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키스세븐지식 2024. 4. 14. 23:5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2024년 4월 13일, 이란이 미사일로 이스라엘 본토를 공격했습니다. 이스라엘 건국 이후 처음으로 본토를 공격당한 사건입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와 원인은 무엇일까요, 그 시작은 마구잡이로 공격했던 이스라엘에 있습니다. 왜 이렇게 되었는지 단계적으로 정리해서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이스라엘 공격 원인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1
공습되는 밤하늘 - 이스라엘 공격 원인

 

2024년 3월 31일, 예루살렘 등 여러 도시에서 10만 명의 이스라엘 시민들이 시위를 벌였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보수 정권이 가자 지구 전쟁을 빌미로 정권 강화를 노렸기 때문입니다. 하마스가 이스라엘에 대한 6개월 이상을 공격하면서도 아무런 성과도 내지 못할 뿐 전쟁만 지속한 것을 비판했습니다.

 

더구나 미국은 이스라엘에게 일방적인 가자지구 공격을 중단하라는 경고를 보냅니다. 이스라엘 정부는 국내외에서 위기에 몰렸고, 이를 피하기 위해 시리아에 주재한 이란 영사관을 공격할 계획을 세웠습니다. 쿠드스군의 지도부가 이란 영사관을 거점으로 삼아 움직였다는 것이 핑계였습니다.

 

이스라엘은 2024년 4월 1일에 F-35 전투기를 투입하여 공격했습니다. 그러나 외국에 있더라도 영사관은 국제법에 따라 그 나라의 영토로 취급되기 때문에, 이 공격을 이란 영토를 공격하는 것과 같은 것입니다. 하지만 미국, 영국 등 다른 국가들은 안보리에 제안을 내지 않고 편향된 자세를 보였습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2
이스라엘, 이란 위치 지도 -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이란은 이에 대한 보복을 공식적으로 선언하며, 국제법에 따른 자위권을 주장했습니다. 이란 내부에서도 공격을 받고 가만히 있는 정부에 대한 압박이 있었기에 이를 덮기가 어려웠습니다.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의 첫 번째가 영사관 공격이라면, 이런 내부 문제는 두 번째 이유가 됩니다.

 

그러던 중, 2024년 4월 12일에 미국 첩보부가 이란의 새로운 공격 계획을 감지하고 경고했습니다. 하지만 미국은 이스라엘에 편향된 행동을 하느라고 이란과의 중재를 하지 못했습니다. 대신 이란은 공격 방법을 미국에 흘린 후, 이를 이스라엘에 전달하도록 눈감아 줘서 방어의 기회는 줬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2024년 4월 13일, 이란은 이스라엘 영토를 공격했습니다. 이 공격은 "진실의 약속 작전"으로 명명되었습니다. 드론과 미사일이 하이파와 서예루살렘을 공격했습니다. 이스라엘 입장에서는 건국 이후 처음으로 아랍국가에 의한 본토 공격을 당한 것입니다.

 

 


 

서방의 편향된 자세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3
요격되는 미사일 - 서방의 편향된 자세

 

약 200여기의 드론과 미사일이 1100여 km를 날아가 타격했습니다. 약 100대 이상의 드론이 이스라엘의 반공망에 부하를 줬습니다. 그 빈틈을 타고 미사일들이 날아갔습니다. 그러나 이란의 공격은 군 시설에만 한정되었으며, 이스라엘 남부 네게브 사막의 공군기지가 주요 목표였습니다.

 

이스라엘은 발사체의 99%를 격추했다고 발표했지만, 이란의 탄도미사일은 이스라엘의 방공시스템을 뚫었습니다. 그 후 이스라엘은 보복할 것임을 경고했지만, 이란은 추가 공격이나 확전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일단은 당한 만큼만 보복하고 확전을 원하지 않는다고 한 것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그러나 확전의 가능성은 남아 있습니다. 미국은 아직 이란의 방공망 성능을 확인하지 못했기 때문에, 이스라엘 대리전을 통해서 공격을 눈감아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바이든 대통령의 재선 선거에는 악영향을 미치므로 이것이 변수가 되겠습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원인 -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원인 -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 수십 년째 전쟁을 하다가 잠시 휴전했던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다시 터졌습니다. 하마스는 대규모 로켓포 공격을 가했고,

kiss7.tistory.com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발루치스탄 공습과 중동 전쟁

 

이란 파키스탄 전쟁 이유(원인) - 발루치스탄 공습과 중동 전쟁

이란 파키스탄 전쟁 발루치스탄 전쟁 원인과 이유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 미국-후티 반군 전쟁까지 있는 상황에서, 파키스탄-이란 전쟁까지 나자 전 세계는 초긴장에 빠졌습니다. 그러나 여기

kiss7.tistory.com

 

[ 이란, 이스라엘 공격 이유 - 이란 드론 미사일 공격의 원인 정리 ]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