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예술&문화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

키스세븐지식 2017. 4. 1. 21:4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

애니메이션의 명작인 공각기동대는 원작 만화와 TV시리즈, 극장판 영화 등 종류도 많아서 보는 순서도 헷갈립니다. 더구나 2017년에는 스칼렛 요한슨 주연으로 실사영화도 개봉합니다. 그런데 시리즈에 따라서 공각기동대의 줄거리가 다르기도 하고, 낯선 단어들이 있는데다가 철학적 메시지까지 있으니 전체적인 흐름을 원한다면 참고하길 바랍니다. 





[이글의 순서]

1. 영화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2. 시기별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엮인 글 링크]

공각기동대 고스트 인 더 쉘 - 뜻과 주제, 스토리 해석

공각기동대 줄거리와 배경 이해 (원작과 극장판)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애니메이션과 영화 공각기동대는 줄거리가 시리즈마다 다른데다가 워낙 여러 가지 시리즈가 있어서 뭘 먼저 봐야 할지 난감해집니다. 그래서 공각기동대를 보는 순서를 정리했으나, 시리즈별로 다른 주제가 있으니 크게 집착하지 않아도 됩니다. 


사진: 1991년 출간된 공각기동대 원작과 2편 만화책 표지. 이미 1편에서부터 더 고스트 인 더 쉘이라는 부제목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사진: 1991년 출간된 공각기동대 원작과 2편 만화책 표지. 이미 1편에서부터 더 고스트 인 더 쉘이라는 부제목을 사용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 ⓒ 시로 마사무네)


만화판을 제1의 공각기동대 줄거리라고 한다면, 1995년 극장판이 제2의 공각기동대이고, TV판 1기, 2기, 3기는 제3의 공각기동대이며, 또 TV판 제4의 공각기동대와 그 외판이 있습니다. 아래의 공각기동대를 보는 순서는 출시되는 시기별로 구분된 것입니다. 


사진: 2015년 신극장판의 그래픽. 공각기동대를 명작의 반열에 올려 놓은 것은 오시이 마모루 감독이지만 2015년 작품은 키세 카즈치카 감독이 연출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사진: 2015년 신극장판의 그래픽. 공각기동대를 명작의 반열에 올려 놓은 것은 오시이 마모루 감독이지만 2015년 작품은 키세 카즈치카 감독이 연출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와 원작 시리즈 (애니메이션과 영화)] / ⓒ 키세 카즈치카 감독)


공각기동대는 화려한 그래픽, 암울한 미래, SF 공상과학 영화, 철학적인 깊이를 좋아하는 사람들에게는 호감을 주는 영화입니다. 매트릭스류의 영화를 좋아한다면 더욱 기대하게 될 것도 같습니다. 다만, 최근 점점 가벼워지는 헐리우드의 액션 영화 추세에서 애니메이션의 진지함을 얼마나 살려내느냐가 매니아의 만족이 결정되는 잣대가 되지 않을까 전망해 봅니다.


(사진: 2017년 실사영화로 개봉한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Ghost in the Shell)은 루퍼트 샌더슨 감독과 스칼렛 요한슨 주연으로 화제를 모았다. [공각기동대 원작과 영화들] / ⓒ 루퍼트 샌더슨)





시기별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정리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1 : 1991년 만화판 

시로 마사무네 원작의 출판물. 출판 만화도 여러 시리즈가 있으나 아래 내용을 참고하면 됩니다. 최초 원작의 부제목도 Ghost in the Shell입니다. 원작자는 '시로 마사무네'입니다. 


사진: 공각기동대 원작의 표지와 내부 그림. 원래는 흑백의 원화지만 컬러판 페이지를 비교해 보았다. 영어로 된 해외버전도 세계 각국에서 판매된 적이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1 : 1991년 만화판](사진: 공각기동대 원작의 표지와 내부 그림. 원래는 흑백의 원화지만 컬러판 페이지를 비교해 보았다. 영어로 된 해외버전도 세계 각국에서 판매된 적이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1 : 1991년 만화판] / ⓒ 시로 마사무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2 : 1995년 극장판 

'오시이 마모루' 감독의 SF 공상과학 애니메이션 영화. 현란한 표현과 깊이 있고 완성도 있는 내용을 담은 명작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사진: 공각기동대 작품 중 가장 유명하며 가장 영향이 컸던 작품이다. 이후, 21세기에도 공각기동대는 TV버전과 극장판 등으로 계속 만들어졌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2 : 1995년 극장판](사진: 공각기동대 작품 중 가장 유명하며 가장 영향이 컸던 작품이다. 이후, 21세기에도 공각기동대는 TV버전과 극장판 등으로 계속 만들어졌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2 : 1995년 극장판] / ⓒ 오시이 마모루)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3 : 2002년 STAND ALONE COMPLEX 

TV판이며 제3의 공각기동대 줄거리. 원작에서는 메이저(쿠사나기 소령)가 인형사와 합체하게 되지만, TV물은 인형사와 만나지 않고 전혀 새로운 이야기로 그려졌습니다. 2002년도에 연재된 애니메이션 2기입니다.


