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

키스세븐지식 2017. 11. 10. 00:50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

다중인격은 한 명의 사람 속에 여러 명의 인격이 존재하는 증상을 말합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를 보면 다중인격 장애는 생각 이상으로 놀랍습니다. 그러나 다중인격 장애는 심리학으로서 아직 정식 인정을 받지 못하기 때문에 참고 정도로 생각하는 것이 옳겠습니다. 




[글의 순서]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증상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


[엮인 글]

조현병이란? 원인과 초기 증상, 조현병의 유전 상식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증상


먼저 '다중인격' 영화, 소설, 동화를 예를 들자면 이렇습니다. 소설 <지킬박사와 하이드>에서 지킬박사는 덕망 높은 학자와 흉포한 살인마를 오가는 사람으로 나옵니다. 

또 영화 <반지의 제왕>에서는 골룸 안에 스미골이 있어서 갈등을 하고, 안데르센의 동화 <그림자>에서는 분리된 그림자가 본인을 죽이기까지 합니다. 이중인격의 대표적인 작품들인데, 다중인격 장애의 다른 말인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가 되겠습니다. 


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로 소설, 영화 등이 알려져 있다. 한 사람 안에 여러 명이 동시에 살아간다는 개념이다.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증상](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로 소설, 영화 등이 알려져 있다. 한 사람 안에 여러 명이 동시에 살아간다는 개념이다.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증상] / ⓒ Richard Reid, Quim Muns)


또한 다중인격 장애가 실제로도 보고되고 있는데,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의 실화로 가장 유명한 것은 '빌리 밀리건' 사건입니다. 

빌리 밀리건은 무장 강도 및 성폭행 혐의로 체포되고 나서 심리학자에 의해 24명의 인격을 동시에 갖은 사람으로 판명이 났습니다. 그로인해 최초로 다중인경 장애에 의한 무죄 선고를 받았고, 다중인격 영화인 <23 아이덴티티>로 제작되기도 했습니다. 


사진: 23 아이덴티티의 포스터.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인 빌리 밀리건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증상](사진: 23 아이덴티티의 포스터.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인 빌리 밀리건 사건을 모티브로 했다. [다중인격 장애 심리학 증상] / ⓒ 23 아이덴티티)


다중인격 장애는 심리학적으로 사람의 무의식 속에 또 다른 사람들이 살고 있는 것입니다. 한 사람일 수도 있고 여러 사람일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서로는 알지 못해서 한 사람이 뇌를 점령하는 동안은 다른 사람의 인격은 무의식 속으로 들어가 있습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사례를 보면, 숨어 있던 인격이 범죄를 저질러도 본인은 모르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


다중인격 장애의 심리학적 명칭인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은 '정체성(正體性. 존재의 본질)'이 '해리(解離. 떨어져 나간다)'되는 증상이란 의미입니다. 

어느 순간 본래의 성격은 사라지고 전혀 다른 사람처럼 행동하기 때문에, 토속적으로는 "귀신 들렸다"고도 하고 동양에서는 "빙의 되었다"고도 합니다. 심리 속의 다른 인격에게 정신과 몸을 점령당하는 것입니다. 


사진: 다중인격 영화 23 아이덴티티에서 주연을 맡은 제임스 맥어보이(왼쪽), 실제 다중인격자인 빌리 밀리건(오른쪽)의 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사진: 다중인격 영화 23 아이덴티티에서 주연을 맡은 제임스 맥어보이(왼쪽), 실제 다중인격자인 빌리 밀리건(오른쪽)의 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 / ⓒ Free-Photos, 제임스 맥어보이, 빌리 밀리건)


'마크 페더슨' 사건에서는 한 여성이 다중인격 장애가 되어 다른 인격에게 점령당한 후 합의 하에 관계를 맺었는데, 제 정신으로 돌아 온 후 성폭행 당했다고 고소를 했던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도 있습니다. 

이 여성은 "결과"만 인식할 뿐 "과정"은 기억이 안 나기 때문에, 증인이 있을 수도 없는 상황의 마크 페더슨은 체포되어 재판을 받아야 했습니다. 


사진: 다중인격 장애는 나이 성별이 전혀 다른 인격이 있기도 하고, 장기간 점령당하기도 하고, 여러 인격이 번갈아 나타나기도 한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사진: 다중인격 장애는 나이 성별이 전혀 다른 인격이 있기도 하고, 장기간 점령당하기도 하고, 여러 인격이 번갈아 나타나기도 한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 / ⓒ Gerd Altman)


통계적으로 다중인격 장애 보고는 북아메리카 지역이 다른 지역의 3배 이상 높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3배 이상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중 95%는 아홉 살 이전에 폭력이나 성폭행을 당했던 경험이 있다고 합니다. 

