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태풍 위험반원이란 뜻 -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과학&기술

태풍 위험반원이란 뜻 -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

키스세븐지식 2023. 8. 10. 12:06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태풍 위험반원이란 뜻 -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 / ⓒ WikiImages


 

태풍의 위험반원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

 

지구는 동쪽으로 돌고, 태풍은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돕니다. 이것은 태풍의 좌우 힘을 다르게 만듭니다. 그런데 왜 그렇게 만드는지는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태풍의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를 설명하기 위해, 태풍의 위험반원, 가항반원이란 뜻부터 차근차근 설명할 것입니다. 그림을 보면서 읽으면 이해가 잘 될 것입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잡지처럼 읽는 지식"이라는 목적으로 운영됩니다. 즐겨찾기(북마크) 해 놓으면 심심할 때 좋습니다. 

 


 

태풍 위험반원이란 뜻 -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

 

위험반원과 가항반원

 

태풍 위험반원이란 뜻 / ⓒ www.kiss7.kr

보통 태풍의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하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태풍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고 있고, 편서풍이 부는 곳을 지나기 때문입니다. 이런 특징을 이름짓기 위해서 태풍의 오른쪽을 '위험반원', 왼쪽을 '가항반원'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일단, 위험반원과 가항반원의 뜻을 먼저 알아봅시다. 위험반원이란 뜻은 동그란 원 모양의 태풍 중 반쪽이 더 위험한 부분이란 의미입니다. 그리고 가항반원이란 뜻은 가(可. 가능한) 航(항. 항해)입니다. 위험반원에 비해서는 그나마 배가 항해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럼 무엇을 기준으로 오른쪽과 왼쪽을 정할까요? 그것은 태풍의 진행 방향입니다. 그래서 태풍이 움직이는 방향의 오른쪽이 위험반원이고 왼쪽이 가항반원이 됩니다. 그러나 왼쪽이 가항반원이라고 해도, 오른쪽 보다는 덜하다는 뜻이지 안전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태풍이 시계 반대 방향으로 도는 이유

 

태풍이 시계반대방향으로 도는 이유 / ⓒ www.kiss7.kr

태풍의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를 알기 위해서는 태풍이 도는 방향도 이유를 알아야 합니다. 태풍은 시계 반대방향으로 돕니다. 그 이유는 지구의 자전 때문입니다. 지구가 돌 때, 적도 부분이 더 반지름이 크기 때문에 더 빨리 돌아야 합니다. 태풍 입장에서 적도 부분은 태풍의 아래쪽이 됩니다.

 

반면 적도에서 멀어질수록 반지름이 줄어들어서 도는 속도가 점점 줄어듭니다. 태풍 입장에서는 위쪽이 됩니다. 이렇듯 태풍의 아래쪽이 빠르고 위쪽이 느리기 때문에 아래쪽이 먼저 지구를 따라 움직이기 시작하고, 그로 인해 아래쪽에서부터 회전이 걸리게 됩니다.

 

또한 지구는 동쪽으로 돌기 때문에 적도 부분의 회전력도 동쪽으로 강합니다. 즉, 태풍 아래쪽의 회전력도 동쪽으로 걸리기 때문에 태풍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게 되는 것입니다. 지구과학에서 이런 것을 '코리올리 힘(Coriolis' force)'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태풍 오른쪽 부분이 위험한 이유

 

태풍의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 / ⓒ www.kiss7.kr

위에서 태풍의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는 두 가지라고 했습니다. 그중 하나인 지구의 자전을 알아봤으니, 이번엔 또 다른 이유인 편서풍에 대해서도 알아봅시다. 편서풍이란 지구의 북쪽 중간 쯤 지역에, 서남쪽에서 동북쪽으로 부는 것을 말하는데, 이 방향이 중요합니다.

 

우선 태풍의 아래쪽 입장에서 편서풍의 방향을 보면, 도는 방향과 비슷하게 불어 오게 됩니다. 이 두 힘이 합쳐져서 그대로 태풍의 오른쪽으로 가기 때문에 오른쪽의 힘은 더욱 강해집니다. 그러나 위쪽 입장에서 보면 편서풍과 부딪히는 쪽이라서 힘이 줄어들게 됩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정리하자면, 지구가 동쪽으로 돌기 때문에 태풍이 시계 반대방향으로 돌게 되고, 중위도 지방에 편서풍이 불기 때문에 동쪽으로 가는 힘이 더해져서 오른쪽에 더 많은 힘이 실린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듯 세상은 한 가지가 아니라 여러 원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임도 알게 됩니다.​

 

 


 

함께 볼 심심풀이 지식거리

 

지구의 반지름 길이 - 남북극 몸무게, 적도 몸무게는 다르다?

 

지구의 반지름 길이 - 남북극 몸무게, 적도 몸무게는 다르다?

지구의 반지름 길이 남북극 몸무게, 적도 몸무게가 다른 이유 지구의 남북, 적도 반지름 길이 때문에 몸무게가 달라집니다. 왜 그럴까요? 그 이유를 설명하려고 합니다. 이 블로그는 "심심할 때

kiss7.tistory.com

지구의 눈(사하라의 눈)이란? 원인, 사진 - 리차트 구조 뜻

 

지구의 눈(사하라의 눈)이란? 원인, 사진 - 리차트 구조 뜻

[지구의 눈(사하라의 눈)이란? 원인, 사진 - 리차트 구조 뜻]이 글의 지구의 눈, 리차트 구조, 사하라의 눈은 실제 있는 지명입니다.​중국인들은 만리장성이 우주에서도 보인다고 뻥을 칩니다.

kiss7.tistory.com

마리아나 해구 -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의 심해어, 심해생물

 

마리아나 해구 -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의 심해어, 심해생물

[마리아나 해구 - 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의 심해어, 심해생물]세계에서 가장 깊은 바다는 마리아나 해구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곳에는 각종 심해어 등 희한한 모양의 심해생물이 살고 있습니

kiss7.tistory.com

 

[태풍 위험반원이란 뜻 - 오른쪽 부분이 더 위험한 이유]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이 블로그를 북마크 하세요! 좋은 정보가 계속 이어집니다.
http://kiss7.tistory.com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