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 지식 칼럼/언어-의미

사이비 어원, 사쿠라 어원, 찌라시 어원과 뜻과 유래

2016. 8. 15.

사이비 어원, 사쿠라 어원, 찌라시 어원과 뜻과 유래

진짜냐 가짜냐를 논하는 과정에서 자주 등장하는 말 중에는 사이비, 사쿠라, 찌라시 등이 등장합니다. 이 말들은 발음이 일본어 같기도 하고, 어원이 어디서 온 것인지 궁금하게 만든다는 점도 공통점으로 꼽을 수 있겠습니다. 비슷한 듯 비슷하지 않은 말들을 사이비의 어원, 사쿠라의 어원, 찌라시의 어원으로 나누어 그 뜻을 살펴보겠습니다.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 : 속이 옳지 않은 가짜 


사이비의 뜻은, 겉으로는 그럴 듯하게 보이지만 알고 보면 옳지 않다는 것입니다. 

사이비종교, 사이비언론, 사이비의사 등 겉만 보고 속을 수 있는 것들에 사이비라는 말이 붙습니다. 얼핏 보기에 발음이 영어 같지만, 사이비의 어원은 2천년이 넘는 역사는 지닌 한자말입니다. 


사진: 겉만 보고는 알 수 없는 것이니 조심해야 한다는 뜻.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겉만 보고는 알 수 없는 것이니 조심해야 한다는 뜻.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 / ⓒ pixabay.com)


사이비의 어원은 사시이비(似是而非)입니다. 닮을 사, 옳을 시, 말 이을 이, 아닐 비로 구성된 사자성어가 사이비의 뜻입니다. 사시이비는 맹자와 논어편에 나옵니다. 

맹자는 공자의 인(仁)사상을 현실에 적용시키려고 노력한 성인입니다. 공자의 학문을 이어받은 증자가 공자의 손자인 자사를 가르쳤고, 자사가 맹자를 가르쳤습니다. 그러므로 맹자는 공자의 학문을 잘 이해하는 학자인 것입니다. 


사진: 맹자는 기원전 300년 경의 사람이다. 중국 전국시대에 살면서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켰다.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맹자는 기원전 300년 경의 사람이다. 중국 전국시대에 살면서 공자의 사상을 발전시켰다.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 / ⓒ 미상)


하루는 맹자의 제자인 만장이 물었습니다. 사람들은 향원을 중히 여기는데 왜 공자는 향원을 비난했는지에 대한 것이었습니다. 향원이란 지방의 토호세력으로, 지방의 학자들이 있던 곳입니다. 

그러자 맹자가 대답했습니다. 겉으로는 청렴한 척하면서 속으로는 그렇지 아니하니 공자는 향원을 덕을 도둑질하는 자라고 했다는 풀이를 해 줍니다. 그러면서 공자가 "나는 사시이비한 자들을 싫어한다"고 했다고 전합니다. 사이비라는 뜻은 이것을 어원으로 합니다. 


사진: 공자는 향원을 싫어했다. 학문을 한답시고 학문에 맞지 않는 짓을 했기 때문이다. 맹자는 이를 사시이비라고 했다.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공자는 향원을 싫어했다. 학문을 한답시고 학문에 맞지 않는 짓을 했기 때문이다. 맹자는 이를 사시이비라고 했다.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 / ⓒ adasolution.net)


사이비의 어원은 맹자와 논어편의 맹자와 만장의 대화를 통해서 "사시이비"라는 말로 인해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말이 줄어서 지금의 사이비로 사용됩니다. 

비슷한 사자성어로는 표리부동(表裏不同)이 있고, 우리말로는 돌팔이라는 말도 있습니다. 사이비의 뜻은 사람의 겉만 보고 판단하지 말고 그 내면까지도 곱씹어야 한다는 교훈을 주기도 합니다. 


