기동대에서 많은 변화를 시도한 공각기동대 아이리스는 키세 카즈치카 감독이 제작하였다. 더욱 난해하고 전문용어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라는 평가도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8 : 2013년 ARISE] / ⓒ 키세 카즈치카)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9 : 2015년 신극장판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 (Ghost in the Shell)이라는 이름으로 개봉되었는데, 실사 영화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독은 키세 카즈치카입니다.
(사진: 사진은 2017년 루퍼트 샌더슨 감독, 스칼렛 요한슨 주연의 공각기동대 실사 영화. 2015년 신극장판으로 개봉한 애니메이션도 있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9 : 2015년 신극장판] / ⓒ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 (Ghost in the Shell))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10 : 2017년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 (Ghost in the Shell)
일본 작품이 아닌 헐리우드 작품입니다. 실사판이라는 점도 다르고, 구성도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암울한 분위기나 메시지는 예전처럼 살렸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