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남송 유복공주 - 송 고종 시대 가짜 공주 사기 사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역사&사건

남송 유복공주 - 송 고종 시대 가짜 공주 사기 사건

키스 키스세븐 2018.09.02 00:35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남송 유복공주 - 송 고종 시대 가짜 공주 사기 사건]

남송은 송나라가 북방민족에게 망하고 다시 세운 나라입니다. 그런데 그 와중에 가짜 공주 사기사건이 있었으니, 남송의 유복공주 사건입니다. 러시아가 망한 후 아나스탸샤 공주 사기 사건이 있었고, 청나라가 망한 후 창핑 공주 사기 사건이 있었던 것처럼 말입니다. 다만, 송나라의 유복공주 사건은 사실이었다는 주장이 아직 존재하므로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송나라의 가짜 공주 사기극


수, 당 이후 오대십국 시대를 통일한 송나라는 경제력과 국방력에서 최고의 전성기를 이루었었습니다. 그러나 지도층이 오판을 하고 북방에 강력한 민족들이 생기면서 운 나쁘게도 계속 시달려야 했습니다. 마침내 1126년 금나라의 침략에 '휘종'과 '흠종'이 끌려가는 사건이 벌어졌으니, 이를 '정강의 변'이라고 부릅니다. 중국 한족의 입장에서는 매우 치욕스러운 역사인 것입니다. 


북송이 금나라에게 패하여 황제였던 휘종과 흠종이 끌려가는 모습. 이때 남송 유복공주도 끌려갔다고 한다.(사진: 북송이 금나라에게 패하여 황제였던 휘종과 흠종이 끌려가는 모습. 이때 남송 유복공주도 끌려갔다고 한다.[남송 고종 때 송나라 유복공주 가짜공주 사건] / ⓒ kuaibao.qq.com)


송나라는 북쪽 영토를 빼앗기고 남쪽으로 도망쳐서 '남송'을 세웁니다. 이때의 황제는 휘종의 아들이며 흠종의 동생인 '고종'입니다. 금나라의 침입으로 왕실의 대부분이 끌려갔으므로 매우 외로운 처지가 되었습니다. 아버지와 형, 어머니, 여동생들까지 금나라에 잡혀 있으니 함부로 할 수도 없는 처지였습니다. 이때 나타난 사람이 남송 '유복공주'로 유명한 '환환'입니다. 


13세기의 금나라 송나라와 고려의 지도(사진: 13세기의 금나라 송나라와 고려의 지도. [남송 고종 때 송나라 유복공주 가짜공주 사건] / ⓒ 玖巧仔 / 편집 www.kiss7.kr)


남송 유복공주가 왜 유명하냐면, 러시아의 공주라고 나타나서 사기를 친 '아나스타샤' 가짜공주 사건, 청나라 공주라며 사기를 친 '창핑' 가짜공주 사건과 비슷하기 때문입니다. 가짜 아나스타샤 공주는 DNA조사 결과 거짓임이 드러났고, 가짜 창핑 공주는 10억이 넘는 돈을 모집하다가 당국에 걸렸습니다. 시대가 혼란스러워지면 잃어버린 역사의 퍼즐인 것처럼 나타나는 사람들이 생기나 봅니다. 





남송 유복공주가 나타나다


어느 날 금나라로 끌려갔던 송 고종의 여동생이 찾아 왔습니다. 모진 고생을 하다가 암자에서 비구니의 도움을 받고 남송으로 탈출하였다는 것입니다. 그녀는 자신이 휘종의 딸인 환환 공주라고 했습니다. 남송 유복공주를 송 고종이 몰랐던 것은 아니지만, 이복동생인데다가 왕실의 자녀들의 워낙 많았기에 얼굴을 기억할 정도는 아니었습니다. 물론 고종은 피붙이가 살아 돌아왔으니 만나러 갔습니다. 