사진: 사시이비, 표리부동, 돌팔이 등등 겉만 보고 판다하지 말라는 경고의 단어가 많다.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사시이비, 표리부동, 돌팔이 등등 겉만 보고 판다하지 말라는 경고의 단어가 많다. [사이비의 어원과 뜻, 유래])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 : 속여서 이득 보는 가짜 


사전에서 사쿠라의 뜻은 두 가지를 찾을 수 있습니다. 하나는 벚나무이고 하나는 남을 속이는 자입니다. 다르게는 야바위꾼이라고도 합니다. 이 두 사쿠라의 어원이 일본에 있으므로 일본어에서 찾아보면, 발음도 같고 표기도 같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왜 벚나무를 사기꾼이라고 할까?하는 의문도 생깁니다. 그런데... 사쿠라(さくら)의 어원에는 세 가지가 있으니 차례차례 알아보겠습니다. 


사진: 사쿠라는 은어입니다. 본 뜻이 아니라 숨겨진 뜻이 따로 있는 단어입니다. 벚꽃을 뜻하는 사쿠라와는 다릅니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사쿠라는 은어입니다. 본 뜻이 아니라 숨겨진 뜻이 따로 있는 단어입니다. 벚꽃을 뜻하는 사쿠라와는 다릅니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 / ⓒ wiredforlego)


가장 많이 알려진 사쿠라의 어원과 뜻은 벚꽃축제나 연극에 관한 것입니다. 이렇게 유료로 이루어지는 행사에서, 몇몇의 관객에게 무료 관람을 허용하는 대신 흥을 고조시키는 것을 시켰습니다. 관객 한두 명이 매우 재미있는 듯이 반응하면 다른 관객들도 재미있다고 생각하게 되는 심리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그러던 것이 나중에는 장사판에 사람이 몰리게 하기 위한 호객꾼도 생겼습니다. 문제는 이들이 장사가 잘되게 하기 위해서 손님인척 했다는 것에 있습니다. 손님 사이에 섞여서 판매를 부추기는 가짜 행위를 했기 때문에, 사쿠라가 나쁜 말로 바뀌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사진: 사쿠라가 사기꾼으로 변했다고 알려진 것 중에는 벚꽃놀이의 호객꾼설이 있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사쿠라가 사기꾼으로 변했다고 알려진 것 중에는 벚꽃놀이의 호객꾼설이 있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 / ⓒ wikimedia.org)


그 다음으로 알려진 사쿠라의 뜻과 어원에 대한 설은 말고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일본은 오랜 세월 동안 육식이 금지된 나라였습니다. 그들이 고기를 먹기 시작한 것은 알고 보면 2백년도 남짓 됩니다. 그런데 고기맛을 들이자 고기를 속여 파는 사기가 생겼습니다. 말고기를 소고기라고 속인 것입니다. 

말고기의 빨간 색이 마치 벚꽃색 같다하여 사쿠라라고 하였는데, 그 이후로 사쿠라라고 하면 사람을 속이는 행위로 인식하게 되었다는 설이 있습니다. 고기를 잘 모르던 시절에 크게 당했으니, 그 기억이 오래가는 모양입니다. 


사진: 일본은 수백년 이상 고기 육식이 금지된 나라였다. 근대에 육식이 허용된 이후 말고기를 쇠고기라 속여 파는 일이 있었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일본은 수백년 이상 고기 육식이 금지된 나라였다. 근대에 육식이 허용된 이후 말고기를 쇠고기라 속여 파는 일이 있었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


다른 사쿠라의 뜻과 어원은 알알문명설(Aral)입니다. 알알문명설은 세계의 문명이 한 곳에서 뻗어나갔기 때문에 비슷한 문화가 생긴다는 것인데, 사쿠라와 관계된 예로 독일의 사크라(sacra)를 많이 듭니다. 

사크라는 제사를 지내는 의식인데, 말고기를 제물로 바쳤으며 참여를 선동하는 역할을 맡은 자도 존재했다고 합니다. 일본에도 벚꽃이 필 무렵 제사가 있었고 사쿠라라고 했으므로 그 연관성을 찾는 설이 알알문명설입니다. 참고로, 알알은 중앙아시아의 아랄해(Aral Sea)를 말합니다. 


