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루투스마이크, 중국제 수입품 주의사항과 단점들]
( ⓒ OpenClipart-Vectors, PublicDomainPictures )
Q
블루투스 마이크를 많이 사지만 대부분이 중국 수입제품이라고 하는데 믿을만 할지? 쇼핑몰 블루투스 마이크 구매 요령은?
A
중국제 블루투스 마이크 구매 전 알아 둘 것
물론 시중에 나온 블루수트 마이크들이 100% 중국제는 아닙니다. 국산 제품들 중에는 더 좋은 주품을 쓰는 업체도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과반수 이상이 중국제라는 데에 있고, 그 중 쇼핑몰 제품은 현지 공장과 계약을 하고 판매만 하는 곳이 많다는 것입니다.
아래 내용들은 그런 단점을 적어 놓은 것입니다. 아직 블루투스 마이크를 구매하지 않은 소비자라면 큰 기대를 하기 전에 앝아두는 것이 좋겠습니다.
블루투스 마이크들의 단점은... 일단, 음성의 소리가 작다는 것입니다. 반주에 비해 음성의 생각보다 작아서 실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마이크에 더 가까이 입을 붙여야 하고, 마이크방향과 직각이 되도록 유지해야 그나마 들을만한 소리가 납니다.
그 다음으로, 배송기간이 생각보다 오래 걸립니다. 하루면 오는 택배배송을 하던 구매자들은 적어도 3일이 넘게 걸리는 배송에 지칠 수도 있습니다. 명절 때는 1주일이 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중국 직구 제품이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또한 중국제품이라서 불량률이 높습니다. 국내에 수입되는 직구 블루투스 마이크가 거의 그런 것으로 보입니다. 복불복이 있는 제품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로 배송과정에서 내부 부품이 쉽게 파손되도록 만들어져서 MR기능이 고장난 상태로 배송되는 경우도 있었습니다. 중국 제작사측의 문제이므로 판매자도 해결책이 없는 듯 합니다.
중국산 저가 수입품이라 A/S 같은 것은 확실하지 않지만, 대신 국내 판매자들이 교환과 반품은 그렇저렇 잘 해주는 편입니다. 그만큼 불량율이 복불복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고치는 비용이 더 드니까 그냥 교환해 준다거나 반품해 주는 것으로 보입니다.
활용을 하는 측면에서는 썩 좋지는 않습니다. 차량에 연결해서 사용할 수도 있지만 어떤 기종들은 음악에 비해 음악이 한 박자 늦게 재생됩니다. 또 반주 따로 음성 신호를 따로 받아서 스피커에서 섞는 방식이므로 노래를 녹음하는 것에도 애를 먹는 기종들이 있습니다.
한 가지 더 단점을 추가하자면, 설명이 부족합니다. 물론 노래만 부르면 된다는 것이면 그냥 블루투스 사용법만 알면 해결되지만, 여러 가지 기능들을 100% 활용하기에는 설명이 부족합니다. 중국산이라 중국어와 영어로만 설명된 것들이 많습니다. 한국측 판매자가 설명서를 추가로 만들어 주는 곳도 있지만, 역시 가장 기본적인 기능만 설명하고 있으니 나머지는 스스로 실험해서 알아내야 합니다.
정리하자면, 블루투스 마이크는 재미를 주기에는 충분합니다. 그러나 큰 기대는 하지 않는 것이 좋으며, 중국제 저가제품이라는 현실을 미리 알고 구매하는 것이 속 편하다는 얘기입니다. 그러나, 국산 제품들은 품질이나 A/S면에서 충분히 가치가 다르게 느껴집니다. 전자제품이라고 생각하면 국산제품을 써야겠지만, 싸게 즐기는 것이 목적이면 직구 블루투스 마이크가 나쁘지는 않을 것입니다.
아래 링크는 쇼핑몰에서 블루투스 마이크를 구매하는 요령에 대한 글이니 참고하길 바랍니다.
"블루투스 노래방 마이크 구매 요령 - 블루투스마이크 사용법"