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레반, IS, 다에시, 알카에다 뜻 - 이슬람 과격단체 어원]
아랍의 이슬람 무장단체가 테러를 자행하는 등의 문제점을 일으켜서 전 세계가 몸살을 앓곤 합니다. 이렇게 무장 과격단체가 연속해서 나오는 것은 아랍의 정치가 그만큼 혼란스럽다는 것입니다. 그에 관해 탈레반이나 알 카에다, IS 다에시 등의 뜻을 정리해 봅니다.
테러와 아랍의 혼란
이슬람 세계에서 자주 테러단체가 등장하는 것은, 역사적으로 서양인에게 침략 당했다는 아랍인들의 관념에서 출발합니다. 소련의 아프간 침공, 미국의 이라크 침공 등 서양의 아랍 간섭은 이슬람 특정 지역에 힘의 공백을 만들었고, 극렬 테러단체가 등장하는 무대가 되었습니다.
(사진: 알카에다, 탈레반, IS의 활동지역 분포도. 노란 부분이 광범위하고 IS, 탈레반 지역이 겹친다. / ⓒ www.kiss7.kr)
순서상으로는 1948년 이스라엘 건국으로 불씨 생성, 1979년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1980년 이란-이라크 전쟁에서 미국의 무기 지원, 2001년 911테러, 2001년 미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 2003년 미국의 이라크 침공입니다. 또한 미국과 소련이 중동에 무기를 지원하여 무력을 키워 준 아이러니도 존재합니다.
○ 알카에다 뜻, IS 뜻과의 연결 : 서방의 간섭도 원인이 있으며, 이에 대항하는 구심점에 종교를 이용하는 것이 이슬람 무장단체입니다.
어쎄신 뜻과 어원
이슬람 과격단체들은 여러 가지 이름으로 나타났다가 사라졌습니다. 가장 유명한 것은 영어에서 "어쎄신(assassin)"의 어원인 암살자를 뜻하는데, 이슬람 테러단체인 `아사신파`에서 유래합니다. 이들은 하슈샤신(ḥashshāshmῑ)과 하시시인(ḥashῑ-shiyyῑn)이라고 불렸습니다. 어원은 대마초를 피우는 사람들이라는 뜻입니다.
(사진: 어쎄신과 십자군의 전투 상상도. 14세기 유럽은 아랍의 어쎄신(암살자)에 대해 경악했다. / ⓒ factsanddetails.com)
이들은 적을 살해하는 것을 종교적 의무로 여겼습니다. 목숨을 걸고 순교를 떠나기 전, 대마초에 취해서 무아지경의 황홀한 경험을 하게 한다는 설이 있어서 생겨난 말입니다. 이들의 존재가 14세기경에 유럽에 전해지며 두려운 암살자를 뜻하는 영어 어쎄신의 어원이 생겼습니다. 어쎄신은 영화 제목으로 특히 많이 사용됩니다.
○ 탈레반 뜻, IS 뜻과의 차이 : 어쎄신은 소규모의 활동을 하는데 비해 IS와 탈레반은 집단 무장단체 활동을 합니다.
알카에다 뜻과 무자헤딘 뜻
`알카에다`의 뜻은 아랍어로 "기지"라는 뜻입니다. 처음에는 소련의 1979년 아프가니스탄 침공을 계기로 만들어진 의용군들을 알카에다(القاعدة)라고 불렀습니다. 무슬림 무장 세력으로 `오사마 빈 라덴`이 창시했다고 합니다. 이후 걸프전에 미국이 참전하자 미국에 반발하는 노선으로 바뀌었습니다.
