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3. 7. 21. 13:32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 / ⓒ snoopingasusual, BruceBlaus


 

피곤과 코피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

 

밤 늦게 일하거나 공부를 한 후, 다음 날 아침에 일어났더니 코피가 뚝뚝 떨어지는 일이 자주 있습니다. 우리는 흔히 "피곤해서 코피가 난다"고 하는데 그 이유를 과학적으로 설명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

 

피곤과 코피의 이유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 ⓒ FirstAdmiral

피곤해서 코피가 난다는 경우는 누구나 알 수 있는 일이지만, 왜 그러는지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서 원인을 간단하게 정리하자면, 호르몬과 혈압 때문이라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런데 왜 아침이면 더 그럴까요? 그것 먼저 알아봅시다.

 

밤에 코피가 터지기도 하지만, 대체로 아침에 더 많은 이유는 우리 몸의 혈압이 아침에 더 높기 때문입니다. 잠들었던 신체 기관을 깨우기 위해서 교감신경이 활성화되는데, 이런 호르몬 작용은 아침에 더 활발하므로 아침에 더 자주 코피를 발견하게 됩니다.

 

이제는,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로 들어가 봅시다. 코피가 나는 부분은 흔히 '키셀바흐'라고 불리는 곳입니다. 코안 쪽 피부에 혈관이 모이는 부분을 말합니다. 코의 안쪽은 점막으로 보호되지만, 매우 얇아서 기온이나 습도 등 환경에 매우 민감합니다.

 

 


 

원인은 호르몬과 혈압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 / ⓒ Michigan Medicine

피곤하게 되면, 우리 몸은 자동으로 신체리듬을 조절하고 호르몬의 변화를 일으킵니다. 일종의 보호기능입니다. 그런데 그로 인해서 혈관이 수축되고 혈압이 오르는 현상이 생깁니다. 이때 큰 핏줄은 상관 없지만, 코안의 혈관은 가늘고 얇아서 잘 터지게 되는 것입니다.

 

코는 민감하고 환경이 불안정하면 문제가 더 커집니다. 예를 들어, 기온이 낮으면 세균에 감염되어 감기에 잘 걸리는 것입니다. 실제로 연구 결과에서도 평균 기온이 5도 미만이 되면 30% 정도 코피가 더 잘 터질 수 있다고 합니다. 그만큼 예민하니까 피곤에도 민감한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피곤할수록 우리의 코는 더 쉽게 혈압의 압력을 견디지 못하고 부풀어 오르게 됩니다. 더구나 외부 공기와 직접 접촉하는 곳이 코이므로, 염증이 잘 생기는 것도 문제입니다. 즉 코의 환경이 나쁠수록 환경을 견디지 못하고 코피가 터지기도 하니까 말입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의 원인 -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의 원인 뇌과학의 통증과 심리적 고통 이유 고통의 이유, 원인은 무엇일까요? 통증의 원인, 이유는 또 무엇일까요? 마음이 느끼는 슬픔과 괴로움은 신경의 통증과 전혀 다른 것일까요? 중요

kiss7.tistory.com

더운 여름 찬물샤워와 냉수, 정말 시원할까?

 

더운 여름 찬물샤워와 냉수, 정말 시원할까?

[더운 여름 찬물샤워와 냉수, 정말 시원할까?] 기온이 30도를 넘는 무더위가 계속되는 여름이면 찬물로 샤워를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런데 찬물 샤워를 했지만 오히려 더 더워지는 것을 경험

kiss7.tistory.com

송과체(송과선) - 제3의 눈, 10대까지만 존재하는 육감의 초능력

 

송과체(송과선) - 제3의 눈, 10대까지만 존재하는 육감의 초능력

송과체(송과선) - 제3의 눈, 10대까지만 존재하는 육감의 초능력 눈을 가리고도 앞을 보는 초능력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몇몇 초능력자들은 이런 능력으로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신문에도

kiss7.tistory.com

 

[피곤하면 코피가 나는 이유 - 아침에 코피가 나는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