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키스세븐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40 월 스트리트 빌딩 본문

유용한 지식 칼럼/세계&이슈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40 월 스트리트 빌딩

키스 키스세븐 2018.02.28 01:33

공유하기 링크
필요하면 공유하세요 ^^
저작권법: 단,직접 복사 시에는 반드시 원문주소 표시 필수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40 월 스트리트 빌딩]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이런 질문을 받으면, 현재는 중국과 아랍에서 빌딩 이름이 나오지만, 과거에는 미국이 최고로 높은 빌딩의 나라였습니다. 특히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 역사는 유명합니다.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40 월 스트리트 빌딩이 생길 때에는 갑부들의 초고층 빌딩 높이의 경쟁이 매우 치열했습니다.  




[글의 순서]

마천루 뜻, 마천루 경쟁

월 스트리트 빌딩(트럼프 빌딩)의 야심

크라이슬러 빌딩의 반전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마천루 뜻, 마천루 경쟁


`마천루` 뜻은 "하늘을 찌를 듯한 높은 건물"을 의미합니다. 마천루(摩天樓)는 영어에서 "스카이스크레이퍼(skyscraper)"라고 하는데, 원래는 돛단배의 가장 높고 뾰족한 곳을 가리키는 말이었습니다. 역시 하늘을 찌른다는 의미이니 마천루란 뜻과 비슷합니다.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163층 828m인 아랍에미리트의 `부르즈 할리파`입니다. 한국의 `롯데월드타워`는 세계 5위입니다. 


사진: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부르즈 할리파 빌딩. 아랍에미리트에 있다.(사진: 현재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인 부르즈 할리파 빌딩. 아랍에미리트에 있다. [크라이슬러 빌딩의 반전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 ⓒ Hans-Jürgen Schmidt)


지금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 30위에 있는 미국 뉴욕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이 지어진 때는 1931년입니다. 우리나라가 일제강점기에서 고통을 받을 때, 미국은 제1차 세계대전에서 큰돈을 벌고 경제 전성기를 맞았습니다. 

이때 지어진 `40 월 스트리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 즉 뉴욕 마천루 경쟁전을 벌이며 역사에 남을 정도로 치열하게 높이를 올렸습니다. 


사진: 뉴욕 마천루의 모습. 마천루 뜻은 하늘을 찌를 듯이 높은 건물이란 뜻이다.(사진: 뉴욕 마천루의 모습. 마천루 뜻은 하늘을 찌를 듯이 높은 건물이란 뜻이다. [크라이슬러 빌딩의 반전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 ⓒ Silvia & Frank)




월 스트리트 빌딩(트럼프 빌딩)의 야심


1913년 완공되어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으로 군림해 온 뉴욕의 '울워스 빌딩'보다 높은 건물을 지으려는 시도는 '40 월 스트리트 빌딩'에서 시작되었습니다. 하지만 '크라이슬러 빌딩'이 더 높은 빌딩을 짓겠다는 발표를 하면서 미국 뉴욕은 마천루 경쟁이 벌어지게 되었습니다. 

현재 40 월 스트리트 건물은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가 사들여서 '트럼프 빌딩'으로 불리는 것이기도 합니다. 


사진: 현재 트럼프 빌딩으로 불리는 40 월 스트리트 빌딩.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소유다.(사진: 현재 트럼프 빌딩으로 불리는 40 월 스트리트 빌딩. 미국 대통령 트럼프의 소유다. [마천루 뜻, 마천루 경쟁] / ⓒ ChrisRuvolo)


아직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이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이 되기 3년 전인 1928년, 40 월 스트리트 빌딩 건축시공사는 높이 260m의 초고층 빌딩을 짓겠다고 발표하였습니다. 

그런데 크라이슬러 빌딩 시공사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건물을 짓겠다며 276m의 건축계획을 발표합니다. 40 월 스트리트 빌딩을 의식해서 일부러 높이를 더 올린 것입니다. 이렇게 해서 본격적으로 미국 뉴욕의 마천루 경쟁이 시작되었는데, 마천루 뜻처럼 정말로 하늘을 찌를 듯한 경쟁전이 되었습니다. 


사진: 40 월 스트리트 빌딩의 홈페이지 모습. 아래에 트럼프 빌딩이라는 문구도 보인다.(사진: 40 월 스트리트 빌딩의 홈페이지 모습. 아래에 트럼프 빌딩이라는 문구도 보인다. [마천루 뜻, 마천루 경쟁] / ⓒ 40wallstreet.com)


1928년 크라이슬러 빌딩이 먼저 착공을 시작했습니다. 엄청난 자금이 투입되는 건설공사에서 회사의 이름을 건 자존심 대결이 되자, 40 월 스트리트 빌딩도 가만히 있지 않았습니다. 곧 3층을 더 올려서 283m를 짓겠다며 1929년 착공을 시작했습니다. 