(사진: 아랍의 알카에다 무장단체의 모습. 알카에다 뜻은 기지라는 의미이다. / ⓒ Noofa2401)
`무자헤딘`의 뜻은 "성전을 위해 싸우는 전사"를 의미합니다. 즉 알카에다의 의용군들을 무자헤딘(مجاهدين)이라고 하겠습니다. 911테러 등 강경노선을 걸었으나, 미국 등 서방국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 의해 탈레반 정권이 무너지면서 같이 힘을 잃었습니다. 그러나 이라크 IS와 반미정서가 같기에 잔당들이 IS반군에 합류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IS 뜻, 탈레반 뜻과의 비교 : 알카에다는 레지스탕스 세력에 가까운 반면 탈레반과 IS는 정치적인 독립까지 포함한 목적을 가집니다.
탈레반 뜻과 무장단체
`탈레반`의 뜻은 "학생들"이라는 의미입니다. 소련의 아프가니스탄 침공에서 10년 이상 투쟁이 지속되었는데, 이슬람 지도자인 `무하마드 오마르`를 따르는 추종자들을 전통 이슬람 학교의 학생들(탈리브들. طالبان)에 비유한 단어입니다. 소련이 철수한 후 내전의 혼란을 틈타서 아프가니스탄의 정권을 잡았습니다.
(사진: 탈레반 뜻은 학생들이라는 의미이며 전문 전투부대 이외의 민간인들도 있다. / ⓒ isafmedia)
인명을 살상하고 문화재를 파괴하며 냉혹한 여성차별을 시행해서 국제적 지탄을 받았습니다. 그러나 빈 라덴을 숨겨주며 도와준 것으로 알려져서 미국의 침공을 받아 무너졌습니다. 과격주의자이지만 아프간 내부에서는 지지가 높기에 다국적군까지 개입하고도 완전 제거는 못한 상황입니다. 음양으로 주변 무장단체를 지원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 어쎄신 뜻, 무자헤딘 뜻과의 비교 : 어쎄신은 개인의 전투적인 저항의 목적성이 더 강했으나 탈레반은 좀 더 정치 조직적 기능이 포함됩니다.
IS 뜻과 다에시 뜻
악명 높은 `IS` 뜻은 "이슬람 연방국가(Islamic state)"라는 의미입니다. 아프가니스탄에서 "아부 무사르 알 자르카위"에 의해 만들어진 뒤 이라크로 옮겨 갔습니다. 이들은 미국의 이라크 공격에 의해 권력을 빼앗긴 수니파와 함께 항전을 시작했습니다. 민간인 참수장면을 동영상으로 공개하고, 온갖 잔혹한 짓을 해서 국제적인 깡패집단으로 거론되었습니다.
(사진: 다에시 뜻은 짓밟는다는 의미다. 보통 불려지는 IS 뜻은 이슬람 연방국가라는 의미이다. / ⓒ israelhayom.co.il)
IS를 뜻하는 또 다른 명칭으로 지역을 같이 표기하도 하는데, ISIL 뜻은 "이라크-레반트 이슬람국가"라는 뜻이고 ISIS 뜻은 "이라크-시리아 이슬람국가"라는 뜻입니다. 한편 다에시(Daesh)의 뜻은 아랍어로 "짓밟다"라는 말을 영어식으로 옮긴 것입니다. 반인륜적인 테러집단 IS를 비난하는 투의 명칭으로 부르면서 생긴 말입니다. 2017년 이후 다국적군의 공격으로 세력이 약해졌습니다.
○ IS 뜻, 다에시 뜻의 비교 : IS는 테러집단 자신들을 국가로 인정하라는 명칭이고, 다에시는 타 국가들이 테러집단일 뿐이라고 붙인 명칭입니다.
(사진: / ⓒ Alexandra)
이슬람 무장단체들은 외세에 맞서는 것이라고 말하고 싶겠지만, 어떠한 경우에도 반인륜적인 방법은 옳지 않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반인륜 행위에 자극받아서 전 세계에서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사람들도 꽤 있었습니다. 사람의 목을 자르는 동영상을 보며 쾌감을 느끼는 정신병적인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다는 것도 충격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