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게 맞나? - 어떡해, 어떻해, 어떡게, 어떻게]
어떡해와 어떻게의 예문
"어떡해... 어떡게와 어떻게, 어떡해와 어떻해를 어떻게 해야할지 모르겠어."
혼동이 오는 어떻게와 어떡해를 한번에 알 수 있는 문장입니다.
잘 살펴보면 어떡해는 혼자 쓰이고, 어떻게는 그 뒤에 뭔가가 와야 뜻이 완성되는 것을 볼 수가 있습니다.
"어떡해"는 그 자체로 말이 끝나지만 "어떻게"는 "어떻게 하다"가 되야 말이 되기 때문입니다.
어떡해와 어떻게의 정체
어떡해는 "어떻게 하다"의 줄임말입니다. ㅎ받침이 빠지고 ㄱ이 당겨와서 만들어지는 말입니다.
하지만 어떻게는 "하다"가 아직 오지 않은 말입니다. 다른 단어를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뒤에 하다, 먹다, 쓰다 등의 뭔가가 더 와야 되는 말입니다.
아래의 변화과정을 봅시다.
"어떠하게 하다"
"어떻게 하다"
"어떡 하다"
이렇게 줄은 말이므로 어떡해에는 이미 어떻게가 들어가 있습니다.
만약 "어떡게"라고 쓴다면 "어떻게 게"가 되어 버리므로 맞지 않습니다.
만약 "어떻게."라고 마침표를 찍어 버린다면 꾸며주는 말만 있고 동사가 없는 말이 됩니다.
흔히 분석하는 말로 "어떻게"는 부사이고 "어떡해"는 그 자체로 서술어에 해당하기 때문이라고 하지만, 예제 문장만 봐도 "어떻" 다음에 "게"가 꼭 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떡해와 어떻게의 정리
결론적으로 "어떡"은 단독 문장이나, 긴 문장의 끝에 오면 쓸 수 있고, 그 외에는 모두 "어떻게"를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그래도 구분이 안 가면, "어떻게" 뒤에는 무조건 뭔가 더 와야 하고, "어떡" 뒤에는 "하다"가 반드시 "게" 없이 바로 붙는다고 생각합니다. "어떻" 뒤에는 ㅎ이 바로 붙지 않고 "어떡" 뒤에는 ㄱ이 바로 붙지 않습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예: 어떻게 해, 어떻게 하지?, 어떻게 하고, 어떻게 하면, 어떻게 하니?, 어떻게 먹어?, 어떻게 놀아? 어떻게 사용해?
그러나 어떻해, 어떻하지?, 어떻하고, 어떻하면 등은 틀린 말입니다.예 : 어떡해, 어떡하지?, 어떡하고, 어떡하면, 어떡하니?
그러나 어떡게 먹어?, 어떡게 놀아?, 어떡게 사용해 등은 틀린 말입니다.
★ 이 정보가 도움이 된다면 아래의 공감을 부탁드립니다! ^^
키스세븐지식은 키스세븐과 그룹 사이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