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인간&건강

동화 증후군이란? - 라푼젤 증후군, 팅커벨 증후군 등등

2017. 9. 15.

[동화 증후군이란? - 라푼젤 증후군, 팅커벨 증후군 등등] 

인도의 쿠마리라는 15세 소녀의 배속에서 1m52cm의 머리카락이 발견된 것은 세계적인 화제였습니다. 이 소녀는 라푼젤증후군을 가지고 있었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면 동화에 얽힌 증후군들이 꽤나 있습니다. 그래서 증후군 뜻과 동화에 얽힌 풀이를 해 보려고 합니다. 




[글의 순서]

1.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

2.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

3.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


현대에는 '증후군'이 과거보다 더 많아진 것 같습니다. '다운증후군' 같은 의학적 증후군부터 시작해서 '스톡홀름 증후군' 같이 심리학적인 증후군도 있고, '고슴도치 증후군'처럼 정서적인 것도 있으며 '낙랑공주 증후군'처럼 농담 같은 것도 있습니다. 

동화에 관련된 것들도 많이 있는데, '피터팬증후군'이나 '라푼젤증후군' 등은 동화 주인공의 성격을 빗대서 표현하는 것들입니다. 


사진: 피터팬증후군, 라푼젤증후군, 피노키오증후군 등 동화에 얽힌 증후군이 꽤 많다. 주인공의 성격을 비유한 이름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사진: 피터팬증후군, 라푼젤증후군, 피노키오증후군 등 동화에 얽힌 증후군이 꽤 많다. 주인공의 성격을 비유한 이름들이라고 할 수 있겠다.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 / ⓒ Pezibear)


사실 증후군이란 뜻은 "무슨 이유인지 모르는 증상"이란 의미입니다. 분명히 증상은 있는데, 원인을 모르겠다든지 너무 복합적이라서 한 가지의 문제만을 집어낼 수 없을 때 사용합니다. 

한자어인 증후군 뜻은 症(질병 증) 候(기다릴 후) 群(무리 군)자를 사용합니다. 결국 "증상에 대한 설명이 제대로 이루어지길 기다리는 것들"이라는 말이니, 아직은 잘 모른다는 얘기입니다. 


사진: 중후군의 뜻은 잘 모른다는 의미이다. 파랑새증후군처럼 사람의 특성을 나타내는 증후군들은 사회학적, 심리학적, 의학적 연구가 동시에 필요하다.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사진: 중후군의 뜻은 잘 모른다는 의미이다. 파랑새증후군처럼 사람의 특성을 나타내는 증후군들은 사회학적, 심리학적, 의학적 연구가 동시에 필요하다.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 / ⓒ Gerd Altmann)


영어에서의 증후군 뜻은 '신드롬(Syndrome)'의 어원을 찾아봐야 하겠습니다. 신드롬의 어원은 그리스어인 Sundrome에서 왔습니다. 그리스어에서 sun은 "함께"라는 의미이고 drome는 "달린다"는 말입니다. 

한자에서 무리 군(群)자를 사용하는 것처럼 "공통점을 가진 것들"이란 뜻입니다. 예를 들어, 라푼젤 증후군(신드롬)은 머리카락에 집착하는 공통점을 가진 사람들의 증상입니다. 


사진: 라푼젤증후군은 긴머리카락에 집착하는 것이다. 심지어 자신의 머리카락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머리카락까지도 먹어 버리는 집착증도 있다.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사진: 라푼젤증후군은 긴머리카락에 집착하는 것이다. 심지어 자신의 머리카락 뿐 아니라 다른 사람의 머리카락까지도 먹어 버리는 집착증도 있다. [증후군 뜻, 증후군이란?] / ⓒ Adina Voicu)


최근에 신드롬이란 말이 많이 만들어집니다. 어떤 기사에서 "연예인 A신드롬 같다"고 하고 나면 그 글을 읽은 다른 사람들이 새로운 글을 쓰면서 "이런 것을 A신드롬이라고 한다"고 해 버립니다. 그러고 나면 마치 새로운 지식용어인 것처럼 퍼져버리는 식입니다. 