남송 고종의 초상화. 남송 유복공주와는 이복 남매다.(사진: 남송 고종의 초상화. 남송 유복공주와는 이복 남매다. [송나라 유복공주 가짜공주 사건- 남송 고종 때 ] / ⓒ lishiquwen.com)


진짜 공주인지 가짜 공주인지를 확인하기 위하여 송 고종 스스로도 여러 가지를 물어보고 다른 사람을 통해서도 확인해 봤습니다. 왕실의 자잘한 정보까지 다 알고 있으니 더 이상 의심할 것은 없었습니다. 송 고종의 어릴 적 이름도 제대로 알고 있는데다가, 나이 든 궁녀들까지 맞다고 인정을 하니 남송 유복공주로 받아들이게 되었습니다. 


드라마에서 다룬 남송 유복공주의 주인공.(사진: 드라마에서 다룬 남송 유복공주의 주인공. [남송 고종 때 송나라 유복공주 가짜공주 사건] / ⓒ twoeggz.com)


이에 대한 다른 기록들에 의하면 '전족'을 신던 시대였는데도 발이 컸다는 것에서 가짜 공주라는 의심을 받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남송 유복공주는 오랜 기간 동안 고생했고, 중국의 절반이나 되는 거리를 도망 오는 동안 발이 엉망이 되었다고 대응하였습니다. 결국 유복공주는 황제의 여동생으로 인정받고 온갖 부위영화를 다 누리며 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유복공주, 위현비의 관계


그런데 몇 년 후 엄청난 반전이 벌어집니다. 원수였던 금나라와 송나라는 '화의'를 맺게 되었고, 이때 왕실의 일부가 되돌아 올 수 있었습니다. 그 중 한 명이 바로 송 고종의 어머니인 '위현비'입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왕실의 경사라 하며 모두들 위현비를 만나러 오는데, 이상하게 남송 유복공주만 아프다고 하며 궁궐에 들어오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송 고종의 어머니인 위현비는 금나라에 잡혀 갔다가 되돌아 왔다.(사진: 송 고종의 어머니인 위현비는 금나라에 잡혀 갔다가 되돌아 왔다. [송나라 유복공주 가짜공주 사건 - 남송 고종 때 ] / ⓒ wikipedia.org)


처음엔 몰랐지만 나중에야 유복공주가 있다는 얘길 들은 위현비는 고종에게 물었습니다. 이미 죽은 유복공주가 어떻게 여기에 있냐고 말입니다. 고종 동생 유복공주는 이미 금나라에서 죽었는데 남송 유복공주가 또 있다고 하니 "크게 속은 거 같다"고 했습니다. 고종은 즉시 유복공주를 혹독하게 심문하도록 지시했습니다. 


북종이 멸망하고 남송이 세워진 것은 북방민족의 힘이 강해서다.(사진: 북종이 멸망하고 남송이 세워진 것은 북방민족의 힘이 강해서다. [남송 고종 때 송나라 유복공주 가짜공주 사건] / ⓒ tupian.baike.com)


옥에 갇혀서 독한 신문을 받은 유복공주는 원래 이름은 '이정선'이며, 암자에서 비구니와 살다가 시키는 대로 일을 저질렀다고 실토했다고 합니다. 그 비구니는 젊은 시절에 궁에서 일을 해서 궁 사정을 잘 알고 있었는데, 그녀가 유복공주를 닮았다며 공주 행세를 하랬다는 것입니다. 왕실을 사칭했으니 그녀의 운명이 무사했을 리가 없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중국은 그림들은 미화된 것들이 종종 있는데, 남송 유복공주의 이미지다.(사진: 중국은 그림들은 미화된 것들이 종종 있는데, 남송 유복공주의 이미지다. [남송 고종 때 송나라 유복공주 가짜공주 사건] / ⓒ sina.cn)


그러나 한편으로는 남송 유복공주가 위현비에게 억울한 죽음을 당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 그렇게 수많은 옛 궁녀들이 얼굴을 확인했다면 속일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 주장에 의하면 위현비가 금나라에서 숨겨야 할 일을 저지른데다가 이복 남매였기에 제거를 한 것이라고 합니다. 아무튼, 남송 유복공주 이야기는 몇 년간의 부귀영화를 누린 세기의 사기극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Tag
, , , , , , , , , , , , , ,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