사진: 만화판, 극장판과 달리 TV판으로 제작된 작품. 공각기동대는 평행이론이 있어서, 같은 주인공들이면서도 작품마다 전혀 다른 줄거리와 과거를 가지기도 한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3 : 2002년 STAND ALONE COMPLEX](사진: 만화판, 극장판과 달리 TV판으로 제작된 작품. 공각기동대는 평행이론이 있어서, 같은 주인공들이면서도 작품마다 전혀 다른 줄거리와 과거를 가지기도 한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3 : 2002년 STAND ALONE COMPLEX] / ⓒ 공각기동대 S.A.C)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4 : 2004년 이노센스 

제2기가 흥행에 실패하자 이름을 바꾸어 내놓은 애니메이션입니다. 


사진: 공각기동대는 TV물로도 1기, 2기.. 연작이 있었지만, 극장판에서도 그런 평행줄거리를 이어나갔다. 이노센스는 극장판 2기 정도로 생각되고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4 : 2004년 이노센스](사진: 공각기동대는 TV물로도 1기, 2기.. 연작이 있었지만, 극장판에서도 그런 평행줄거리를 이어나갔다. 이노센스는 극장판 2기 정도로 생각되고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4 : 2004년 이노센스] / ⓒ 공각기동대 이노센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5 : 2006년 GIG. OVA 

TV판 3기입니다. 


사진: 원래는 TV판 2기였는데, 그 외에도 일종의 요약편과 같은 시리즈도 만들어졌다. 즉 S.A.C가 만들어지고 그 요약편이 만들어지고, GIG가 만들어지고 또 요약편이 제작되는 것이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5 : 2006년 GIG. OVA](사진: 원래는 TV판 2기였는데, 그 외에도 일종의 요약편과 같은 시리즈도 만들어졌다. 즉 S.A.C가 만들어지고 그 요약편이 만들어지고, GIG가 만들어지고 또 요약편이 제작되는 것이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5 : 2006년 GIG. OVA] / ⓒ 공각기동대 커버)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6 : 2008년 리뉴얼 

1995년 극장판의 리뉴얼 작품이 개봉된 적이 있다고 합니다.


사진: 일종의 리뉴얼버전의 2008년 개봉하였다. 리뉴얼이란 리메이크와 달리 많은 변화보다는 보강의 의미가 강하다. 그래서 고스트 인 더 쉘 2.0이라고 붙였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6 : 2008년 리뉴얼](사진: 일종의 리뉴얼버전의 2008년 개봉하였다. 리뉴얼이란 리메이크와 달리 많은 변화보다는 보강의 의미가 강하다. 그래서 고스트 인 더 쉘 2.0이라고 붙였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6 : 2008년 리뉴얼] / ⓒ 고스트 인 더 쉘 2.0)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7 : 2012년 홍각의 판도라 

공각기동대 줄거리와 다른 새로운 버전입니다. 홍각의 판도라는 귀여운 그림체이므로 느낌 자체가 완전히 다릅니다. 하지만 인공신체가 상용화되기 이전의 상황을 그리고 있습니다. '리쿠도 코우지'가 연출, 제작을 하였습니다. 


사진: 그림체가 완전히 다른 공각기동대이며, 시간 상으로는 원작의 배경 시점 이전의 시대를 그리고 있다. 그림은 귀여운 편이나 생각보다 야한 표현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7 : 2012년 홍각의 판도라](사진: 그림체가 완전히 다른 공각기동대이며, 시간 상으로는 원작의 배경 시점 이전의 시대를 그리고 있다. 그림은 귀여운 편이나 생각보다 야한 표현이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7 : 2012년 홍각의 판도라] / ⓒ 홍각의 판도라)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8 : 2013년 ARISE 

제4의 공각기동대 줄거리입니다. 2027년을 배경으로 합니다. 원작보다 2년 앞선 과거를 설명하는데, 줄거리와 성우, 배경까지 다 다른 키세 카즈치카감독의 작품입니다. 기업비리 등을 캐는 내용으로, 헐리우드 영화와 비슷한 줄거리를 갖습니다. 


사진: 이전의 공각기동대에서 많은 변화를 시도한 공각기동대 아이리스는 키세 카즈치카 감독이 제작하였다. 더욱 난해하고 전문용어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라는 평가도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8 : 2013년 ARISE](사진: 이전의 공각기동대에서 많은 변화를 시도한 공각기동대 아이리스는 키세 카즈치카 감독이 제작하였다. 더욱 난해하고 전문용어가 나오는 애니메이션이라는 평가도 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8 : 2013년 ARISE] / ⓒ 키세 카즈치카)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9 : 2015년 신극장판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 (Ghost in the Shell)이라는 이름으로 개봉되었는데, 실사 영화도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감독은 키세 카즈치카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사진은 2017년 루퍼트 샌더슨 감독, 스칼렛 요한슨 주연의 공각기동대 실사 영화. 2015년 신극장판으로 개봉한 애니메이션도 있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9 : 2015년 신극장판](사진: 사진은 2017년 루퍼트 샌더슨 감독, 스칼렛 요한슨 주연의 공각기동대 실사 영화. 2015년 신극장판으로 개봉한 애니메이션도 있었다.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9 : 2015년 신극장판] / ⓒ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 (Ghost in the Shell))


공각기동대 보는 순서 10 : 2017년 공각기동대 : 고스트 인 더 쉘 (Ghost in the Shell) 

일본 작품이 아닌 헐리우드 작품입니다. 실사판이라는 점도 다르고, 구성도 약간의 변화를 주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암울한 분위기나 메시지는 예전처럼 살렸다는 기사가 있었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