때 아닌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이 벌어지자 사람들은 크라이슬러의 반응을 궁금해 했습니다. 그러나 이때는 크라이슬러가 가만히 있었습니다. 나중의 반전을 준비하면서 말입니다. 


사진: 가운데 뾰족한 철탑을 가진 빌딩이 크라이슬러 빌딩이다. 한달 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었다.(사진: 가운데 뾰족한 철탑을 가진 빌딩이 크라이슬러 빌딩이다. 한달 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었다. [마천루 뜻, 마천루 경쟁] / ⓒ PublicDomainPictures)


40 월스트리트 빌딩은 그야말로 미친 듯한 속력으로 건물을 지었습니다. 1930년, 무려 72층인 283m의 초고층 건물을 1년 만에 완공한 것입니다. 거기다가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라는 상징적 자존심까지 기대하면서 지어졌습니다. 

이때, 미국 뉴욕 마천루 경쟁의 상대인 크라이슬러 빌딩도 1930년 완공을 예정하고 있었습니다. 40 월 스트리트 빌딩과 크라이슬러 빌딩은 한 달의 간격을 두고 잇따라 완공식을 가지면서 최고의 화젯거리로 떠올랐습니다. 





크라이슬러 빌딩의 반전과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어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은 40 월 스트리트 빌딩이 될 것 같았습니다. 그때까지 알려진 높이는 283m의 40 월 스트리트 빌딩과 크라이슬러 빌딩의 276m가 공식 기록이었으니 말입니다. 

그런데 크라이슬러 빌딩이 완공되기 하루 전, 갑자기 이 기록이 바뀝니다. 그동안 비밀로 해 오다가 완공 하루 전에 크라이슬러는 42.9m짜리 철탑을 세워버렸습니다. 철탑은 마천루 뜻처럼 하늘 높이 치솟았습니다. 


사진: 크라이슬러 빌딩을 아래에서 본 모습. 마천루 뜻인 하늘을 찌를 듯한 건물과 너무나 딱 맞는 모습이다.(사진: 크라이슬러 빌딩을 아래에서 본 모습. 마천루 뜻인 하늘을 찌를 듯한 건물과 너무나 딱 맞는 모습이다. [월 스트리트 빌딩(트럼프 빌딩)의 야심] / ⓒ ahundt)


40 월스트리트 빌딩은 겨우 한 달의 최고기록을 가졌을 뿐, 크라이슬러 빌딩이 318.9m로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이 되었습니다. 이 엄청난 반전에 40 월스트리트 빌딩 사업자는 땅을 쳤을 것이고, 애초부터 철탑을 세울 수 있게 설계를 미리 준비했던 크라이슬러 빌딩 사업자는 회심의 미소를 지었을 것입니다. 

하지만 최고기록을 세우는 날 언론들은 전혀 다른 기사만 실었습니다. 그날이 바로 '세계대공항'이 발생한 "검은화요일"이었기 때문입니다. 

[저작권법 표시] 이 글의 원본: 키스세븐(www.kiss7.kr)


사진: 약 40년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으로 기록되었던 엠라이어 스테이트 빌딩. 영화 킹콩의 배경이다.(사진: 약 40년간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으로 기록되었던 엠라이어 스테이트 빌딩. 영화 킹콩의 배경이다. [월 스트리트 빌딩(트럼프 빌딩)의 야심] / ⓒ Free-Photos)


흔히 "마천루의 저주"라고 표현하는데,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을 지으려는 경쟁이 끝나는 날부터 미국과 전 세계는 엄청난 경제 불황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나마 크라이슬러 빌딩은 세계최고의 상징성을 가졌지만, 이마져도 1년 만에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에 의해 기록을 빼앗기게 됩니다. 

102층, 381m의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은 대공항으로 인해 새로운 빌딩 계획들이 중단되면서, 얼떨결에 40년 동안이나 세계에서 가장 높은 빌딩으로 기록되었습니다. 마천루 경쟁의 최후의 승자는 1931년 지어진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이 된 것입니다. 



아래로 더 내려 가 보세요!

혹시 읽을만한 것이 또 있을지도 모르잖아요? ^^

유용하다면 즐겨찾기도 해 주세요!
http://kiss7.tistory.com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