우리말로 표현하자면 라푼젤증후군은 "라푼젤 증상", 연예인 A신드롬은 "A열풍", "A현상"처럼 표현해도 됩니다. 아무튼 대부분의 신드롬은 정식적인 단어가 아니라 누군가가 만들어 퍼트리는 경우입니다.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


동화에서 발생한 증후군 중에 가장 많이 알려진 것은 '피터팬증후군'입니다. 피터팬은 '제임스 매튜 배리'가 지은 소설에 나오는 주인공으로, 어른이 되지 않는 영원한 소년입니다. 

긍정과 부정의 의미가 동시에 있는데, 어른이 되서도 순수한 동심을 가진 경우일 수도 있지만 어른이 되서도 어른답지 못한 경우일 수도 있습니다. 피터팬 콤플렉스라고도 하며 콤플렉스란 뜻은 "열등감", "무의식의 억압"처럼 생각하면 됩니다. 


사진: 피터팬증후군은 성장을 거부하는 현상이다. 증후군이란 증상이 있어도 원인을 간단히 말할 수 없는 경우다.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사진: 피터팬증후군은 성장을 거부하는 현상이다. 증후군이란 증상이 있어도 원인을 간단히 말할 수 없는 경우다.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 / ⓒ Jennifer Lynn)


"피터팬과 웬디"라는 소설에서 발생한 또 하나의 증후군은 '팅커벨증후군'입니다. 소설에서 팅커벨은 피터팬을 그림자처럼 따라 다니는 요정입니다. 사랑에 빠져도 대부분 짝사랑으로 끝내는 사람들에게 사용되는데, 피터팬 증후군이 사회학적인 측면도 갖는데 비해 팅커벨증후군은 연애상담같은 비전문적인 얘깃거리에 자주 나옵니다. 

우리가 기억하는 팅커벨의 모습은 디즈니의 영향입니다. 원작소설에서는 형체가 없는 작은 불빛으로 된 요정입니다. 


사진: 팅커벨증후군은 아마추어들의 연애상담에 많이 등장한다. 증후군 뜻은 복합적이란 것도 있으므로 아마추어들이 마구 합성해 내는 경우도 있다.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사진: 팅커벨증후군은 아마추어들의 연애상담에 많이 등장한다. 증후군 뜻은 복합적이란 것도 있으므로 아마추어들이 마구 합성해 내는 경우도 있다.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 / ⓒ SilviaP_Design)


'라푼젤증후군'의 뜻은 독일의 그림형제가 만든 동화집에 나오는 주인공의 외모를 말하는 것입니다. 채소의 이름이기도 하며, 이 채소를 먹고 낳은 아이라는 의미로 라푼젤이라고 부릅니다. 

디즈니의 동화 애니메이션에서 라푼젤은 마녀에 의해 갇혀 살았으므로 평생 한 번도 머리를 자르지 않고 21m나 되는 머리길이를 가진 여자입니다. 그래서 라푼젤증후군이라고 하면 머리카락 등 특정 스타일의 외모에 집착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사진: 영화 포스터. 피터팬증후군 등의 특징은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사람들은 많은데 어떻게 공통점이 생기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사진은 긴머리 집착증의 애니메이션.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사진: 영화 포스터. 피터팬증후군 등의 특징은 비슷한 경향을 보이는 사람들은 많은데 어떻게 공통점이 생기는지 모른다는 것이다. 사진은 긴머리 집착증의 애니메이션. [라푼젤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1] / ⓒ 영화 라푼젤)


특히 한국 드라마를 비평할 때 많이 사용되는 것으로 '신데렐라증후군'이 있습니다. 힘없는 여성이 의사, 검사, 재벌 아들과 사랑을 해서 인생이 바뀐다는 드라마가 너무 흔하기 때문에 사용됩니다. 

