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 뜻과 줄거리의 결말 이해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예술&문화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 뜻과 줄거리의 결말 이해

키스 키스세븐 2017.11.04 16:44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 뜻과 줄거리의 결말 이해]

제목은 섬뜩하지만 눈물샘을 자극하는 일본 영화가 있습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란 뜻을 가진 이 영화 제목은 식육을 떠 올리게 하는 문구이지만, 오히려 가녀리고 잔잔한 내용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포일러가 있지만)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결말과 줄거리에 대한 이해를 해 보려고 합니다. 




[글의 순서]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


라이트 노벨이라는 장르가 있습니다. 시각적인 애니메이션을 글로 설명하는 듯한 필체인데 그 자체가 소설인 장르입니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는 결말과 줄거리뿐만 아니라 표현법까지 눈으로 애니메이션을 보는 듯합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원작 소설은 일본의 각종 서점 집계에서 1위에 오르며 80만부 이상이 팔린 책입니다. 


사진: 영화의 포스터. 여주인공의 이름이 사쿠라인 것처럼 벚꽃이 화창한 배경이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사진: 영화의 포스터. 여주인공의 이름이 사쿠라인 것처럼 벚꽃이 화창한 배경이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 / ⓒ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포스터)


이 책이 영화로도 나오며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이 무엇이냐는 궁금증도 폭발했습니다. 고어물(Gore. 피가 튀는)이거나 카니발리즘(Cannibalism. 식인)의 느낌이 있는 제목에 비해, 반전을 주는 감성적 줄거리는 오히려 흥행에 성공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줄거리는 췌장암으로 시한부 삶을 사는 소녀 '사쿠라'와 내성적인 소년 '하루키'의 인연이었기 때문입니다. 


사진: 남자 주인공 하루키의 모습. 고등학생이며 폐쇄적으로 살며 하루하루의 소중함을 아직 모르고 있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사진: 남자 주인공 하루키의 모습. 고등학생이며 폐쇄적으로 살며 하루하루의 소중함을 아직 모르고 있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 / ⓒ 츠키카와 쇼)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줄거리에서 하루키는 주인공이며 "나"라는 인물로 나옵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은 사실 하루키의 성장에 초점이 있어야 이해하기 쉽니다. 사쿠라를 만나기 전의 하루키는 폐쇄적으로 그냥 살아갈 뿐인 학생이었지만, 사쿠라와의 만남 이후 하루하루를 소중히 여기는 변화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마치 사쿠라의 영혼을 받아들인 것처럼 말입니다. 췌장을 공유하듯 삶의 영향을 받게 됩니다. 


사진: 여주인공 사쿠라의 모습. 췌장암 말기에 거린 고등학생. 그러나 쾌활한 성격으로 인해 인기가 많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사진: 여주인공 사쿠라의 모습. 췌장암 말기에 거린 고등학생. 그러나 쾌활한 성격으로 인해 인기가 많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배경] / ⓒ 츠키카와 쇼)


여주인공 사쿠라는 쾌활하고 인기 많은 학생입니다. 그러나 췌장암에 걸려 시한부 인생을 산다는 것을 친구들에게 숨기고 있습니다. 하루키만이 그 비밀을 공유할 뿐입니다. 사쿠라에게 가장 절실한 것은 췌장입니다. 하지만 사쿠라는 어차피 죽게 될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사쿠라가 말하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은 "존재"라는 상징성입니다. 하루키의 췌장을 어떻게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하루키와 함께 존재하고 싶은 것입니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


원시 부족이 사자를 잡아먹는 것에는 사자처럼 강한 힘을 가지고 싶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심지어 동남아시아 밀림의 한 부족은 가족의 장례를 치른 후 신체의 일부를 나눠 먹기도 합니다. 이것은 죽은 이의 영혼을 자신 속에 영원히 남기려는 의미입니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과는 다르지만 의미를 파악하는 중요한 힌트가 됩니다. 


사진: 영화 줄거리에서 나오는 공병문고란 병을 앓고 있는 것을 일기형식을 적는 것이다. 이것이 두 주인공의 인연이 된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사진: 영화 줄거리에서 나오는 공병문고란 병을 앓고 있는 것을 일기형식을 적는 것이다. 이것이 두 주인공의 인연이 된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 / ⓒ 츠키카와 쇼)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결말과 줄거리에서 주인공 사쿠라는 췌장암을 앓고 있고, 그녀에게 췌장은 매우 절실하며 가장 소중한 것입니다. 그리고 상대역인 '하루키'에게 이 말을 전합니다. 

그런데 사자의 강한 힘 때문에 사자를 먹는 것처럼 물질적으로 해석하면,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은 단순히 더 살고 싶다는 정도로 의미로 변질되고 맙니다. 