대부분은 모르고 살다가 30세 전후에야 해리성 정체감 장애릍 겪게 된다고 합니다. 정체성이 확립되기 이전에 정신적으로 큰 충격을 받으면 인격이 분리되는 것입니다. 


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로 꼽히는 킴 노블. 100명이 넘는 인격을 가진 다중인격 장애자로 알려졌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로 꼽히는 킴 노블. 100명이 넘는 인격을 가진 다중인격 장애자로 알려졌다.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뜻] / ⓒ bizarrepedia.com, 킴 노블)


다중인격 장애를 확인하는 검사에는 DID 같은 것이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 100명 정도의 인격이 함께 사는 것으로 드러난 영국의 '킴 노블'도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에 듭니다. 

킴 노블은 어릴 적부터 학대를 받으며 자랐고, 다중인격이 오면 파괴적으로 바뀌었으며, 소아성애자가 되기도 했다고 합니다. 그녀는 하루에도 몇 명이 왔다 갈 정도로 심한 증상을 겪었습니다.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


사실 예전에는 미쳤다거나 신들렸다고는 했어도 다중인격 장애라는 개념은 없었습니다. 

1900년대를 전후로 정신분석학이 왕성하게 성장하여, 본격적으로 무의식을 연구하게 되면서 부터 해리성 정체감 장애라는 개념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이 환자들은 갑작스럽게 정신이 바뀌기도 하지만 어떤 사람들은 한참 동안이나 다른 사람으로 살기도 합니다. 


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개념이 시작된 건 겨우 100년 전의 일이다. 조현증과도 구별이 필요하다.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사진: 해리성 정체감 장애의 개념이 시작된 건 겨우 100년 전의 일이다. 조현증과도 구별이 필요하다.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 / ⓒ Andy)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가 처음 기록된 것은 1791년입니다. 독일의 한 여성이 갑자기 프랑스의 귀족이라며 프랑스어를 유창하게 하며 살았지만, 정신이 바뀔 때마다 서로에 대해서는 부인을 했습니다. 

또한 1898년에는 '크리스틴'이라는 여성이 다중인격 장애가 될 때마다 엉뚱한 곳에 가서 사는 일이 발생하였습니다. 그녀는 "세 명의 이브"로 유명해졌습니다. 


사진: 오프라 윈프리 쇼에도 출연한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자, 트루디 체이스.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사진: 오프라 윈프리 쇼에도 출연한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자, 트루디 체이스.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 / ⓒ 오프라 윈프리 쇼)


심리학에서는 사람의 '망각'을 긍정적으로 봅니다. 사람이 지난 일을 까먹지 않고 모두 기억한다면, 과거의 불행과 죄책감까지도 고통을 주기 때문에 살아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인간은 현재 필요 없는 기억들은 무의식 속에 넣어 두게 됩니다. 무의식의 영향은 계속 받지만, 그렇다고 "현재의 나"와 "무의식의 나"가 완전히 단절되어 있지는 않습니다. 

또한 무의식이 마음대로 튀어나오지 못하도록 '억압'되는 심리현상도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사진: 22개의 인격이 있다고 알려진 크리스 사이즈머어(왼쪽)과 10여 개의 인격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로버트 옥스남(오른쪽).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사진: 22개의 인격이 있다고 알려진 크리스 사이즈머어(왼쪽)과 10여 개의 인격을 가진 것으로 알려진 로버트 옥스남(오른쪽).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 / ⓒ 미상)


그러나 해리성 정체감 장애 사례에서는 무의식 속의 인격이 현재의 인격을 무의식에 가둬버리고 활동하게 됩니다. 이것이 다중인격 장애가 사람들에게 공포를 주는 이유입니다. 

또는 현실이 참을 수 없을 만큼 힘들 때, 어떤 사람들은 현실을 회피하고 싶은 심리 때문에 다중인격이 되어 스트레스를 폭발해 보고 싶은 충동도 느낍니다. 이것도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큰 관심을 받게 되는 이유이기도 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어떻게 보면 해리성 정체감 장애에 지나친 관심이 몰리면서 다중인격 장애가 강조되는 경향도 있다. 아직은 연구가 더 필요한 학문이다.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사진: 어떻게 보면 해리성 정체감 장애에 지나친 관심이 몰리면서 다중인격 장애가 강조되는 경향도 있다. 아직은 연구가 더 필요한 학문이다. [다중인격 장애의 증상과 원인] / ⓒ hunnnterrr)


하지만 해리성 정체감 장애가 많이 알려진 곳에서 특히 다중인격 장애 환자가 많이 발생하고, 전체 의사가 아니라 몇몇 특정 의사에 의해서 많이 발견되는 것은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조현증이나 심리적 불안감이 상상의 인격을 만들어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아직까지는 정식으로 인정된 분야가 못되고 있습니다. 아직은 긍정도 부정도 되지 않는 분야이므로 함부로 단정을 내리기 어려운 것이 다중인격이라는 것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