여성이 능력으로 양성평등 사회를 개척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남성과 돈에 종속되려는 심리의 문제점에 대한 말입니다. 라푼젤증후군을 함께 앓고 있다면 인성과 지식에는 관심 없고 외모로 결혼해서 팔자를 고치려는 경향으로도 분석됩니다.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


라푼젤증후군처럼 지나친 집착이 발생하는 신드롬 중에 '오델로증후군'도 있습니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 중 하나에 나오는 주인공입니다. 오델로는 아내에게 너무 집착한 나머지, 의심을 하다가 살인까지 저지릅니다. 오델로증후군은 심리학적인 측면이 강한데, 사랑 때문에 미움이 동시에 발생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라푼젤증후군이 머리카락 등 외모에 대한 집착이라면, 오델로증후군은 상대에게 집착하는 차이가 있습니다. 


사진: 베르디의 오페라 오델라에서는 증후군이란 것 때문에 사랑하는 살마을 죽이게 되는 비극이 나온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오페라화한 것이다. 사진은 커튼콜의 장면.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사진: 베르디의 오페라 오델라에서는 증후군이란 것 때문에 사랑하는 살마을 죽이게 되는 비극이 나온다. 셰익스피어의 4대 비극을 오페라화한 것이다. 사진은 커튼콜의 장면.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 / ⓒ Mariahegborn)


라푼젤증후군도 매우 심각해지면 '식모벽'이라는 증상이 생깁니다. 인도 소녀 '쿠마리'는 머리에 대한 집착 때문에 빠진 머리카락마저 먹어버리는 식모벽이 있었고, 수술을 통해 꺼내진 머리카락의 길이는 152cm나 됐었습니다. 

또 다른 여성은 위 속에서 750g이나 되는 머리카락이 발견된 경우도 있었고, 심지어 15cm크기로 뭉친 덩어리가 발견된 여성도 있었습니다. 라푼젤증후군에 의한 식모벽은 세계적으로 120여건만 보고된 희귀증상입니다. 


사진: 실제로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던 라푼젤증후군 사진. 머리카락을 먹어서 위장과 대장에 소화되지 않고 엉켜있었던 것이다. 세계적으로 발견되는 신드롬이다.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사진: 실제로 세계적인 화제가 되었던 라푼젤증후군 사진. 머리카락을 먹어서 위장과 대장에 소화되지 않고 엉켜있었던 것이다. 세계적으로 발견되는 신드롬이다.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 / ⓒ 방송캡처)


'파랑새증후군'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현실을 만족하지 못한다는 점은 피터팬증후군과 비슷하지만, 끊임없이 새로운 것을 찾아 떠난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더 나은 직업을 찾겠다며 계속 직장을 그만 두는 사람들에게 사용됩니다. 또는 계속 현실에 불만만 가지는 경우도 파랑새증후군이 있다고 합니다. 

동화에서는 결국 자기 집에서 파랑새를 발견하며 깨달음을 얻지만, 파랑새증후군의 사람들은 주변에서의 감사함을 모른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라푼젤증후군 등 증후군의 뜻은 동화 주인공의 성격을 의미한다. 이런 명칭은 간단히 증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한다.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사진: 라푼젤증후군 등 증후군의 뜻은 동화 주인공의 성격을 의미한다. 이런 명칭은 간단히 증상을 표현할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한다. [파랑새증후군? 동화 같은 증후군들 2] / ⓒ Enrique Meseguer)


그 외에도 동화에서 생겨난 증후군 이름에는 앨리스증후군과 램프증후군 등 수없이 많습니다. '앨리스증후군'은 이상한 나라의 앨리스가 환상의 나라에 가 있는 것처럼 주위의 사물을 실제보다 더 크게 느끼거나 작게 생각합니다. 

또 '램프증후군'은 아라비안나이트에 나오는 주인공이 마술램프를 가지고 다니는 것처럼 걱정을 만들어서 가지고 있습니다. 남들이 보기에는 일어날 확률이 거의 없는 걱정까지 하고 있으니 정말 마법 같은 걱정한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런 경우의 증후군은 실제로 병적인 증세에 가까운 것이므로 라푼젤증후군 같은 특정 집착과 또 다른 형태의 증후군들입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