사진: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중 여행을 가는 장면. 사쿠라는 시한부 삶의 마지막을 하루키와 함께 한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사진: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중 여행을 가는 장면. 사쿠라는 시한부 삶의 마지막을 하루키와 함께 한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 / ⓒ 츠키카와 쇼)


하지만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을 "가장 절실한 것을 공유하고 싶어"라고 생각한다면, "너와 영원히 함께 하고 싶어"라는 의미가 될 수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이 죽어가는 자신의 췌장이 아니라 "너"의 췌장이 되기 때문입니다. 마치 죽은 가족의 영혼을 영원히 자신 속에 담아두려는 원시 부족의 염원처럼 말입니다. 하루키는 삶의 마지막인 사쿠라에게 그런 존재가 되어버린 것입니다. 


사진: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중 하루키가 사쿠라를 찾아온 장면. 공병문고의 비밀을 단 둘이서만 간직하기로 한 사이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사진: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중 하루키가 사쿠라를 찾아온 장면. 공병문고의 비밀을 단 둘이서만 간직하기로 한 사이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 / ⓒ 츠키카와 쇼)


영화의 배경을 보면 사쿠라와 하루키, 두 주인공은 전혀 다른 환경 속에서 전혀 다른 성격으로 살고 있었습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결말이 되면서 하루키는 사쿠라의 일기장과 유서를 보며 성장하고 변화된 자신의 모습에 감사해 하게 됩니다. 

사쿠라는 떠났지만 새로운 삶으로 거듭난 하루키... 이것이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이 아닐까 합니다. 서로에게 가장 절실한 무엇이 되어 죽음이 갈라놓아도 기억 속에 존재하는 것 말입니다. 


사진: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줄거리는 하루키 속에 남겨진 사쿠라에 대한 인연을 내용으로 한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사진: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줄거리는 하루키 속에 남겨진 사쿠라에 대한 인연을 내용으로 한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뜻과 결말] / ⓒ 츠키카와 쇼)


'헤르만 헤세'의 명작 중에 <데미안>을 읽어 보았다면, 잠간 왔다가는 데미안이라는 존재와 그로 인해 영향을 받는 싱클레어의 관계가 기억날 것입니다.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관계도 그러합니다. 

차이라면, 소설 데미안에서 데미안은 싱클레어에게 신비하면서도 두려움의 존재인 반면,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에서의 사쿠라는 하루키에게 애틋하면서도 고맙고 그리운 존재라는 것입니다.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


영화는 같은 제목인 '스미노 요루'의 소설을 원작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원작과는 다르게 12년 후 어른이 된 하루키가 고교시절의 사쿠라를 회상하는 형식으로 만들어졌습니다. 

감독은 청소년의 감성에 치중됐던 원작과 달리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결말과 줄거리가 많은 연령층에게 공감 받을 수 있는 여지를 남기를 위해서 그렇게 했다고 말합니다. 


사진: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감독과 출연배우들. 적은 배역만을 출연시켜서 줄거리를 강조하는 영화다.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사진: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감독과 출연배우들. 적은 배역만을 출연시켜서 줄거리를 강조하는 영화다.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 / ⓒ natalie.mu)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을 이해하려면 문장과 실제 의미가 전혀 다른 것임을 먼저 생각해 봐야 합니다. 그저 한 소녀의 죽음에 대한 이야기가 아니라, 소녀의 영향이 소년에게 남아서 하루하루를 소중하게 살게 된다는 주제를 함께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살아간다는 것의 가치, 다른 사람과의 인연을 이어가는 가치에 대한 이야기가 중요합니다. 


사진: 두 주인공.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뜻은 줄거리 중에서 사연을 통해 표현된다.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사진: 두 주인공.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뜻은 줄거리 중에서 사연을 통해 표현된다.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 / ⓒ afro-fukuoka.net)


사실 이 원작소설은 소설 공모전에 투고할 목적으로 쓰여졌습니다. 그러나 지정된 양보다 원고가 워낙 길어져서 투고하지 못하고 "소설가가 되자"라는 곳에 연재를 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결말과 줄거리는 쾌활하지만 죽어가는 소녀와, 살아 있지만 폐쇄적이었던 소년의 만남이 핵심입니다.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에 숨어 있는 의미처럼 소년의 삶에는 소녀가 남아 있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중 하루키와 사쿠라. 삶과 존재, 의미에 대한 주제를 가진 영화이다.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사진: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 줄거리 중 하루키와 사쿠라. 삶과 존재, 의미에 대한 주제를 가진 영화이다. [감독과 작가가 말하는 뒷얘기] / ⓒ 츠키카와 쇼)


일반적으로 줄거리 내용에 따라 제목을 정하는 것과 달리, 원작 소설의 작가인 스미노 요루는 제목을 먼저 생각한 후에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결말과 줄거리를 만들었다고 합니다. 

특히 감독은 일본어인 "스이조우(すいぞう)"의 발음이 좋아서 췌장이란 단어를 쓰게 되었다는데, 일어에서 '스이'는 "물", "들여 마시다", "변화하다"라는 의미로도 사용되니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뜻을 짐작케 합니다. 즉, 작가는 제목을 먼저 생각한 후 그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해 영화 너의 췌장을 먹고 싶어의 줄거리를 구상했다는 것입니다. 



저작자 표시 비영리 동일 조건 변경 허락
신고
2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