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080번호의 수신자요금과 15XX 대표번호의 발신자요금의 차이]
기업에 상품문의나 A/S신청 등을 할 때 많이 이용하는 것이 080번호나 15XX 대표번호입니다.
수많은 상담전화를 관리하는 기업입장에서도, 번호를 쉽게 기억하고 싶은 소비자입장에서도 편리함을 가지게 되긴 하지만 요금문제에서는 차이가 큽니다. 080번호, 15XX번호를 이용한 통화요금은 누가 내느냐의 문제입니다.
080번호와 15XX번호는 어떻게 이용되는지, 왜 그런 차이가 나는지 알아두고 업체에 전화하기 전에 확인해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080번호는 무료전화, 15XX번호는 유료전화
과거의 유선전화 시대에는 배달을 시킨다던지 A/S신청을 할 때 소비자가 자신의 요금으로 전화를 걸었었습니다.
한국의 경제가 발전하고 기업의 서비스경쟁이 변화하면서, 어느 순간부터 기업들이 요금을 대신 내고 소비자에게서 전화를 받는 시대가 되었습니다. 기업들은 고객전화 무료서비스를 하면서 더 나은 서비스를 자랑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기간이 오래되자 소비자들은 기업과의 전화통화는 으레 무료라는 생각을 은연 중에 가지게 되었습니다.
(아는 사람은 잘 아는 080번호와 15XX번호의 차이점)
이렇게 한국의 무료서비스전화 시대에 대응하고자 만들어진 전호번호가 080번호로 시작되는 기업서비스 전화번호였습니다.
기업이 전화제공기관에 080번호 이용비용을 내고 080번호 신청을 하면, 그 번호로 소비자가 전화를 했을 때 기업이 가진 여러 개의 전화 중 상담이 가능한 전화기로 자동 분배 시스템에 의해 연결이 되는 형태입니다.
그런데 또 어느 순간부터 전화제공기관들은 15XX 대표번호 서비스라는 걸 만들어서 홍보를 합니다. 기업은 15XX번호의 등록요금만 내고 전화요금은 소비자가 내기 때문에 저렴하다는 광고였습니다.
15XX번호 역시 그 번호로 소비자가 전화를 했을 때 기업이 가진 여러 개의 전화 중 상담이 가능한 전화기로 자동 분배되기 때문에, 080번호와 15XX번호는 기능상 차이를 동일하게 할 수 있는 같은 시스템이기도 합니다.
(우리가 자주 시켜 먹던 주문전화에도 변화가 있었다)
무료인걸로 잘못 생각하면 15XX 요금폭탄 맞는다
하지만 문제는 그동안 080기업 전화번호에 익숙해진 소비자들이 15XX번호도 080번호처럼 무료인줄 알고 사용했다가 예기치 않은 틍화요금을 내는 것에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차이를 말하자면, 080번호는 "저희가 요금을 내니 부담 없이 이용해 주십시오"라는 뜻이고, 15XX번호는 "당신이 제품을 살 것이니 요금도 당신이 내십시오"라는 형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홈쇼핑이 늘어나면서 A/S 분쟁 등 긴 통화도 늘어나고 있다)
한때 사회적으로 큰 문제가 된 적이 있었는데, 유선전화로 시외에 있는 업체의 15XX에 전화를 하면 3분에 몇 십 원의 요금이 아니라 10초에 십여 원이 부과되면서 이를 모르고 사용했던 소비자들이 전화요금폭탄을 맞았던 것입니다.
그래서 시외연결일 경우 시외통화라는 안내메시지가 먼저 나오도록 법이 생겼지만, 아직도 시내인지 시외인지 생각 안하고 전화했다가 당황하게 된다는 것도 현실입니다.
보통 제품하자에 대한 분쟁이 발생하면 수십 여분 동안 통화를 하게 되는데, 택배를 받은 지방 소비자는 시내통화의 6배나 되는 요금을 내며 전화를 하게 되는 것입니다.
15XX번호는1566, 1577, 1588, 1877등 반복되는 번호에서 시작해서 이제는 반복이 적은 번호도 가능해졌고, 처음엔 대부분 고객응대용이었으나 이제는 마케팅용, 스팸용까지 늘어나 있습니다.
한 조사에 의하면 1644-23XX번호는 스팸번호로 악명이 높은 번호가 되기도 했습니다. 부재 중 번호를 보고 확인 전화를 하면 스팸전화에 요금을 내주며 통화를 하게 되는 꼴이 됩니다.
(이런 전화장치 전화기 수십대의 기능을 하는 대표번호 기능 / 출처: flickr.com)
15XX전화의 기업입장에서의 장점은 하나의 번호에 수십 개 이상의 전화번호를 물려 놓고 통화 중이 아닌 전화로 자동으로 소비자와 연결된다는 것이겠습니다. 보통 전화 1대를 더 묶을 때마다 월 1만원의 요금을 내게 됩니다.
만약 지방에 지사를 많이 둔 업체일 경우, 위치기반 시스템을 적용하면 부산에서 걸려 온 전화는 부산지사로 연결해 주는 기능을 이용할 수 있기도 합니다.
똑똑하게 기업으로 전화 하는 방법
소비자 입장에서 저렴하게 통화를 하고 싶다면 기업에서 안내되는 15XX 대표번호 이외에 080번호가 따로 있는지 확인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작은 업체일 경우 카카오톡 등의 메신저 아이디를 적어 놓는 경우가 많은데, 메신저의 보이스 서비스를 이용해 전화를 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보이스 메신저나 인터넷 전화 등을 이용해서 저렴하게....)
최근 모바일의 음성무제한 요금이 생기면서 전화요금 걱정을 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되더라도, 이용하는 통신사에서 15XX, 080번호를 일반서비스로 지원하는지도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어떤 통신사는 연결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15XX과 080전화를 부가서비스로 묶어놓기도 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우엔 음성무제한 요금제도를 이용하고 있더라도 한정된 통화횟수만큼만 15XX번호와 080번호를 이용할 수밖에 없습니다.
이 밖에도 집에서 흔히 주문해 먹는 치킨이나 핏자 등도 대표번호가 무료인 줄 알면 안 됩니다.
특히 최근엔 홈쇼핑과 택배의 발달로 원거리 구매를 많이 하게 되는데 구매 시에 대표번호가 15XX로 시작된다면 최대한 짧게 통화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A/S 분쟁 등일 때는 홈페이지를 방문해서 해당 지역에 지점이 있는지, 보이스 메신저 사용이 가능한지도 꼼꼼히 살피는 지혜가 필요하겠습니다.
(로그인 필요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