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키스세븐지식 2023. 10. 15. 01:3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 ⓒ 편집 www.kiss7.kr


 

레바논 헤즈볼라 팔랑헤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레바논은 이슬람 국가도 아닌데 이스라엘과 전쟁을 하곤 합니다. 그 이유는 레바논 안에 있는 헤즈볼라라는 무장단체 때문입니다. 헤즈볼라는 레바논 정부보다 강한 무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스라엘-하마스 전쟁에서 하마스를 지원하여 이스라엘을 공격하기도 했던 조직입니다.


이제부터 레바논의 역사를 살펴보며, 헤즈볼라가 전쟁을 하게 된 이유, 원인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레바논 역사와 종교


레바논의 위치는 중동이며, 이스라엘 바로 위에서 국경을 맞대고 있습니다. 수도는 베이루트입니다. 이 나라는 기원전 3000년부터 있었고, 로마에 점령된 후 서기 300년기에 기독교를 받아들였습니다. 하지만 600년기에 이슬람교에 점령되며 여러 종교가 섞인 지역이 되어 버렸습니다.


그런데 1900년기가 되며, 프랑스가 이 지역의 이권을 노리고 독립을 지원했습니다. 결국 1944년에 독립하게 되는데, 1948년 바로 아래 지역에 영국의 지원으로 이스라엘이 세워지면서 말썽이 시작됩니다. 그 후 1970년대에 요르단 내전으로 팔레스타인 난민까지 넘어오면서 더 복잡한 상황이 되었습니다.


원래 레바논은 중동 국가지만 여러 종교를 인정하는 정치체제입니다. 그래도 기독교 세력이 더 많았기에 이슬람 국가인 시리아 정부와 사이가 좋지는 않았습니다. 그런데 이스라엘에게 강제로 땅을 빼앗긴 팔레스타인 난민이 들어오면서 기독교 인구와 이슬람 인구가 거의 비슷해져 버렸습니다.

 

 



PLO와 헤즈볼라의 역사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 annahar.com


레바논의 기독교는 우리가 생각하는 기독교와 좀 다릅니다. 중동에 자체적으로 존재하던 종교이므로 많이 다르며, 그래서 "마론파 기독교인"이라고 부릅니다. 그런데 더 다른 이슬람 난민이 늘자 충돌이 일어났습니다. 레바논 기독교인들은 '팔랑헤'라는 민병대를 만들어서 난민들을 공격했습니다.


난민들은 '팔레스타인 해방기구(PLO)'를 만들어서 대항했습니다. 그러나 팔랑헤의 뒤에는 피를 부르는 이스라엘이 있었습니다. 결국 1975년 거대한 내전으로 또 많은 사람들이 죽게 됩니다. 이슬람 쪽에선 시리아군이 개입했고, 기독교인을 지킨다며 이스라엘이 침공해 와서 침략이 격해졌습니다.


결국 1982년 이스라엘의 학살 지원을 등에 업고 팔랑헤의 학살이 시작되었습니다. 레바논 전쟁에서 3000명 이상의 민간인들이 무차별적으로 학살되었습니다. 이슬람 쪽도 가만히 있을 수 없었습니다. 그래서 1982년 레바논의 헤즈볼라가 시작됩니다. 이란의 지원을 받아서 팔랑헤와 이스라엘에 대항했습니다.

 

 



레바논 헤즈볼라의 전쟁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 ⓒ VICE


레바논의 헤즈볼라는 이슬람 시아파의 작은 민병대에 지나지 않았었습니다. 그러나 팔랑헤와의 전쟁 속에서 점점 세력이 커져갔습니다. 그러나 결국은 이스라엘의 지원군과 이란의 지원군이 싸운 것입니다. 서로는 자신을 지키기 위해 싸운다고 하지만, 민간인까지 죽이고 죽이는 무한궤도를 달렸습니다.


이스라엘에 의해 땅을 잃은 팔레스타인들이 오게 되고 이슬람인 수가 늘어나자, 헤즈볼라는 정치적 지지를 받으며 정부에 진출하기까지 합니다. 이들은 레바논 정부와 달리 따로 군대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수많은 내전을 거치면서 정규군보다도 강력한 군대가 되었습니다.


당연히 그들은 이스라엘의 제거 목표가 되었고, 또 다시 전쟁이 시작되었습니다. 이것이 2006년에 있었던 이스라엘의 레바논 침공입니다. 그러자 헤즈볼라의 지지는 더욱 단단해졌습니다. 어려움이 닥치자 수니파, 드루즈파뿐 아니라 기독교 일부까지도 헤즈볼라를 지지해 왔습니다.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헤즈볼라의 본거지는 베이루트항과 남부 외곽지대입니다. 여기는 레바논 정부보다 이들의 영향력이 더 쎕니다. 바로 그곳이 이스라엘의 북쪽에 맞닿아 있습니다. 이스라엘도 자신들의 생존에 있어서 위협이라고 생각하게 됩니다. 그래서 레바논 정부도 무시하고 쳐들어가서 헤즈볼라를 때리는 것입니다.


또 문제는 2023년 이스라엘 - 하마스 전쟁이 터진 것입니다. 하마스의 본거지는 이스라엘 남부입니다. 남부와 전쟁을 하는 동안 헤즈볼라가 쳐들어오면 등을 공격당하는 상황이기에 극도의 경계를 했습니다. 수많은 내전 경험이 있기 때문에 가자 지구의 하마스와는 비교도 안 될 만큼 강력한 전투력도 가졌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하마스와 이스라엘이 전쟁을 하는 동안 헤즈볼라가 박격포 공격을 해주기도 했습니다. 그러자 이스라엘은 레바논 남부를 공습했습니다. 그때마다 또 민간인들이 죽어 나갔습니다. 그러나 언제나 이슬람의 민간인 살상은 크게 보도되고 이스라엘의 민간인 살상은 적게 보도됩니다. 둘 다 미친 전쟁인데도 말입니다. ​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백린탄이란 뜻과 폭탄, 소이탄 - 이스라엘과 러시아 백린탄 사건

 

백린탄이란 뜻과 폭탄, 소이탄 - 이스라엘과 러시아 백린탄 사건

백린탄 폭탄 백린탄이란? 뜻과 소이탄 ​ 인간은 악마를 무서워하지만, 어찌 보면 인간이 악마인 것 같습니다. 특히 전쟁에 사용되는 대량살상 핵무기, 생화학 무기, 네이팜탄, 백린탄 등은 끔찍

kiss7.tistory.com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원인 -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이유와 원인 -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하마스란 뜻과 팔레스타인 가자지구 ​ 수십 년째 전쟁을 하다가 잠시 휴전했던 하마스와 이스라엘의 전쟁이 다시 터졌습니다. 하마스는 대규모 로켓포 공격을 가했고,

kiss7.tistory.com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 하마스 전쟁 원인 설명 2 (현재 상황)

이스라엘 전쟁, 팔레스타인 분쟁 하마스 전쟁 원인 ​ 지난번 기사에서, 이스라엘 팔레스타인 전쟁 원인에 대해 역사적 이유를 설명했습니다. (아래 추천글 링크 참고) 이번에는 국제 정세적 측

kiss7.tistory.com

 

[레바논과 헤즈볼라, 팔랑헤 - 이스라엘과 전쟁, 이슬람과 기독교, 역사]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