사진: 아랄문명설(알알문명설)은 문명의 뿌리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아랄문명설(알알문명설)은 문명의 뿌리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는 주장이다. [사쿠라의 어원과 뜻, 유래] / ⓒ google.co.kr/maps)






찌라시의 어원과 뜻, 유래 : 진짜인지 가짜인지 모르는 선동 


사실 찌라시의 어원 자체가 가짜를 뜻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한국에서 찌라시가 주는 어감은 '선동' 및 '증명되지 않은 정보'를 가지기 때문에, 진짜가 아니라는 말로도 사용됩니다. 

그래서 '찌라시에서 읽은 소리하지 마라'는 말은 신뢰가 가지 않는 말을 하지 말라는 의미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다른 나라도 마찬가지겠지만, 특히 한국의 정치권과 연예계는 찌라시 때문에 여러 번 홍역을 치른 바가 있습니다. 


사진: 찌라시는 일본어다. 그런데 일본어인 전단지와는 전혀 다른 의미가 되었다. 한국산 일본어인 셈이다. [찌라시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찌라시는 일본어다. 그런데 일본어인 전단지와는 전혀 다른 의미가 되었다. 한국산 일본어인 셈이다. [찌라시의 어원과 뜻, 유래] / ⓒ fmkorea.com)


찌라시 정보 중에 가끔은 들어맞는 경우도 있지만, 헛소문이 너무 많으므로 문제가 되기도 합니다. 사실, 찌라시의 어원과 뜻은 일본어의 전단지(ちらし)에서 왔습니다. 전단지라는 것이 종이에 인쇄해서 돌리는 광고물이기 때문에 연관성을 찾기 힘듭니다. 

실제로 일본에서의 찌라시는 우리와 다른 의미이며, 그저 광고지일 뿐입니다. 외국어 표현법에 의해 바른 표기는 찌라시가 아니라 "지라시"이며, 일본에서 흔히 말하는 광고물은 타블로이드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사진: 일본의 타블로이드들. 일제강점기에 들어 온 찌라시라는 말은 광고수준의 자료일 뿐이라는 의미가 되었다. [찌라시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일본의 타블로이드들. 일제강점기에 들어 온 찌라시라는 말은 광고수준의 자료일 뿐이라는 의미가 되었다. [찌라시의 어원과 뜻, 유래] / ⓒ www.kiss7.kr)


일본어에서의 찌라시의 어원과 뜻은 이렇습니다. 일본에서의 찌라시는 원래 동사에서 나왔습니다. 동사로 지라스(散らす)라는 말은 무언가를 마구 흩뿌린다는 뜻입니다. 동사가 지라시로 명사화된 말입니다. 예를 들자면, '뿌리다'가 '뿌림'이 된 것처럼 말입니다. 운동회 때 색종이를 마구 뿌릴 때처럼 광고지를 돌리기 때문에 생겼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일제강점기 시대의 신문에서 이 단어를 발견할 수 있는 것을 보면, 찌라시의 어원이 일제의 잔재라는 것은 확실해 보입니다. 


사진: 이제는 신문사, SNS, 메신저, 포털, 게시판 등 수많은 경로로 찌라시가 만들어지고 유통되고 있다. [찌라시의 어원과 뜻, 유래](사진: 이제는 신문사, SNS, 메신저, 포털, 게시판 등 수많은 경로로 찌라시가 만들어지고 유통되고 있다. [찌라시의 어원과 뜻, 유래] / ⓒ 검색결과 캡처)


정치권이나 증권가, 저급 신문에서 찌라시가 유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비슷한 것으로 인터넷 루머도 있지만, 찌라시 문건의 악영향은 훨씬 심각합니다. 아마추어들이 작성하는 인터넷 루머에 비해, 찌라시라는 것은 기자나 관련 계통 업무자의 의도성이라는 문제점이 더 있습니다. 이들이 자신의 직업을 직간접적으로 활용하기 때문에, 대중은 더욱 쉽게 사실처럼 믿게 됩니다. 

더구나 이런 찌라시들은 정치적으로 상대를 음해하기 위해서거나, 증시에서 이익을 보기 위해서거나, 여론을 조작하려는 의도성이 포함되므로 더욱 죄질이 무겁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